퇴마록 1 : 혼세편 퇴마록
이우혁 지음 / 엘릭시르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마록』세계편 3권에서 퇴마사들은 블랙서클을 물리치는 큰일을 치렀다. 그 과정에서 당한 부상을 치료하느라 대부분 미국에 남아 있었고, 연희만 백호와 함께 귀국했다. 크리스마스를 한국에서 보내게 된 연희는 블랙서클을 물리치는 과정에서 알게 된 푸른 영의 정체, 리에 대한 복잡다단한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다 블랙서클의 케인이 남긴 마음으로 혼란스러운 일을 겪으면서도 리에 대한 추억과 마음을 쉽게 잊지 못한다. 그게「연희의 크리스마스」단편이고 이어지는「와불이 일어나면」은 운주사의 천불천탑에 관한 굉장히 흥미로운 이야기였다.


천불천탑을 세워 나라의 균형을 맞춰 국운을 돌리려 했던 전설을 바탕으로, 그걸 복원하려는 일에 퇴마사들도 동참하게 된다. 하지만 그곳에서 심상찮은 일들이 벌어지고, 비밀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와불을 세우면 국운이 더 이상 새 나가지 않을지 모르지만 안 좋은 기운이 일본으로 쏠릴 수도 있다는 전설. 그걸 알고 일부러 일본에 복수하려 했던 자들과 어떤 이유에서건 생명을 함부로 해치지 않으려는 퇴마사들의 긴박함이 얽혀들어갔다. 내심 우리나라의 국운이 부활하기를 기대했지만 결국 퇴사마사들의 뜻을 거를 수가 없었다. 박 신부님이 늘 고민하는 ‘자신을 포함한 퇴마사들은 올바른 길을 걷고 있는가. 최선을 다하면서 처음에 지녔던 마음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가 하는 데 대한 반성이고 성찰’이 있었기에 감정이 좋을 리 없는 일본일지라도 그런 피해를 끼치게 놔두는 것은 옳지 않다는 데 동의했다.

「하굣길」「터」「프랑켄슈타인」은 모두 안타까운 이야기였다. 대부분 함께 하는 퇴마사들도 우연히 어떤 곳을 지나가다 이상한 기운을 느끼거나, 주변 사람들의 부탁으로 사건을 해결하기도 한다. 준후, 현암, 박 신부님이 그랬는데, 나쁜 아이들에게 쫓기다 추락사한 아이, 부모님 묏자리에 콘도를 세우려 했던 불효막심한 아들, 죽어가는 여인을 살리고 싶어 위험한 실험에 끌어들인 남자의 이야기는 씁쓸했다. 이런 이야기를 읽고 나면 사람이 사람답게 산다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 고민하게 된다. 퇴마사들도 늘 고뇌하고 성찰하는 것처럼, 그들이 맞서고 있는 사건들을 보면 늘 현재의 삶과 연결되어 있는 사실을 무시할 수가 없다.「그곳에 그녀가 있었다」는 일본의 각료계에서 일어난 이상한 일들을 해결하러 퇴마사들이 모두 일본으로 건너간 이야기인데, 혼세편 2권 전체에 이어지고 있다. 아마 이 책을 읽으면서 들었던 씁쓸함이 더 커지지 않을까 싶은데, 모든 것을 지켜보고 해결하는 퇴마사들의 마음은 오죽할까.

내 추억이 잔뜩 담긴 책이고, 재미있어서 읽고 있는 시리즈지만 가끔씩 밀려오는 이런 씁쓸함과 허무는 어쩔 수가 없다. 이런 감정이 느껴지는 게 이 책의 매력이기도 하지만, 그래서 더 깊이 공감하고 빨려 들어가 퇴마사들을 놔주기가 힘들어지는 것인지도 모른다. 아직도 많은 분량이 남아 있음에도, 매번 책을 읽을 때마다 마지막을 회피하고 싶어지는 마음. 다시 읽을 수 있지 않냐는 위로를 할 수도 있지만 점점 그들을 다시 만나는 것도, 놔주는 것도 쉽지 않음을 느낀다. 이번에 완독을 하면 아마 다음에 또 읽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기분은 또 들 것 같다. 올바른 삶을 산다는 것,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 항상 긴장하고 최선을 다해야 하는 퇴마사들에게 깊이 이입이 되어버렸는지도 모른다. 그런 삶이 소설 속에나 등장한다는 사실과 자꾸만 세상의 타락한 모습만 보고 듣는 내 시야를 부정하고 싶어서인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