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는 누구인가? - 예수가 하나님임을 증거하는 8가지 조각들
조정민 지음 / 두란노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얇은 책임에도 완독하기까지는 꽤 시간이 걸렸다. 마음이 복잡해서 책을 덮기도 했고, 나의 신앙을 돌아보며 한숨을 쉬느라, 예수님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 무얼 해야 할지 생각하느라 그랬다. 그렇게 책을 읽으면서 책을 이리저리 자주 살폈는데, 처음 읽을 때가 아닌 그제야 표지의 ‘새신자와 구도자를 위한 예수 소개서’란 안내문이 보였다. 당연히 나는 새신자는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이 책을 읽다 보니 오히려 새신자보다 더 못한 믿음을 가지고 있던 게 아닌가 하는 고민까지 생겼다.


성경은 일종의 신입사원 안내 지침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경은 신앙에 첫발을 내디딜 때 반드시 알아 둬야 할 지침서입니다. 읽고 또 읽어서 숙지해야 합니다. 성경을 알면 고생을 덜할 것이고 모르면 이유를 모른 채 고생하게 될 것입니다. 11쪽

지금껏 나는 성경을 제대로 알고 숙지했을까? ‘예수님 이야기는 예수님에게 직접 들어야 오해가 없습니다.’ 라고 했는데 나는 과연 예수님의 이야기를 예수님께 제대로 잘 듣고 있었을까? 아닌 것 같다. 매주 예배를 나가고 일상의 동선이 교회에 맞춰져 있지만 그 안에서 예수님을 제대로 알려고 했던 노력을 생각해보면 미미하다. ‘나의 정체성이라고 주장하는 것들에서 벗어나야 주인의 음성을’ 듣는다고 했는데, 이상하게도 갈수록 나의 정체성이 더 짙어지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과연 예수님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예수님의 이야기인 성경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이 책이 ‘예수가 하나님임을 증거하는 8가지 조각들’에 대해 알려주고 있듯이 그 조각들을 따라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제대로 아는 것이 필요하다. 그 사실을 제대로 인지할 때 헤매지도 않을 것이고, 헤맨다고 해도 방법을 간구해야 할 곳이 어딘지도 명확히 알 수 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처형을 받은 청년으로 이해’하는 것은 ‘영적인 눈이 감’긴 채 ‘육체를 따라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지금껏 내가 만들어 놓은 나의 정체성 안에 예수님을 억지로 끼워 넣으려 할 때 부작용은 당연한 것이고, 그것을 견디지 못하면 예수님을 영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성경을 통해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자칫 내가 만들어 낸 하나님을 타인에게 잘못 전할 수도 있고, 사람과 교회에 실망해 신앙을 저버리는 일도 생긴다. 그러므로 ‘예수님만이 선한 목자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그분을 따르면 실망할 일도 없고 길을 잃을 일도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익히 알고 있는 이야기임에도 왜 그렇게 간과하며 살았던 것일까? 알고 있다는 사실에 자신만만해 서서히 예수님보다 나를 더 드러낸 삶을 살고 있었기 때문은 아닐까? 기도에 대한 응답도 마찬가지다. 우리와 예수님의 시간이 달라 때에 이르지 않았는데, ‘초조하고 짜증이 나는 것은 기다리는 것이 힘들’어서이고, ‘믿음은 기다림으로 자’란다는 사실을 금세 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왜 우리 삶에 변화가 없습니까? 여전히 내 생각대로 살기 때문입니다. 어제나 오늘이나 내가 안다고 생각하는 대로 살기 때문입니다. 말씀을 알고 말씀대로 사는데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리 없습니다. 91쪽


결국엔 예수님을 제대로 알고 나면 ‘하나님이 나 같은 사람도 사랑하신다가 복음’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된다. 나도 신앙을 시작할 때 그 사실에 감격해서 하나님께 감사했으면서 서서히 잊고 있었던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부끄럽게도 내 삶에서 감사가 사라지고, 변화 없는 삶을 무기력해 하고, 나보다 나은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을 부러워하는, 신앙이 없는 삶보다 더 못한 생활을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당연하게도 예수님이 누구신지,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셨는지, 그분이 하는 말씀을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성경을 제대로 읽고 제대로 알 때, 내게 왔던 복음의 감동을 타인에게 제대로 전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야만 하고 그래야만 했는데, 이제야 다시 그 마음을 다잡아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