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오래된 도시로 미술여행을 떠나다 - 미술사학자 고종희와 함께 이상의 도서관 26
고종희 지음 / 한길사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로마와 베네치아 같은 이탈리아의 유명한 도시들과 더불어, 미술사적으로 중요하게 평가되는 미술작품과 건축물을 가지고 있는 작지만 특별한 여러 도시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 

이탈리아 하면 찬란한 역사와 예술이 먼저 떠오른다. 이 둘을 결합한 것이 바로 미술사다. 그래서 이 책은 여행서의 외야을 빌리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미술사 전공자가 들려주는 흥미로운 예술 에세이다. 

, 라고 지은이가 서문에서 이야기한다. 정말 그런가?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한 아름다운 건물을 내세운 표지- 특이한 소용돌이 무늬라 인상깊었던 산타 마리아 노벨라 교회의 한 부분일 것이다- 가 우선 마음을 사로잡았던 책이다. 이탈리아의 세 도시를 며칠 새 돌아다녔던 적이 있는지라 절로 관심이 가기도 했다. 생각대로 아주 수월하게 읽히고 뒤가 궁금해서 책장이 절로 넘어갔다.  

작가의 말마따나, 정말 이탈리아 미술품과 건축물 안내서이다. 밀라노, 베로나, 만토바, 파르마, 베네치아, 파도바, 라벤나, 피렌체, 빈치, 피사, 시에나, 피에트라산타, 로마, 폼페이, 우르비노, 아씨시. 자그마치 열여섯 도시를 다닌다.(헉헉.. o o 너무 많은 것 같기도 하다...)  책의 앞부분에 간단한 이탈리아 지도가 준비되어 있다. 그 지도를 보며 지은이의 행로를 따라 더듬어 볼 수 있다. 그래도 베네치아, 피렌체, 로마 또는 밀라노 정도의 유명한 도시에 아무래도 미술작품이 집중되어 있겠지.. 라고 생각했던 건 그저 완전한 무지의 소산이었을 뿐이다.  이탈리아 전역에, 이토록 여러 곳에 -게다가 소개 안 된 곳이라고 볼 게 없을 것 같지도 않다- 미술사적으로 혹은 예술적으로도 가치 만땅인 작품들이 쌓이고 넘쳐나다니. 지은이가 바로 나같은 사람들이 단순무지하게 생각하고 마는 게 안타까와서 숨차게 소개하지 않을 수 없었던 이유일 것이다. 사실 지은이의 말을 듣고보면 보고싶은 작품들도 정말 많다... 봤던 것도 또다시 보고싶어지기도 하고. 

그런 부분에서, 다시 천천히 이탈리아를 다니며 아름다운 건축과 미술작품에 흠씬 빠져보고싶어진다. 이 책과 함께 짤막한(몇몇은 풍성한) 작품 소개와 숨은 이야기, 같은 것들로 무장한 뒤라면 더 재미있을 수도 있겠다. 그래서, 다시 이탈리아에 가게 된다면 꼭 한번 더 참고하고 싶은 책이다. 그만큼 정보의 가짓수는 풍부하다. 

그러나 미술사학자인 지은이가 말한 것처럼, 예술 에세이인가? 하는 데서는 약간 걸린다. 문학적 향기가 나는... 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웠다는 게 내 생각이다. 지은이의 미술사적 지식은 독자를 위해 충분할 것이고 스스로 느낀 감동의 깊이도 아는만큼, 일테니 무척 크겠지만, 그 감동이 어떤 문학적인 과정을 거쳐 독자에게 전달되기에는 밋밋하기 그지없다. 책을 읽는 내내, 정서적 공감을 거의 하지 못하고 정보를 따라 숨차게 다녔다. 지은이와 함께 생각을 공유할 겨를이 없었다... 그래서 아쉬웠고, 예술 에세이라는 말에는 약간 거부감이 들었다. 마치 미술관람 가이드 역할을 자처한 사람이 그 이상의 공감을 청자에게 요구하는 것처럼, 부당한 느낌 말이다.

어쨌거나, 이탈리아, 가서 천천히 다녀보고 싶다. 언제 그런 호사를 누릴 기약도 없지만, 그래도 언젠가는, 인류의 이천년의 세월이 연대기적으로 보존되어 있는 그 곳을 특별히 느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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