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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인 오르페
마르페사 오운 외, 마르셀 까뮈 / 피터팬픽쳐스 / 2008년 12월
평점 :
그리스 신화 속 사랑의 비극이라면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의 사랑이 브라질의 리우에서 펼쳐지는 카니발을 무대로 다시 살아난다. 1959년 깐느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마르셀 까뮈 감독 작품이다.
두 아름다운 남녀의 이야기는 유명한 것이고, 무대의 시공간은 현대, 브라질. 카니발의 흥분과 열정, 그 혼란 속에서 비극적인 사랑이 시작되는데, 다 아는 이야기인데도 끝까지 기대를 놓지 않게 만든다. 오히려 고대적부터 내려오는 그 아는 이야기가 어떻게 현대에서 재해석 되는지를 기다려보게 만든다. 작품 전체에서 그들의 이야기는 댓구를 이루며 흥미롭다. 극중 오르페우스, 에우리디스, 헤르메스, 케르베로스, 에우리디스를 소유하고자 따라다니는 '죽음'의 복장을 한 이, 오르페우스를 따라다니는, 결국은 돌로 쳐서 오르페를 죽이게 되는 여자들이 완성해가는 이야기는 그대로 신화의 세계다. 오르페가 에우리디스를 찾아 끝없이 내려가는 계단은 마치 하데스가 지배하는 지하세계로 내려가는 그 깊고 끝없는 내리막길을 닮았다.
영화 내내, 타악기로 두드려대는 흥겹고도 주술적인 음악이 이 이야기와 이렇게 잘 어울릴 줄이야. 카니발은 그대로 비이성과 주술적 제례의 정서를 담고 있다. 억눌린 현재의 카타르시스의 시간은 사실상 광기의 시간이기도 하다. 오직 춤추고, 두드리고, 고함지르는 그들의 모습은 생경하되 신비롭다. 삶의 흥은 저기에, 저들에게 있구나... 라는 생각이 절로 든다. 그 두드림과 스텝 속에서 홀연 떠오르는 감미롭되 쓸쓸한 멜로디, 오르페우스가 읊조리는 아름다운 허밍으로 시작하는 '카니발의 아침'은 매혹적이다.
오래된 이 영화를 다시 본다는 것은 내게 남미, 브라질의 발견이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