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그림책은 내 친구 2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장미란 옮김 / 논장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앤서니 브라운이라는 작가가 그대로 느껴지는, 영락없이 그의 책이다. <고릴라>, <돼지책>, <동물원>, <Voices in the park>, <knock, knock, who's there?>, <미술관에 간 윌리> <헨젤과 그레텔> 들과 마찬가지로 보기만 해도 앤서니 브라운이라는 걸 알 수 있다. 그의 그림체는 극히 사실적이다. 아마 사실보다 더 사실적이다, 라고 말해야 될 지도 모르겠다. 보통 우리가 뭉뚱그려 보고 마는 머리카락 한 올 한 올이 그의 그림책에서는 절대로 뭉뚱그려지는 법이 없다. 언제나 한올 한올, 반짝거리며 살아나고 나뭇잎은 그늘과 빛을 그대로 드러내며 매달려있다. 그것이 한결같은 그의 그림이다. (나는 정말 그의 그림이 맘에 든다)게다가 그의 그림에는 그가 독자에게 넌지시 던져주고 싶어하는 웃음기가 듬뿍 묻어있다. 웃음, 혹은 광범위한 암시.

이 책 <터널>에서도 숲 속의 풍경에는 짖궂게도 많은 것들이 마치 숨은 그림 찾기처럼 들어있다. 오빠를 찾을지 못 찾을지 모르는, 한치 앞을 모르는 어둔 숲 속을 용감히 들어간 여동생은, 그러나 얼마나 무서웠던지 마침내 그 으스스한 온갖 짐승 나무들의 행렬을 견디지 못하고 후다닥 뛰기 시작한다. 속지부터 예사롭지 않다. 표지를 넘기자마자 왼쪽과 오른쪽에 전혀 다른 두 평면이 나타난다. 하나는 고운 벽지 앞에 얌전히 놓여있는 책, 하나는 거친거칠한 담벼락과 공이라도 차고 싶어지는 잔디밭.그리고 내용으로 들어가면 아니나 다를까, 이 세상의 많은 남매들처럼 서로 겉도는 여동생-오빠가 나온다. 여동생은 곱고 조용히 책을 읽고 혼자 있기를 즐긴다. 오빠는 그런 것쯤, 하면서 언제나 밖에 나가서 거칠게 놀기를 좋아한다. 짖궂기도 하다. 이래서 남매간에 싸움이 끊기질 않는다.(우리 집에도 그런 전형적인 '암투'가 있다)

그리고 엄마에게 잠시 쫒겨나서 어떻게 어떻게 들어가게 되는 어두운 터널. 그리고 빠져나옴. 싱긋, 웃고 있는 여동생의 달라진 표정. 그리고 맨 마지막 뒷 표지의 속지. 여동생이 즐기는 세계와 오빠가 즐기는 세계의 마주침을 여동생의 책과 오빠의 공으로 세심하게 표현하고 있다.어쨌든, 아이들에게도 종종 일어나고 (우리집 남매들은 어느 순간 서로 의기 투합하여 동맹 관계에 들어가 공히 엄마의 적이 되기도 한다) 그럴 때마다 흐뭇하게 느껴지는 순간을 더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 같다.어쨌든 행복한 결말이지만, 뭐 이런 결말이 영원히 우호적인 관계를 설정하는 것도 아니고, 또 그 반대도 아니리라.

아이들을 키워보면, 아이들도 나름대로 형제들, 친구들을 만나며 헤어지며 큰다. 오늘은 좋아서 죽고 못 살다가 내일은 어느새 다른 친구랑 죽고 못사는 관계가 되기도 한다. 그렇다고 예전의 친구랑 원수가 되는 것도 아니다. 남매끼리도 마찬가지다. 항상 옆에 있으니 만날 기회가 많다. 갑자기 통한다는 사실을 깨닫고는 서로 깜짝 놀라기도 하고, 또 금새 배신감에 치를 떨기도 한다. 나는, 이 책의 행복한 결말이 그렇게 느껴진다. 서로 너무 달라 관계 맺기가 어려워 보이는 사람들조차(가장 가까운 가족, 그 중의 남매들에게도) 이렇듯, 뜨겁게 만날 수 있다고, 게다가 그 뜨거운 순간의 만남은 두고두고 기억 속 깊은 곳에 저장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작가는 보여주고 싶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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