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가치 사전 아름다운 가치 사전 1
채인선 글, 김은정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내가 5학년이 되면서 선물로 사주신 책이다.

올해 아이 학교에서 '도전110운동' 이란 것을 했는데, 인성교육 10대 실천덕목이 나온다. 

존중,질서, 협동, 예의, 자주, 책임,끈기, 도전, 성실, 공정이다. 도전110운동 인성노트적기도 있어서 도움이 될 것 같아 사주기도 했지만 교과서관련도서라서 사 주었다.

이 책에는 인성덕목가운데 <성실>, <예의>, <존중>, <책임>이 나온다. 

동화책이 아니라 아이가 좋아할까 했더니, 인성노트 적는데 도움이 된다고 좋아했다. 

 

내용을 소개해보면,

 

<성실>은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잘 지켜나가는 것이다.

성실한 사람은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 책임감이 있는 사람, 무슨일이든지 정성껏 하는 사람이고,

성실하다는 것은 양치질은 할 때 구석구석 잘닦고, 발도 깨끗이 씻는 것이다.

공책쓸때 첫 페이지부터 한장한장 잘 쓰는 것도 성실이고,

연필을 깎아 필통에 가지런히 넣어두는 것도 성실에 속한다고 한다.

 

<예의>는 선물을 받고 "고맙습니다"하고 말씀드리는 것,

길에서 아는 어른을 만나면 모른척하지않고 인사드리는 것,

남을 함부로 대하거나 무시하지 않는 것, 남을 존중해주고 먼저 생각해주는 겸손한 마음,

그리고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엄마가 옆집아주머니와 얘기를 마칠때까지 조용히 기다리는 것도 예의라고 했다.

 

<존중>이란 숲에 사는 모든 동물들을 생각해주고, 장난으로 나뭇가지를 꺾거나 새를 쫓지 않는 것,

남을 무시하지 않고, 남을 아무렇게나 대하지 않는 마음,

얘기할 때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고 말하는 것도 존중이라고 했다.

 

<책임>은 자기 일을 남에게 미루지 않는 것, 잠자기 전에 다음날 학교 준비물을 잘 챙겨놓는 것,

친구에게 빌려온 책을 깨끗이보고 읽고나서 바로 돌려주는 것도 책임이라고 했다.

 

그 밖에도 감사, 겸손, 공평, 관용, 마음나누기, 믿음, 배려, 보람, 사랑, 신중, 약속 그리고

양심, 용기, 유머, 이해심, 인내, 자신감, 정직, 친절, 행복 등이나온다.

 

성실, 예의, 존중. 책임 등....

어찌보면 너무 쉬운 단어같지만 의외로 아이들에게 이 용어를 설명해보라면 잘 모르는 수가 있다. 

잘 실천할 것 같지만 이 책을 읽은 아이와 읽지 않은 아이는 분명 차이가 날 것이다.

 

날로 학업위주로 살아가는 현실 속에서 '인성', '인성' 말로만 부르짖지 말고

내 아이에게 이런 예쁜 책 한 권 곱게 포장해서 선물해주면 어떨까?

아니 엄마랑 아이랑 함께 읽으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어떨까?

틀림없이 " 엄마, 이게 이런 말이었어요." 하는 아이가 있을 것이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