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인터넷 소설가 푸른도서관 36
이금이 지음, 이누리 그림 / 푸른책들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뚱뚱하고 아주아주 못생긴 여고생에게 핸섬하고 멋진 대학생 남친이 있다면.... 

사람들은... 아무리 아니라고 해도 외모가 괜찮으면 길을 가다가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된다.  우리사회에 만연한 외모지상주의는 성형의술의 발달을 가져오고,  가장 순수해야할 청소년 시기에서조차 외모에 관심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그저 뚱뚱하고 못생기게 생긴 주인공 '봄'이라는 한 여학생에게 대학생의 멋진 남친이 있다는 사실로 이 이야기는 시작되는데... <이 시대의 가장 진솔한 이야기 꾼>이라는 닉네임을 가진 동화작가이자 청소년 성장소설가로 유명한 이금이 작가님은 이 책을 통해 고정관념과 사회적 통념에 갇힌 청소년들과 어른독자들에게 '진실' 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고 한다. 

'진실'.... 

새삼 이 글을 쓰면서 진실이란 단어가 주는 느낌이 요즘의 고등학생들에겐 어떨까 생각해본다. 현재 고등학생인 내 아이의 이야기만 들어봐도 진실하거나 정직한 것, 이런 단어가 들어가면 왠지 바보스럽고 어리숙한 걸로 취급당하며, 심지어 왕따 수준으로 되기 싶다는 게 현실이란다. 그 만큼 진실을 이야기하기보다는 공부와 경쟁과 나에게 돌아오는 이익, 이런 것을 생각하며 숨가쁘게 살아가는 요즘의 청소년들에게 어쩌면 진부해보이는 진실이지만 봄이를 통해 한 번쯤은 그 진실의 문제를 고민해보라고 이 책을 쓴 것 같다. 

 그런데 내용은 진부하지 않고 참 신선하고 재밌다.   

첫 시작부터 주인공 '봄'이가 학교에 무단결석을 하며 독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고, 그 부모들마저 출장가서 집에 없고 일하는 아줌마만 있는데, 아무것도 아는게 없으시고, 그런 상황들을 시작으로 뚱뚱하고 못생겨서 평소 학업에서 눈에 띄지 않던 비주류의 아이 '봄'이의 비밀은 노처녀인 담임선생님이 어느 날 책상위에 살며서 올려진 반아이들이 쓴 글들을 읽으면서 하나씩 파헤쳐지게 되는데, 그 이야기는 노처녀인 선생님도 부러워할 만한, 그리고 독자들이 봄이를 사랑스러워할 수밖에 없는 로맨스였고, 진실 그자체였던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은지 꽤 되었고, 내 아이 또래의 청소년들이 어떤 고민을 하는지, 알게 되기도 해서 무척 공감을 하며 읽은 책이다. 역시 이금이작가님의 성장소설의 저력을 느끼게 해주었던 책으로 주변의 청소년들에게 권하여 함께 읽게 하고프다. 그들과 이 책을 읽는 어른독자들 모두 '봄'이를 통해 '진실'은 외적인 것이 아닌 내면의 아름다움이라는 것을 확인하시길 바라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