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 간 사자 웅진 세계그림책 107
미셸 누드슨 지음, 홍연미 옮김, 케빈 호크스 그림 / 웅진주니어 / 200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아는 동화 중에 '책' 이나 '도서관' 등과 동물이 관련되어진 동화가 많은데, 재미있었던 책으로는 ' 책먹는 여우', ' 책을 좋아하는 햄스터' 등이었다.  아이들이 동물을 무척 좋아하다보니, 책먹는 여우나 햄스터 이야기 는 제목부터 관심과 호기심의 대상이 되었다. 

'도서관에 간 사자' 라는 제목을 들려주었을 때도 아이들의 반응은 그랬다.
"사자가 도서관에 어떻게 가요?'" "'진짜 갔어요?" "우와~ 신기하다." 하는 반응들이다.
그러다가 책을 읽어주면 아이들은 서서히 책 속에 빠져들고, 사자도 충분히 도서관에 갈 수 있다는 반응들이다.

어느 날 이 책 속 주인공인 사자 한마리가 도서관에 갔다.
특별한 이유는 말하지 소개하지 않았지만,  읽다보면 사자가 도서관에 간 이유를 짐작하게 된다.
사자가 도서관에 간 이유는 그냥 도서관이 좋아서일 수도 있고, 책이 좋아서 일 수도 있다.

그런데, 처음부터 책을 마냥 좋아했던 동물들이 있다.
책이 너무 좋아 책을 먹어치워야 직성이 풀리는 [책먹는여우]가 그랬고,방법은 다르지만, 친구들이 책을 갉아먹을 때, 우아하게 책을 넘기던 [책을 좋아하는 햄스터]가 그랬다.
단지 조금 다른 것이 있다면, [도서관에 간 사자]는  처음부터 책을 좋아했던 것은 아닐 수도 있다.

어쩌면 우연히 도서관을 발견하고 들어가 본 사자...
어느 날 사자가 도서관에 나타난 것은 굉장한 사건이었다.
도서관 규칙을 모르는 사자는 대출창구를 지나, 자료실에 들어가서 도서목록카드의 냄새를 맡거나
새로 들어온 책을 비벼보거나,  이야기 방에서 털썩 잠이 들기도 하는 등 아주 마음대로 굴었다.
대출창구의 맥비씨는 그런 사자가 못 마땅해서 황급히 도서관장님께 사자가 나타나서 마음대로 한다고 일러바쳤다.  도서관 규칙을 소중히 여기는 관장님은 처음에 사자가 나타난 것은 내버려두라고 했으나 소란을 피워대자 " 조용히 하지 못하겠다면 도서관에서 나가라 그게 도서관 규칙이야!" 라고 말했다.

규칙을 몰랐던 사자는 나가라는 말에 퍼뜩 정신이 들었을 것이다. "아~ 여긴 규칙이 있구나!" 
하고 새롭게 깨달았을 것이다. 도서관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사자는 이리저리 돌아다니다가 이야기 선생님이 들려주시는 동화이야기에 그만 푹 빠졌던 것이다.
동물도 매료시킨 이야기 선생님의 동화가 끝나자 끝네 울음까지 터뜨린 사자...
얼마나 재밌게 이야기를 해줬으면, 사자가 그렇게 아쉬워했을까 싶기도 했다.

사자의 모습이 불쌍하게 여겨진 한 아이가 선생님께 '조용히 하겠다고 약속하면 사자가 내일 이야기 시간에 다시 와도 되나요?" 하고 관장님께 용감하게 질문을 했고, 관장님도 착하고 얌전한 사자라면 당연히 와도 좋다고 허락해주었다. 

그 후로 다시 도서관에 온 사자는 이야기 시간을 손꼽아 기다리며, 관장님을 도와 백과사전에 묻은
먼지를 털어드리기도 하고, 편지봉투에 침을 발라드리기도 하다가 이야기 시간이 되면 얌전히 누워 이야기를 듣기도 하면서, 도서관 사람들과 친구가 되었기에 점차 사자가 도서관을 어슬렁거리고 다녀도 아무렇지도 않게 되었던 것이다.  적어도 사자가 다시 규칙을 어기기 전까지는...

하지만 우리들의 사자에게 다시 규칙을 어길 수 밖에 없는 일이 생겼으니,
바로 사자가 좋아하는 관장님이 쓰러지는 일이 생겼던 것이다. 다급해진 사자는 대출창구의 맥비씨에게 달려가 도움을 요청하지만,  도서관 규칙을 어겼다고 나무라는 맥비씨의 말에 상처를 받아 도서관을
떠나고 만다.

사자가 떠난 후에 왠지 허전한 도서관의 빈자리를 보면서...
도서관장님도 맥비씨도 사람들도, 도서관에는 꼭 규칙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도서관에서 조용히 해야한다."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는 행동을 하면 안된다."
" 책을 읽을 때는 소곤소곤"...

여러가지 규칙은 참으로 중요하다.
하지만 때로는 규칙보다 소중한 것이 있음을 아이들은 책을 통해 배워간다.

정말 중요한 것은 책을 사랑하는 마음,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이라는 것을...

사자를 찾아나선 맥비씨가 다시 사자를 찾아 도서관으로 데려오고, 
다시 즐거워하던 모든 도서관 사람들은 이미 책을 매개로 만난 소중한 책가족 들이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