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한국사 1 - 선사.고조선.고구려.백제 키워드 한국사 1
김성환 지음, 김진화 외 그림 / 사계절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란 무엇일까?  하는 질문을 던지며 이제 막 역사공부의 문턱에 들어선 친구들에게 주는 글이라고 서문에 소개 된 이 책은 역사공부를 이미 많이 하였던 청소년들이나, 아무리 공부해도 역사가 어렵다는  학생들, 일반인이 다시 읽기에도 좋은  자금까지 읽었던 지루했던 역사책이랑은 전혀 다른 전혀 새로운 방식의 '키워드' 식 역사이야기이다.  

마치 전래동화를 읽듯, 과거에 일어난 특정한 사건을 놓고, 그 사건이 왜 일어났는지?  그것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던 사정은, 그 사건에 숨어있는 의미는.... 사건이 일어난 역사적 맥락 알아보기 등이 키워드식 역사이야기의 특징이다.  청소년들이 탐정의 이야기나 추리소설을 재밌어 하듯이 역사키워드, 즉 역사의 단서를 엮어 나가다 보면 역사의 흐름이 한 눈에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정말 그럴 것 같다. 우리의 학창시절에 이 책이 있었다면, 그렇게 국사공부를 달달 외우며 하지 않아도 됐을 텐데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요즘 청소년들은 이런저런 역사만화나 역사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오니, 역사공부에 도움을 많이 받을 수있는 행복한 시기에 태어난 것 같다. 특히 그런 역사이야기 가운데, <키워드 한국사1>은 아마 아이들에게 무척 사랑받을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책인 것 같다.  동화를 읽듯 역사를 이해하여 역사에 호기심과 궁금증을 갖고, 역사공부가 자꾸 자꾸 하고 싶어진다고 소개된 말씀이 꼭 맞는 것 같다. 

<키워드 한국사1>의 내용은 선사시대부터~ 백제시대까지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을 조금 살펴보면..... 

1) 선사시대 편에서는 '우리는 정말 단일 민족일까?', ' 역사시대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 왜 그릇에 빗살 무늬를 새겼을까?' ..... 등이 나오며,  

2) 고조선과 여러나라 편에서는 ' 고조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고조선의 백성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등이 나온다. 

3) 고구려 편에서는 ' 주몽, 고구려를 세우다.' 를 비롯하여 '돼지가 정해준 고구려의 두번째 도읍' , '고구려 세상의중심에 서다.' ' 수나라 100만 대군을 물리치다.' .... 등이 나온다. 

4) 백제 편에서는 ' 온조, 백제를 세우다.' 를 비롯하여, ' 문화강대국 백제', '백제가 멸망한 이유' 등이 나온다.  

이 가운데 가장 호기심을 끈 내용이었던 ' 왜 그릇에 빗살 무늬를 새겼을까?' 를 살펴보면, 농업을 발명하면서 신석기 혁명이 일어나고, 토기를 만들기 시작하는데, 신석기 인들이 어느 날 피워둔 모락불에 우연히 진흙이 떨어져 열때문에 단단히 굳는 걸 보고 토기를 만들었는데, 토기에 물을 부어 끓이면 흙가루가 떨어져 부서져 음식먹을 때 씹히기도 하고, 진흙을 불에 굽다보면 겉면이 갈라져 터지기에 겉면에 미리 홈을 파두면 터지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신석기인들은 주로 바닷가나 강가 모래밭, 움집을 짓고 살았기에 빗살모늬토기를 모랫바닥에 박아놓기 안성맞춤이었다고 한다. 또 책에는 '토기만드는 과정'도 삽화로 자세히 설명하며, 여러 시대의 문화재 사진이나 그림도 많아 깔끔하고 고급스런 책으로 아이들에게 꼭 읽히고 싶다. 

특히 백제가 멸망한 이유가 단순히 의자왕의 방탕한 생활 때문만은 아니며, 종합적인 시작에서 근본원인을 밝혀내고 있다는 점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었으며, 키워드한국사 다음편도 기대해본다. 2권에는 신라, 가야, 통일신라, 발해의 이야기가 나오며, 7권의 현대이갸기까지 모두 7권시리즈라 아이들과 함께 다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