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대장 존 비룡소의 그림동화 6
존 버닝햄 지음, 박상희 옮김 / 비룡소 / 199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 많은 엄마들의 입소문으로 끊임없이 사랑받는 어린이그림책의 베스트셀러 ’지각대장 존’ ....아이들도 엄마들도 좋아하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존 버닝햄의 대표작이라 볼 수 있는 ’지각대장 존’ 에는 우리들의 귀여운 꼬마친구  ’존 패트릭노먼 멕 헤너시’ 가 나온다. 존은 매일매일 학교에 지각을 했다.  학교가 매일매일 재미있었다면 존이 과연 지각을 했을까? 존의 지각을 보면서 아이들은 공감을 느끼며 이 책을 읽는다.  주변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존처럼 자기도 늘 지각하고 싶고, 때론 결석하고 싶을 만큼 그다지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요즘 학교다. 그런가 하면 존이 지각하면서 만난 학교 밖의 세계는 재밌는 것으로 가득차있다. 하수구에는 악어가 살고, 덤불에는 사자가 살고 있다.  어느 날 존이 학교에 가는데, 하수구에서 악어가 나타났다. 존은 장갑을 던져주곤 겨우 빠져나왔다.  물론 존의 말을 믿지 않는 선생님은 지각했다고 펄펄 뛰면서 ’다시는 지각하지 않겠습니다.’ 란 반성의 글을 300번이나 쓰라고 하셨다.  그 다음날은 학교에 가다가 덤불에서 나타난 사자를 만났고, 존은 바지를 찢기기 까지하며 겨우 빠져나와 학교에 갔다. 하지만 이런 존의 힘든 상황을 조금도 믿어주지 않는 선생님은 ’다시는 지각하지 않겠습니다.’ 한 글을 400번이나 적으라고 하셨다. 그 다음 날에도 존은 학교에 가다가 커다란 파도를 만났다. 난간을 붙잡고 간신히 살아난 존은 학교에 가서 선생님께 사실대로 말씀드렸다.  하지만 한 번도 존을 말을 듣어주지 않는 선생님은 길길이 뛰면서 500번이나 반성의 글을 적으라고 하셨다.   


권위적인 선생님이 계시는 재미없는 학교인 탓이었을까?  존은  비록 지각을 했지만 하수구의 악어도 만나고, 덤불의 사자도 만나고, 커다란 파도가 덮친 속에서도 살아난  모험적인 존의 모습처럼 은근히 그렇게 해보고 싶은 마음이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의 마음일 것이고,  바로 지각대장 존이 아이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점이다.






 





두번째로는 바로 통쾌한 반전!! 지각대장 존은 바로 그 반전이 있는 그림책이다. 
어느 날은 존에게 늘 야단을 치던 선생님이 털복숭이고릴라에게 붙잡혀서 교실 천장에 묶인 신세가 되는 통쾌한 일이 발생한다.  드디어 존에게 복수의 기회가 온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을 꼭 복수라고 말 할 수는 없다. 선생님이 늘 하시던 말씀을 존이 그대로 선생님께 배운대로 상기시켜드린 것 뿐이다. 선생님은 존이 지각할 때마다 늘 입버릇처럼 " 이 동네 하수구에는 악어따위는 살지않아." 라던가 " 이 동네 덤불에는 사자따위는 살지 않다." 라고 말씀하셨다.  그러기에 존도 선생님께 그저 배운 대로 말씀드렸을 뿐이다.  "선생님, 이 동네 학교에는 털복숭이 고릴라 따위는 살지 않아요. " 라고 말이다.  얼마나 통쾌한 한마디인가?
아이들을 믿어주지 않는 권위적이기만 한 선생님을 통쾌하게 골려주고 쏟아붙인 이 한마디로 아이들의 마음을 대신해준 
반전이 있는 그림책이기에 아이들은 열광하며 ’지각대장 존’ 을 읽으며, 낄낄대고 웃으며 좋아하는 것이리라.....


그런가 하면 이 책을 읽는 부모님과 선생님들에게는 권위적인 존의 선생님 모습 속에 비취진 자신의 모습을 한 번 쯤 돌아 볼 수 있는 그림책이다. 내가 만약 존의 선생님이었다면, 존의 말을 100% 믿어주었을 것인가?  나는 엄마로서 내 아이들의 말을 액면그대로 믿어주고 있는가 하고 말이다.  이런 교훈까지 덤으로 주는 책이기에 아이들과 선생님모두에게 끊임없이 사랑받는 책인 것 같다.

또한 이 책은 특히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학교생활에 막연한 불안감을 가진 아이들이나 학부모, 혹은 아이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께서 한 번쯤 읽어보시라고 자신있게 권할 수있는 학교생활 도움 최고의 그림책 이라고 자신 할 수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