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들이 사는 나라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6
모리스 샌닥 지음, 강무홍 옮김 / 시공주니어 / 200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괴물들이 사는 나라... 

제목부터 아이들의 호기심을 끌어당길 만 해서인지, 2학년짜리 막내가 무척 좋아하던 책이다. 막내는 학교 도서관에서 봤다면서  ’괴물들이 사는 나라’ 에 반해서 사달라고 떼를 썼다. 막내가 떼 쓰는 일은 잘 없기에 마음약한 엄마는 기어이 주머니를 털어 사주었던 책이다. 

맥스는 장난꾸러기였다.  어느 날, 심심해서 늑대옷을 입고 장난을 하기도 하고, 빨래를 널기위해 못을 치다 벽에 구멍을 내기도 하고, 강아지를 쫓아가기도 했지만, 그래도 심심하던 차에 엄마가  장난이 심한 맥스에게 "이, 괴물딱지 같은 녀석!’ 이라고 야단치고, 저녁도 안주고 방에 가둬 버리자 그 날 밤, 맥스는 상상의 세계 속으로 떠나게 된다.  갑자기 맥스의 방에서 나무와 풀이 자라면서 그 나무와 풀이 자꾸자꾸 자라나 나뭇가지가 천정까지 뻗치고 맥스의 방은 온통 세상전체가 되었을 때, 맥스는 ’맥스호’를 타고  밤새 항해를 해서 일년 쯤 항해 끝에 ’괴물나라’ 에 도착하게 되고, 그 곳에서 왕이 되어 괴물들과 괴물소동을 벌이며 재미있고 신나게 논다. 하지만 그 것도 싫증이 나고, 쓸쓸해졌을 때,  자기를 사랑해주는 곳으로 돌아가고 싶어했다. 그 때, 어디선가 세계 저편에서 맛있는 냄새가 솔솔 풍겨와서 동물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맥스는 다시 일년을 거슬러 올라 과거로 항해를 해서 자기 방으로 다시 돌아온다는 이야기이다.

아이들은 무한한 상상을 하기 좋아한다.  그런데, 각박한 현실은 아이들을 상상의 세계에 빠지게 내 버려두지 않고, 자꾸 무엇인가 학습하기를 원한다.  이 책은 맥스가 엄마와의 감정의 대립을 상상의 세계에서 괴물들의 왕이 되었다가 돌아옴으로써 대립을 해소시키는 동화라고 볼 수있다.  표지그림을 비롯한 내용 가운데 그림이 마치 자신이 직접 괴물세계로 떠난 듯한 환상을 가지게 만드는 매력이 있는 점이 이 책의 특징인 것 같다.

우리아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줄 수있는 이런 책을 많이 읽혔으면 좋겠다.
맥스는 심심할 때, 괴물들이 사는 나라로 떠났는데, 내 아이는 어떤 나라로 떠나고 싶어할까? 무척 궁금했다. 



 

그래서 막내에게 " 넌 어떤 나라에 가고 싶니?" 하고 물었더니, 과자나라에 가고 싶단다. 과자를 마음껏 먹고 싶은 보편적인 아이들의 욕망인 것 같다.  혹시나 내 아이는 좀 독특할까? 하고 물었다가 속으로 살짝 실망이 들었지만,  어쩌면 아이들의 솔직한 심정일 것이다. 엄마 한테 야단안맞고, 이 안닦아도 되고, 그냥 마음껏 과자 먹고 싶은.... 

그러고 보니, 요즘 아이들 너무 불쌍하다. 과연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을 얼마나 하고 살까? 어른 인 우리는 늘 아이들에게 마음껏 하라는 말보다 하지 말라는 말을 많이 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점에서 내 아이도 맥스처럼 자기가 가고 싶은 나라에 가서 마음껏 누렸으면 좋겠다. 혹시 오늘 밤 꿈에라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