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노트(7)- 여성의 경력개발 /류문숙(다산이엔이 팀장) 

 

경력개발을 어떻게 할까 기대하는 마음으로 수업을 들었는데, 먼저 하신 이야기 중에 경력개발의 전제조건으로 먼저 <삶과 직업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여성이 직업을 선택하려고 할 때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나를 돌아보며, 나의 인생그래프도 그려보았다. 

자신감을 개발하기 위해서 했던 선언을 기억해보면, 

1. 나는 자신을 귀중한 존재라고 믿는다. 

2. 나는 나의 모습이 자랑스럽다. 

3. 나는 매사에 자부심을 갖고 행동한다. 

4. 나는 매 순간마다 자신감과 자긍심을 증대시킨다. 

5. 나는 사람을 사랑하고 삶은 나를 사랑한다. 

6. 나는 말과 행동을 통하여 남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등이다.   

그리고, 현재의 나를 강점을 발견하고, 점검해보고,마인드를 점검해보고, 끝으로 나의 경력목표 달성 선언문을 만들어 보았다. 이 과정에서 지금은 아이큐보다, 이큐보다 NQ의 시대이므로, 네트워킹과 인간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기도 했다. 

나를 돌아보고, 미래 나의 경력목표를 세워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류문숙강사님이 소개해주신 경력개발서적> 

 

 

 

 

 

 

   

 

 

 

 

  

  

 

 

 

   

 

  

 

 

 

 

 

 

 

                                        

 

 

 

 

 

 

* 위 글은 류문숙 강사님의 강의내용을 바탕으로 한 강의노트로 1040 10기 동기들의 공부복습을 위해 작성한 것으로 모든 강의내용 저작권은 전적으로 강사님께 있으므로, 무단제재를 금합니다. (2009. 11. 16. /작성자 잎싹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