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벌레에서 나비까지 자연그림책 보물창고 5
조앤 라이더 글, 린 체리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지금까지 여러가지 나비에 대한 책을 보았지만 이 책을 읽으면 마치 나비와 옆에서 대화를 나누는 듯 나비와 독자가 아주아주 친밀하고 다정하고 가까운 사이처럼  느껴지게 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어른인 내가 읽어보아도 당장 나비를 찾아 자연 속으로 떠나고 싶은 충동이 들 정도로 생생하고 사실적이면서도 애벌레에서 나비가 되기까지 정말 궁금했던 모든 궁금증을 풀 수 있도록 씌여진 책이다.

’내가 어렸을 적에 우리 채소밭엔 나비가 많이 날아들었어요. 아버지는 항상 식구들이 먹을 것보다 많이 파슬리를 심었는데, 검정호랑나비가 날아와 파슬리 잎 위에 황금빛 알을 낳아 놓곤 했어요. 우리는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가 자라서 호랑나비가 될 때까지 매일 지켜 보았어요.’ 

그건 아무도 저자 조앤 라이더가 어린 시절 직접 나비를 보고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나도 개인적으로 작년 여름에 아이와 관찰일기 숙제를 하느라고 학교 화단에서 나비를 관찰한 적이 있다. 
꽃밭에 살포시 앉았다가 팔랑팔랑 날아가는 나비는 단지 단순한 그림책에서 평면적으로 보던 그런 시시한 나비가 아니라 정말 생동감있고 살아있는 현장 교육이었다. 그런데 이 책은 아이들이 나비를 관찰하는 모습을 비롯하여 나비 알의 모습, 기어가는 애벌레의 모습,  잎는 갉아먹고 줄기를 타고 가는 애벌레, 겉 껍질 속에 숨겨 둔 좀 더 큰 새 껍질로 옷을 갈아입는 애벌레의 모습, 그리기 위해서 꽉 끼는 겉껍질이 찢어지면서 한껏 부풀려져서 낡고 주름진 껍질이 떨어져 나가고 줄무늬 새옷으로 갈아입는 모습 등이 마치 한편의 동영상을 보듯, 실제 자연 속으로 가서 내 곁에서 나비를 눈으로 지켜보는 것처럼 순간순간 하나하나의 나비의 변화모습들이 정말 생생하게 책 속에 들어있어 그림책을 보노라면 마치 숲에 들어간 느낌이 드는 정말 환상적인 자연그림책이다.

알고 보니 이 책의 그림을 그리신 '린 체리' 라는 분이 특수카메라를 써서 클로즈업된 듯한 모습의 애벌레 알이나 번데기를 원근법을 이용하여 정원전체의 모습으로 옮겨그렸단다. 그래서 인지 독자들로 하여금 정원이나 숲에 푹 따져들어있는 느낌을 준다.  역시 미국에서 자연세밀화의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계신 분의 그림다운 것 같다.


우리가 애벌레에서 나비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실제 관찰한다고 해도 방대한 시간이 걸릴 것이고, 또 자세한 관찰은 쉽지가 않다. 교과서 자연책에 나오는 그림이나 지금까지 시중의 동화책에서 보던 그림으도 뭔가 부족하다.  
정말 <애벌레에서 나비까지>의 과정에 호기심을 가지고 계신 어린이나 어른이 있다면 이만한 그림책을 보기 어려울 것 같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그린 그림책은 자칫 딱딱하기 싫다. 
반면 이 책의 내용을 보면, 마치 애벌레와 나비와 소곤소곤 대화를 하듯 다정한 문체로 글을 써내려가고 있어 이 그림책을 보다보면, 당장 숲 속으로 달려가 나비와 대화를 나누고 싶은 그런 마음까지 드는 아주아주 시적인 그림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