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멜로와 퍼지퍼지 그림책 보물창고 33
에밀리 젠킨스 글, 피에르 프래트 그림, 김율희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미국 보스턴 글로브 혼 북 상 수상에 빛나는 [마시멜로와 퍼지퍼지]는  미국의 작가 에밀리 젠킨스님이 쓰신 재미있는 유아동화책이다.
갓 태어난 동생에게 부모의 관심을 빼앗기게 된 첫째 아이의 심리를 ’퍼지퍼지’와 ’마시멜로’를 통해 작품 속에서 말하고 있다.  

   아이가 갓 태어나면 부모님의 관심은 온통 갓난아이에게 쏠린다.
부모로서는 당연한 일이지만 동물들인 퍼지퍼지와 마시멜로가 인간들의 세계를 알 까닭이 없다. 단지 그들의 눈에 비친 아기는 그동안 자신들을 사랑해주던 두 부부의 사랑을 빼앗아가려는 ’새로운 동물’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새로운 동물’이란 표현을 읽으면서 어떤 일이든지 관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는 글이기도 하다.

퍼지퍼지와 마시멜로는 갓 태어난 아기를 질투하지만 결국 외부로 부터의 위험(그 집에 찾아오신 할아버지 손님)에게서 아기를 보호해야겠다고 생각하면서 부터 그들은 달라지기 시작한다. 

그들은 처음에는 그 새로운 동물이 눈곱만큼 마음에 들지 않았다.
안 좋은 냄새 투성이고, 말로 할 줄 모르면서도 자신들이 앉았던 자리만 차지하고 새로운 동물이 생기니 자신들의 불편함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또한 사람들은 통 자신에게 관심도 기울이지 않는다. 전처럼 배를 내놓고 살살 긁어달라고 누어있어도 눈치채지 못한다. 얘기를 조용히 하라고 꾸중만 듣는다. 짖다가 구석으로 쫓겨난다. 하지만 아기가 울면 사람들의 품에 안겨 뽀뽀를 받지만 자기들은 옛날이 그리울 뿐이다. 
그래서 마시멜로와 퍼지퍼지는 불평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둘은 그 새로운 동물(아이)를 두고 속닥거렸다. 콱 깨물어 버릴까? 하고 공모하기도 하고, 새로운 동물을 뼈다귀와 함께 나무 밑에 묻어버리고 싶기도 하고, 새로운 동물을 밑에 깐채로 그 동물의 요람에 눕고 싶은 심술이 나기도 했다.  그럴 때마다 서로 서로 말리기도 했지만, 결국 퍼지퍼지는 인형 세 개, 책 두 권, 작은 옷 여섯 벌 등 자기들이 말하는 새로운 동물인 아기의 물건을 씹어놓고 말았다. 마시멜로가 말릴 새도 없이,  또한 그 들의 심술은 양탄자 여기저기에 오줌을 갈겨놓기까지 했다. 또 한사람 새로운 냄새가 나는 할아버지가 오기 전까지는 말이다.  그 할아버지로 부터 자기들의 동물을 보호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기 전까지는 계속 그랬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할아버지의 등장으로 그 들은 아기가 자기들의 동물이라는 생각을 하고, 보호하려고 하다보니 마침내 좋지도 않는 그 동물에 익숙해져 버린 것이었다.  그리고 서로에게 익숙해지면서 이제 더는 냄새가 문제가 아니었다. 그리고 새로운 동물이 아닌 바로 마시멜로와 퍼지퍼지의 동물이었던 것이다.

동생을 맞이하는 첫 아이들도 그럴 것이다. 처음에는 너무 싫었지만 어느새 가족이란 이름으로 서로 수용하게 되는 것....... 부모님의 사랑은 빼앗기는 것이 아니라 골고루 주어진다는 것도 어느새 깨닫게 될 것이고,  가족이란 것, 우리란 것으로 하나가 되어가는 즐거운 이야기......

그림이 멋지고 예뻐서 유아에게 읽어주기 적당하다. 또한 유아들은 이 책을 통해 사물을 다른 시각으로도 보는 눈도 길러질 것 같다. 이 책을 특히 동생이 생기려고 하는 아이에게 권해주자!  

"마시멜로, 이제 새로 온 동물한테서 냄새가 안 나는 것 같아.
너는 어떠니?"
소파에 앉은 퍼지퍼지가 물었어요.

그래요. 마시멜로도 냄새를 맡을 수 없었어요.
하지만 그 냄새가 사라진 건 아니었지요.
그저 냄새에 익숙해진 것이었어요.
개 냄새, 사람 냄새, 집 냄새처럼,
사실 이제 더 이상 새로 온 동물도 아니었어요.
그냥 동물일 뿐이었지요.
마시멜로와 퍼지퍼지의 동물이요.

마음 내키는 대로 싫어하다가도
아주 조금 좋아하기도 하는,
바로 그런 동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