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리에르, 웃다 - 제6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29
문부일 외 지음 / 푸른책들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살리에르,웃다]는‘제6회 푸른문학상 미래의 작가상 수상작’으로 제6회 푸른문학상 수상동화집인 <조태백탈출사건>과 함께 출간되었다. 제1회 푸른문학상 미래의 작가상 수상작이었던 손호경님의 [우포늪엔 공룡 똥구멍이 있다]를 아이들과 재미있고, 유익하게 읽었으며,그동안 푸른문학상 수상작품을 통해 좋은 작품을 많이 만났기에 이제는 새로운 작품이 나올 때마다 기대감을 갖고 기다리는 버릇이 생겼다. 특히 이 책은 요즘 청소년소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기에 아동청소년문학 전문 출판사인 푸른책들’에서 단편 청소년소설을 새로 모집해서 첫 수상작을 낸 작품이라고 한다. 제목도 참 특이하여 호기심 충만으로 읽게 된 것 같다. 문부일 신인작가님의 [살리에르, 웃다]의 수록작품을 살펴보면....


제6회 푸른문학상 수상작과 수상작가의 신작인,

문부일 단편소설 <살리에르, 웃다> <6시59분>

역대 푸른문학상 수상작가들의 신작청소년소설 초대작품,

강미 단편소설 <모래에 묻히는 개>

백은영 단편소설 <짱이 미쳤다>

정은숙 단편소설 <열여덟 살, 그 겨울>

이렇게 모두 다섯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재능이 뛰어난 요즘 흔히 말하는 <엄친아: 엄마친구아들>을 따라 갈 수 없어 고민하는 ‘살리에르 증후군’을 가진 청소년 수혁이, 범생이처럼 엄마가 짜준 스케줄에 의해 학교에서 학원으로 학원에서 집으로 매일 반복되는 공부가 지겹고, 가끔씩은 일상을 탈출해서 나만의 배낭여행이라도 떠나고 싶지만, 도전해보지 않은 현실이 무섭고, 그렇게 공부라도 하지 않으면 뒤지고 낙오되어 원하는 대학에의 진학을 할 수없을까봐 불안해하는 공진이 같은 청소년들, 짱이 되고 싶고, 리더가 되고 싶고 무언가 꿈을 이루고 싶으나 고단하고 답답한 현실이 괴로운 요즘의 청소년들... 자살이 늘어가고, 사회적으로 청소년범죄가 늘어가는데 비해 그들에게 ‘꿈’과 ‘희망’과 ‘위안’을 주는 청소년소설작품이 부족함을 인식하여 요즘 새로운 청소년소설들이 쏟아져 나오지만 단편 청소년소설로 문학상을 공모하는 것은 ‘푸른문학상’뿐이라고 한다. 그러기에 푸른문학상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어서 자꾸 읽게 되는 것 같다.

이런 기대 속에 수상의 영광을 자치한 문부일님의 <살리에르, 웃다>는 단숨에 읽게 되는 내용이다. 우선 제목부터 튄다. 천재적 재능을 지닌 모차르트의 친구, 살리에르! 아무리 열심히 해도 천재 모차르트를 이길 수 없어 절망했다는 그 친구의 이름을 따온 ‘살리에르증후군’을 가진 수혁이와 같은 청소년이 모르긴 해도 많이 있을 것이다. 얼마 전 인기리에 종영된 TV드라마<베토벤바이러스>에 나오는 ‘강마에’라는 지휘자가 겪었던 그 ‘살리에르증후군’을 겪고 있는 주인공 수혁은 시를 좋아하는 문학 소년이었다. 시를 밥보다 좋아하고, 시의 힘이 위대함을 믿고, 사람들의 가슴에 영원히 남을 시를 쓰고 싶다고 생각하던 소년 수혁, 그러나 문예부의 ‘엄친아’문호를 볼 때마다 늘 살리에르증후군을 느낀다. 함께 백일장에 나가지만 언제나 문호에게만 상이 돌아가고, 수상자명단에는 번번이 빠져있는 자신의 이름, 급기야 교육부장관상까지 받게 된 문호의 대상당선 플랜카드가 교문 앞에 나부끼는 것을 보았을 때, 수혁의 마음은 그 어느 때보다 절망했다. 급기야 문호처럼 되어서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려고 <문학아카데미>에 등록한 수혁은 한국대학교 백일장에서 얼떨결에 ‘표절’한 시로 우수상을 받게 되지만 양심의 가책을 느껴 문예부선생님께 고백을 하게 된다. 부끄러운 자책으로 다시는 시를 쓰지 않으리라고 문학아카데미에 탈퇴편지를 쓴다는 것이 실수로 자신의 일기파일을 보내는 일이 생기고 말지만 그 일로 인해 오히려 자기에게는 시보다 소설 쓰는 재능이 있음을 알게 된다는 재미있는 반전이 있는 내용이다. 다 읽고 나니 수혁이가 그 뒤 어떻게 되었는지 너무 궁금하여 단편으로 끝나는 것이 못내 아쉬울 만큼 흡인력이 있어 역시 ‘푸른문학상 수상작이구나’하는 감탄이 절로 나왔다.

 

이 글을 읽는 청소년들은 ‘어쩜, 나에게도 살리에르증후군이 있는데...’이렇게 마음속으로 고백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우연한 실수로 알게 된 사실이지만 수혁이 소설에 재능을 늦게 발견한 것처럼 우리 청소년들에게도 누구나 자신만의 재능이 있을 것이다. 발견하지 못했을지라도... 바라기는 아이들이 이 소설을 읽으면서 ‘나도 살리에르증후군을 극복할 수있다.’란 용기를 가지고 자신이 잘하는 일을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또한 수혁이처럼 문학가나 시인을 꿈꾸는 청소년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고, 수혁이가 보았던‘시인선서’를 가슴에 품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백일장에 있어 ‘표절과 대필’의 문제는 한번 쯤 생각해보아야 할 일이다. 잔디밭에서 맑고 푸른 하늘을 보며 치루는 백일장에 오로지 상을 받아야한다는 욕심과 야심만이 가득하다면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무엇을 배우라고 해야할지 막막할 것 같다. 그러므로 이 글에 나오는 ‘시인선서’는 시인이나 작가가 되고 싶은 청소년이라면 의사들의 ‘히포크라테스의 선서’처럼 꼭 외워두면 좋겠다는 생각이든다. 어쨌든 청소년, 그들에겐 ‘살리에르 증후군’이란 게 있음을 알게 해 준 단편 <살리에르, 웃다>는 시인이나 작가가 되고 싶은 미래의 청소년들이 꼭 읽었으면 좋을 보석 같은 작품인 것 같다.

 

또한 수상작가의 다른 신작 <6시59분>은 동일한 시간인 일곱시에 대한 다른 생각을 가진 두 청소년 완수와 공진이를 통해, 일곱시가 단지 학교에 가는 시간, 학원가야하는 일상의 반복과,긴장, 초조,불안,두려움의 시간이 될 수도 있고, 중학생으로서 마지막으로 보내는 여름방학에 네모난 감옥 같은 교실을 떠나 제주도 배낭여행을 가기위해 배를 타야하는 행운의 출발시간이 될 수도 있음을 알았다. 그러기에 작품<6시59분>이란 인천항에서 제주도행 배가 떠나기 1분전의 시간으로, 꿈을 향해 나아가는 청소년의 설렘과 기대감을 의미하며, 치밀한 심리를 통해 청소년들을 이해하기 좋은 작품이다.

 

함께 실린 강미작가님의 <모래에 묻히는 개>이야기 또한 학교 내의 회장선거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을 통해 요즘 청소년들의 현주소를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런가하면, ‘짱’자리를 놓고 다투는 고교생들의 진정한 꿈의 이야기 <짱이 미쳤다>와 꿈을 이루고자 애쓰는 세 명의 고교생들의 이야기 <열여덟살, 그 겨울> 등 이 책에 소개된 다섯 편 모두 함께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청소년들의 고단하고 답답한 현실의 삶을 작품을 통해 거울에 비치듯 잘 묘사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고, 반전이 있기도 한 작품이기에 읽고 웃다가 울다보면 그들은 어느새 ‘꿈’과‘희망’의 새 한마리를 가슴에 품게 될 것이다.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한번 쯤 겪어본 ‘살리에르 증후군’....
[살리에르,웃다]란 표제처럼 이제 우리 청소년들이 쉽게 절망하지말고, 포기하지도 말았으면 좋겠다. 상대적인 피해의식을 가진다면 계속 살리에르증후군을 가지고 절망속에 헤매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세상 그 누구도 아닌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 간다면 누구나 웃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누구나 자신이 살리에르라고 생각할 순 있다. 하지만 아무나 웃을 수는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할 것이다. 진정으로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다보면, 언젠가는 누구에게도 없는 자신만의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게 될 것이고, 결국에는 그 꿈을 발견하고 행복한 미소를 찾을 수 있을테니까....

[살리에르, 웃다]... 제목이 참 기막히게 멋지다.

시인선서

    - 김종해

시인이여./절실하지 않고 원하지 않거든 쓰지 말라./목마르지 않고, 주리지 않으면 구하지 말라./ 스스로 안에서 차오르지 않고 넘치지 않으면 쓰지 말라. /물흐르듯 바람불듯 하늘의 뜻과 땅의 뜻을 좇아가라./가지지 않고 있지도 않은 것을 다듬지 말라./세상의 어느 곳에서 그대 시를 주문하더라도 그대의 절실성과 내통하지 않으면 응하지 말라./ 그 주문에 의하여 시인이 시를 쓰고 시 배달을 한들 그것은 이미 곧 썩을 지푸라기 詩이며,거짓말시가 아니냐./시인이여, 시의 말 한 마디 한마디가 그대의 심연을 거치고 그대의 혼에 인각된 말씀이거늘, 치열한 장인의식 없이는 쓰지 말라. 장인의 단련을 거치지 않은, 얼마나 가짜시가 들끓는가를 생각하라. /시인이여, 시여, 그대는 이 지상을 살아가는 인간의 삶을 위안하고 보다 높은 쪽으로 솟구치게 하는 가장 정직한 노래여야 한다./그대는 외로운 이, 가난한 이, 그늘진 이, 핍박받는 이, 영원 쪽에 서서 일하는 이의 맹우여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