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랑새 온 겨레 어린이가 함께 보는 옛이야기 2
서정오 글, 홍영우 그림 / 보리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요즘 엄마들이 좋아하는 책은 따로있다. 
우선 책의 재질이 좋아야한다. 그리고 그림이 조잡하지 않고, 깔끔하며... 
유명 화가가 정성들여 그린 그림책일수록 더 좋아한다. 그기다 내용도 어둡지 않고 밝은 것....

보리에서 나온 '온 겨레 어린이가 함께 보는 옛이야기시리즈 두번째'인 [딸랑새]는 이런 요건들이 잘 갖추어져있다. 
특히 보리그림책은 세밀화로 된 그림책도 많고, 엄마들 사이에 삽화가 유명하기로 알아준다. 
딸랑새 역시 옛이야기의 한폭의 동양화를 보는 듯한 옛이야기 그림이다. 
그기다 종이재질도 좋고, 글씨체도 마음에 든다. 
글자도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양을 적지않아 유아들이 보기에 적당한 것 같다.


[딸랑새] 이야기의 시작은 우리나라 다른 옛이야기처럼 평범하다. 옛날에 한 소금장수가 당나귀에 소금을 싣고 소금을 팔러가다가 산속에서 그만 날이 저물어서 잘 곳을 찾다 보니 마침 저 멀리 불빛이 반짝이길래 갔더니 어느 초가집에 영감이 있었다. 그런데 이쯤되면 우리가 짐작하듯 그 영감은 수상한 점이 있었는데, 바로 바짓부리로 얼룩덜룩한 꼬리가 나온게 호랑이 굴에 들어왔음을 소금장수는 깨달았다는 거다. 소금장수는 잔뜩 겁이 났지만 당나귀 목에 걸린 방울을 떼어 품안에 넣고 방안으로 들어갔는데, 영감이 딸랑딸랑 소리가 나는게 뭔지 궁금하다고 묻더라는 거야. 소금장수는 올커니 하고는 호랑이꼬리를 먹고 사는 딸랑새라고 했다는 거지.  그 때부터 호랑이는 딸랑새가 나올까봐 잠은 못자고, 소금장수는 호랑이가 덤빌까봐 잠을 못자다가 호랑이가 먼저 깜빡 잠이 들었을 때, 소금장수가 방울을 꺼내 호랑이 꼬리에 묶고 호랑이를 깨우며, 딸랑새가 나왔다고 하자 호랑이가 기겁을 하고는 밖으로 도망을 갔더라는 거야. 그 꼴을 본 토끼가 호랑이를 어리석다고 하며 자기꼬리도 호랑이 꼬리에 묶고 달리다가 결국 호랑이가 너무 빨리 달리는 바람에 토끼꼬리가 잘려나가자 호랑이는 딸랑새가 토끼꼬리를 잘랐다고 무서워하며 도망가더라는 이야기....


토끼꼬리가 지금도 짧은데 아이들과 토끼꼬리가 과연 딸랑새때문에 짧아졌겠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도 있다.
그리고 이 책에 나오는 세 동물(등장인물)의 성격에 대해서도 아이들과 이야기해볼 수 있다.


1) 소금장수는 호랑이를 만났을 때 어떻게 행동했는지?  소금장수의 지혜로운 점은?

2) 호랑이는 왜 딸랑새를 무서워했는지? 호랑이 성격가운데 어리석은 점은?

3) 토끼에 어떤 성격인가요? 왜 토끼의 꼬리가 잘렸나요? 


이렇게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면 아이들의 생각을 알 수있고, 어떤 문제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게 말할 수 있는 지혜로운 아이로 자랄 수 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자신감도 줄 수있다.
1학년 막내 딸에게 이 책을 읽어주었더니 학교에 가서 친구들에게 "너희들 왜 토끼 꼬리가 짧은지 아니? " 하고 아는체를 했단다.
이렇게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기도 하고, 지혜와 교훈이 담긴 옛이야기책....

보리에서 나온 '온 겨레 어린이가 함께 보는 옛이야기시리즈 '를 아이에게 다 보여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