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의 첫걸음 아동청소년문학도서관 3
명창순 지음 / 푸른책들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치료에 관심이 많은 요즈음... 이 책이 생겨서 기쁘다. 
'독서치료'라는  용어는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과 함께 최근에 생기게 되었는데, 책을 통해 내면의 상처를 치유한다고 쉽게 생각할 수있다.  나역시 아이들과 학교에서 상담자원봉사를 하면서 소위 독서치료 용 책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권해준 적이 있다. 친구관계에 힘들어 하는 아이에게 [친구에게 인기있는 아이가 되는 비결] 이런 책을 권하기도 하고,  왕따 당하는 아이에게 [양파의 왕따일기]나 [우리모두 골찌 기러기에게 박수를...]이런 책을 권한 적도 있으며, 결손가정의 아이들이나 가족관계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는 [너도 하늘말나리야], [실험가족] 등을 권하기도 했다. 

하지만 아이들이 이미 상처를 받고 힘들어 할 때 책으로도 치료가 안 될 심각한 상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나는 독서치료용 책을 꼭 상처받은 아이에게 만 주지말고, 모든 아이들에게  상처예방 용으로 주어야한다고 생각한다.
평소에 마음을 알아주는 다양한 책을 읽은 아이는 결코 엇나가거나 잘못된 생각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기에... 또한 자신도 어쩌지못하는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혹 닥치더라도 평소에 마음의 상처를 안아줄 수 있는 책을 많이 읽은 아이라면 그런 경우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지혜로운 것인지 잘 알아 스스로 심각한 상처에 빠지지 않으리라고 본다.

어쨌든 우리사회가 독서치료에 관심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상처받고 사는 아이들이 많다는 증거가 아니겠는가? 
그런 의미에서 명창순 작가님의 [독서치료의 첫걸음]은 그런 아이들을 이해하고, 받아주는데 밑거름이 될 수있는 책이라고 볼 수있다. 자, 그럼 독서치료 첫걸음을 펴보자.

이 책은 [독서치료란 무엇인가?]를 통해 독서치료의 어원과 발전과정, 독서치료는 누구에게 필요하고, 어떤 책이 좋은가? 책을 읽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인가? 등을 실었고,  [어린이에게 말걸기] , [때로는 연습이 필요하다], [서로 다른 시작을 위하여], [긍정과 부정사이], [나는 지금 화가났습니다.], [사춘기, 사랑을 말하다] 등의 소제목으로 독서치료의 구체적인 사례를 실어놓았는데, 책 소개그림과 함께 구체적인 사례를 대화체로 적어놓은 것은 딱딱하지 않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어 좋았다.

감히 말하건데, 이 책에서 소개한 이금이 선생님의 청소년도서 [벼랑]을 비롯한 독서치료 용 책 41권만 읽어도 우리 어른들은 어린이를 이해하고, 독서치료를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게 될 것이라고 본다.

작가가 책 끝머리에 어른들은 우리 아이들이 사랑이 가득한 삶을 살길 원한다면, 모든 아이들을 아낌없이 사랑해줘야한다는 말에 공감한다. 특히 그들이 착한 일을 해서, 공부를 잘해서, 심부름을 잘해서가 아니라 아이의 존재 그 자체로 사랑해줘야한다는 대목에서는 가슴에 찔림이 왔다. 얼마나 조건부로 아이들을 사랑해왔던가... 반성하기도 했다. 
그리고 어른들이 아이들 앞에서 서로서로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줘야한다는 말에는 공감백배이다.
정말 내가 먼저 그런 어른이 되어서 이 땅에 상처받는 아이들이 줄어들고, 치료가 필요없이.... 아이들이 모두 행복한 세상이 되었으면 하고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덮는다.

그리고 독서치료용 책은 어떤 특정한 대상만이 아니라 누구라도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