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원 전면교육 학습법
원동연 지음 / 김영사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5차원 전면교육이란 말은 많이 들어왔지만 실제로 책으로 읽기는 처음이다. 읽으면서 생각한 것은 좀 더 일찍 이 책을 읽지 못한 것이 후회스러웠다.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았다고 본다. 어차피 나는 지금까지 내 아이들에게 당장의 성적향상이나 하라는 목적으로 아이를 보채거나 공부하라고 강요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렇기에 아이가 중3인 지금도 아직 늦지 않았다고 본다. 나는 아이들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기 원한다. 또한 공부를 통해 단지 지식만 습득하려고 하기보다는 다양한 방면에서 자기를 계발하고 노력하여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인간이 되고 남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기에 공부 못지않게 인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지금까지 키워왔다.  또한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평소 생각이 고스란히 이론으로 정립된 책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만큼 마음에 들었고, 체계적이고, 바람직한 교육방법처럼 보였다.

5차원 전면교육......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막연하게 생각했던 5차원 전면교육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부터 배웠다. 이 책에서 배운 5차원 전면교육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5차원 전면교육’ 은 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 능력, 인간관계 등 인간을 구성하는 5가지 요소를 전면적으로 교육하여 각 개인과 조직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마치 인간이라는 물통에 물을 가득 채우기 위해 쪼개진 나무 조각을 고쳐 그 기능을 최대화하는 것과 같다.
  개인이나 조직이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하는 것에 앞서 효과적인 좋은 바업을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5차원 전면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심력, 체력, 지력, 자기관리 능력, 인간관계의 5가지 요소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원리와 이를 효과적으로 실천하는 구체적 방법(커리큘럼)들을 각각 5가지씩 25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한편, 최근 인간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이 등장하고 있다. 그것은 소위 감성형 인간이 성공한다는 개념이다. 이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얘기하는 것은 마음의 힘이 강한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회학자들은 앞으로 21세기를 이끌어 갈 리더는 지능 지수가 높은 화이트 칼라가 아니라, 감성 지수가 높은 골드 칼라(gold- collar) 라고 말한다. 골드 칼라는 지적인 힘이 뛰어날 뿐 아니라, 소위 ’마음의 힘’이 매우 뛰어난 사람이다......  (중략)

 인간의 능력을 최대화 하기 위한 3가지 근본인 지력, 심력, 체력은 따로 분리된 채 강조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따라서 21세기를 주도해 갈 리더는 지려, 체력, 심력을 조화롭게 전면적으로 갖춘 사람이다. 이들을 다이아몬드 칼라(diamond- collar) 라고 부르고자 한다. 다이아몬드 칼라의 사람은, 지식과 아울러서 지혜를 갖춘 지적인 힘을 가진 사람, 풍부한 정서력과 함께 남중심의 생각을 가지고 남에게 봉사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을 가진 사람, 건강함과 아울러 그 몸을 깨끗하게 지킴으로써 효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체력을 가진 사람이다. 즉 지력, 심력, 체력이 조화롭게 발달된 성숙한 인간을 뜻하는 것이다.
 
 다이아몬드 칼라의 사람은 블루, 화이트, 골드에 비해 투명하기 때문에 자신의 색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오는 빛을 분산시켜 동시에 수십 수백 개의 영롱한 색을 발한다. 우리 자신에게 감추어진 그 진귀한 색깔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갈고 또 다듬기를 기대한다.    ( p 27~29  내용 가운데.)

바로 이 5차원 전면교육이야말로 내가 생각해오던 '꿈의 교육방식'이란 생각이 든다. 
정말 우리 아이들이 이렇게만 실천할 수 있다면 그의 인생은 또 얼마나 달라질 것인가? 
그런데 아직도 많은 엄마들 가운데는 이것을 머리로는 알면서도 남들이 하니까 따라간다는 식으로 주관없이 너도나도 똑같은 학원을 보내고, 우리 아이들의 머리에 오직 지식 만을 많이 넣어주려고 애를 쓰는 모습을 볼 때마다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여기서는 지력을 오직 '지식'만이 아닌 참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지적인 힘으로 보고 '지혜' 위주의 학습을 해야한다고 본다. 또한 심력은 알고 있는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마음의 힘을 가리키며, 삶의 분명한 목표를 확립해야함을 강조하고, 나 중심이 아닌 남 중심의 삶을 살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 여기서 말하는 '체력'이란 무엇일까?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몸이 튼튼한 것 외에 바른 삶을 실천할 수 있는 힘을 체력으로 본다. '자기관리 능력' 은 자신의 능력을 가치 있는 곳에 사용할 수 있는 힘으로 보고, 시간, 재정, 언어, 태도 등을 관리해야하며, 진정한 적성을 찾고자 노력해야 함도 이야기한다. 다섯번째 '인간관계' 능력은 공동체 의식을 갖고 남을 섬길 수 있는 힘을 가리키며, 그렇게 함으로써 세계를 품은 다이아몬드 칼라의 인간이 될 수 있음을 이 책은 힘주어 말한다.

에필로그에 있는 '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용기있는 사람들의 선택' 이나 '제 2의 5차원 전면교육의 현장: 한국대학교' 등도 꿈의 교육인 5차원 전면교육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DQ 측정을 통하 전인지수 확인이나, 한민족 교육공동체를 꿈꾸는 DIA등도 좋았다. 

또한 이 방법을 통해 현 교육방식의 문제점을 다시 한 번 인식할 수 있었으며, 그 대안과도 같은 혁명적인 학습법인 '5차원 전면교육'을 지금부터라도 내 아이에게 적용시켜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그러기 위해 다이아몬드 칼라를 위한 10가지 습관을 오려두자.

1) 독서하기: 하루 단 5분이라도 사선치기, 글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독서하기

2) 외국어 공부하기: 하루 5분이라도 사선치기, 네모치기를 이용하여 외국어 공부하기

3) 묵상하기: 묵상을 통해 깊이 사고하는 훈련하기

4) 예술활동하기; 악기연주나 그림 등 한 가지 예술활동을 통해 풍부한 정서력기르기

5) 묵상내용실천하기: 묵상을 통해 깨달은 내용을 생활 가운데 실천하는 힘 기르기

6) 5차원 운동하기: 5차원 운동과 한 가기 이상의 스포츠를 통해 체력 다지기

7) 일기쓰기: 매일 일기를 통해 자기를 성찰하고 반성하기

8) 스케줄북 작성하기: 하루 일과를 10가지 실천 항목 중심으로 게획하여 실행하기

9) 편지쓰고, 5차원 전면교육 전파하기: 친구나 주위 사람들에게 편지쓰고, 5차원 전면교육 전하기)

10) DIA홈페이지 접속하기와 활동에 참여하기 : 홈페이지를 통해  5차원 전면교육에 연계된 사람들과 만나고 함께 일에 동참하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