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떠나며 - 제5회 푸른문학상 수상집 책읽는 가족 60
최금진 외 지음, 이영림 외 그림 / 푸른책들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제5회 푸른문학상 동화책은 정말 어른이 읽기에도 감동 그 자체라면 좀 과장된 표현일까? 이 책 속에는 수상작 6편과 역대 수상작가 작품 3편이 들어있다. 모두 다 좋은 작품들이지만 신인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신인작가들의 작품 가운데 특히 눈길을 끌었던 것은 나역시 책을 읽어주는 선생님이기에 이혜다 님의 [책 읽어주는 아줌마]었는데, 잔잔한 감동과 진한 여운을 남게 하기에 충분한 작품이었다.


요즘 독서니 논술이니 하면서 책 읽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우리 사회이다. 그런 만큼 아이들에게 책을 읽히고자 하는 엄마, 아줌마들의 열성도 대단하다. 이 책 제목을 처음 봤을 때 얼핏 생각나는 것이 [동화읽는 어른모임]이라는 요즘 전국적으로 많이 하는 책 읽기 운동모임과 또 [책 읽어주는 선생님] 뭐 이런 생각이 떠올랐다. 실제로 많이 읽지는 않더라도 아무튼 우리 사회에서 독서풍토가 많이 나아지고 책 읽는 운동이 곳곳에서 일어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 한 단면에는 [책 읽어주는 아줌마]에 나오는 기범이 처럼 부모님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방치된 아동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 속에 놓여있지 못하는 아동들도 많다는 것이다. 경제가 어려우니 맞벌이에 밤늦게 까지 일을 하시는 기범이 부모에게 있어 도서관에서 아이를 안고 여유롭게 책을 읽어준다거나 잠자기 전 침대 맡에서 아이에게 동화를 들려주는 부모의 모습은 어쩌면 사치스럽게 보이기 조차 할 것이다. 그런 환경이기에 부모님은 기범이가 하루 종일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에 빠져있는다고 해서 나무랄 처지가 못되는 것이다. 이런 기범에에게 행운이 찾아온다. 밤마다 아랫집 아줌마가 읽어주는 [나모의 모험]이란 동화를 창가에 앉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 것이다. 하루, 이틀, 사흘.... 변함없이 계속되는 그 동화를 듣기위해 기범이는 텔레비전을 끄고 귀를 기울였다. 알고보니 그 아줌마는 자신의 아이들에게 들려준 것이 아니라 기범이를 위해 일부러 큰 소리로 동화를 밤마다 들려준 작가 아줌마였고 그 동화는 출판사에서 거절당한 동화였다.


[동화읽는 아줌마]는 기범이 뿐 아니라 나에게도 특별한 의미를 준 단편이었다. 아이들에게 늘 동화책을 읽어주는 입장에 있는 것이 나의 일이다 보니 새삼 그 일이 얼마나 의미있는 일인지를 이 짧은 동화를 통해 깨닫게 되었다. 실제로 나도 학교 방과 후 시간에 아이들에게 동화를 들려주었을 때 아이들이 너무나 기뻐하는 일이 많이 있었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은 동화책을 그들과 한층 가까워지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것 같다. 기범이가 작가 아줌마를 통해 새로운 세계의 눈을 뜬 것처럼...... 또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화는 재밌는 동화라는 것을 [나모의 모험]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통해 다시금 깨닫기도 했다. 내가 하는 일에 대해 소중함을 느끼게 해 준 이야기에 감사하고 싶다.


두번째 이야기 최금진님의 [지구를 떠나며]는 불우한 환경 속에 있으며, 학교에서도 '나쁜 녀석들'이라고 불리는 명수와 철수가 지구를 떠나기 위한 은밀한 계획을 세우고 , 마을회관에서 버려진 냉장고와 동네 동장이 보내 준 선풍기 등을 이용해서 만든 괴상한 비행기를 타고 우주, 달나라로 가 보려는 아이들 나름대로는 진지한 생각을 가지고 부모님께 마지막으로 편지를 쓴다는 내용이다. 우리 시대 어른들의 잘못된 삶이 우리 아이들을 이런 지경으로 만든 것 같다. 뭔가 숙연해지는 내용이었으나 개인적으로는 다소 현실감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그 기에 비해 이어지는 안점옥님의 [바보 문식이]와 김일옥 님의 [할머니의 남자 친구]는 우리 이웃 할머니들의 훈훈한 이야기이다.  바모 문식이에 나오는 할머니는 '500원 할머니'로 통하는데 비록 몸이 아파 병원에 계시지만 결손가정에다 정신지체아인 바보 문식이를 따뜻한 시선으로 맞아주고 사랑해준다. 그 할머니가 계신 병원에 가면 문식이는 할일이 많아진다. 할머니 휠체어도 밀어주고, 병원의 잔심부름도 하고, 그래서 할머니에게 늘 500원씩을 받곤 한다. 주변의 따뜻한 배려가 소외된 지체장애자를 한 인격으로 다시 태어나게 한 것이다. 또한 [할머니의 남자친구]에 나오는 할머니 이야기도 정말 재미있다. 기타를 치고, 인라인스케이트를 타고, 록밴드 단원모집에도 지원하는 멋쟁이 신세대 할아버지의 사랑고백을 받는 할머니와 그로 인해 영민이네 집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사건들을 읽으며 빙그레 미소가 나는 작품이다.


그 외에도 정민호님의 [달리기]와 최유정님의 [친구]는 아이들의 심리를 잘 드러낸 작품같다.아이들이 하는 일, 그것이 달리기이든, 그림이든, 태권도이든, 무엇이든 즐거움으로 해야한다는 것, 아이들이 진정 원해서 해야한다는 것이 [달리기]를 쓰신 작가의 생각인 것같다. [친구]에서는 도벽이 있는 사춘기 소녀 정애가 돌아가신 아버지를 그리워하는 힘든 상황을 자신을 잘 이해해주는 또래 친구 보영이를 만나면서 생활에 변화가 생기는 이야기이다.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그 시기에 친구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가를 보여주는 아름다운 동화이다.


특별히 이번 푸른문학상 작품은 하나같이 재미있고 감동이 넘치는 작품들이었다. 무엇보다 우리사회에는 아직도 힘들고 어렵게 사는 결손가정의 아이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내 아이 뿐 아니라 만나는 많은 아이들에게 진정한 사랑을 주는 어른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우리 주변에 바보라고 놀림 받는 소외된 이들은 없는지, 가까이 계신 어르신들께도 더욱 따뜻한 사랑으로 돌봐드려야겠다는 생각을 했으며, 특별히 세 딸을 가진 한 사람의 엄마로서 아이들의 마음을 좀 더 헤아릴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지나치게 공부를 강조하는 부모들이 되어서 무슨무슨 대회만 있으면 자 보내려하고, 가서는 또 상을 타오길 원하고...... 하는 모습이 왠지 나의 모습만 같아서 읽으면서 괜히 부끄러워지기도 했다. [할머니의 남자친구]에 나오는 영민이의 엄마가 지금 공부에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을 때 영민이가 속으로 했던 말이 떠오른다. "중요한 시기! 작년에도 중요했고 올해도 중요하고 내년에도 중요하겠지. 중요하지 않은 때는 도대체 언제일까?" 이 말은 [달리기]의 준호가 하고 싶은 말이기도 할 것이다. 아니 바로 내 아이들이 나에게 하고 싶은 말 일 수도 있다.


오늘 아이들과 텔레비전을 보다가 우리 딸들이 키가 작기 때문에 [성장호르몬]에 대한 뉴스를 주목하여보았다. 스트레스 실험과 함께 공부를 하라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이들의 성장호르몬이 아주 많이 감소하고, 즐겁게 뛰어놀게 했더니 성장호르몬이 아주 많이 증가했다. 사실 우리는 이론적으로 잘 알지만 아이들을 마냥 놀게 하면 성적이 떨어질까봐 안달을 한다.

아이들이 원하는 것, 그들이 정말 즐거움으로 이 세상을 살아가는 것, 그것이 진정 아이들이 꿈꾸는 세상일 것이며,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하도록 행복한 가정에서 따뜻한 사랑으로 보살피는 것이 우리 네 부모들의 변함없는 역할이라는 단순한 진리를 잊지 말아야 하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