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아, 괜찮니 - 사랑 그 뒤를 걷는 자들을 위한 따뜻한 위로
최예원 지음 / 21세기북스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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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살면서 여러가지 종류의 사랑을 만나게 된다.

따뜻한 사랑, 차가운 사랑, 든든한 사랑, 허전한 사랑, 함께하는 사랑, 혼자하는 사랑, 주기만 하는 사랑, 받기만 하는 사랑, 주고 받는 사랑...등등 사랑은 그 종류가 생각하기에 따라 수만가지는 될 것이다.

 

책속에서 만난 사랑의 종류는 정말 많아서 내가 느껴왔던 지난 세월들을 되돌아 보며 내 사랑은 이러했는데라고 하며 사랑이라는 감정은 누구에게나 있는 그런 거라는 생각이 든다.

 

사랑을 하고 이별을 하는 그 시간들이 싫어서 난 어릴적부터...아니 지금까지도 만화책에서 만나게 되는 인어들의 사랑이 부러웠다.

만화에서 말하길 인어는 성인이 될때 자신의 평생 짝이 누구인지를 알게 되는 각성의 과정을 통해 서로가 짝을 알아보고 평생을 함께 한다고 한다. 물론 이 이야기 또한 인간들 속에서의 만남과 이별이 싫었던 작가가 지어낸 이야기일테지만, 난 가슴 아픈 사랑을 하는 것보다 평범하게 내 짝을 만나서 평생을 평온하게 살아가고 싶었던 것 같다. 물론 그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책에서는 표현하지 않는 사랑의 아픔에 대해 가장 먼저 말을 하고 있다. 자신이 짝사랑하는 남자가 자신과 같은 이름을 가진 여자와 선을 봐서 결혼을 함에 뒤늦은 후회를 하며 자신이 먼저 용기를 냈더라면 그 사람곁에 자신이 서 있을까 하는...물론 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약간은 운명론적인 생각을 갖고 있어서 인연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렇게 되었을게다라는 생각도 내심 갖고 있지만, 정말 한쪽에서 최대한의 노력을 보여주었다면 결과는 달라질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만일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사랑하는 사람에게 얼마동안..아니면 평생동안 기억하게 될 추억을 선물해줄지도 모른다.

 

물론 사랑은 짝사랑으로 있을때 아름다운 부분도 있다. 고백하지 않고 그 간절한 떨림을 오래도록 지속하고 싶을때도 있기 마련이다. 나는 그런 강인하고 간절한 떨림을 사랑한다. 물론 짝사랑을 할때 상대가 알아주지 않으면 가슴아리기도 하지만 그 또한 또 다른 사랑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일 테니까...꼭 짝사랑이 나쁘지 않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바라만 보는 보랏빛 짝사랑. 들킬까봐 걱정하다가도 들켜버리고 싶어지는..그런 짝사랑. 이런 사랑도 괜찮을게다. 이것 또한 수만가지 사랑중에 아름다운 하나의 사랑이니까...

 

또 삼각관계 속에서의 흔들리는 사랑.

먼저 만들어진 인연을 이어갈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인연으로 다시 자신의 삶을 채워갈 것인가 걱정하는 사랑도 괜찮을게다. 그것 또한 사랑이니까 ~


아쉬운 사랑. 벗어나고 싶은 사랑. 헤어짐이 남겨준 아픈 사랑.

사랑은 사랑이기 때문에 괜찮을게다.

 

나 또한 살면서 여러가지 사랑을 만나본 듯 하다. 지금은 누군가의 사람이 되어서 그 사랑으로 가정을 이루는 지금의 내 생각은 이 사람을 만나서 이렇게 후회 없이 살아가고자 과거에 많이 아팠던 것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된다. 물론 사람이 살면서 후회가 없을 수는 없겠지만 과거에 느꼈던 아픔과 슬픔은 현재를 살아가는 힘이 되어주는 것이다. 또한 현재 느끼는 기쁨. 슬픔. 아픔. 고통. 행복. 즐거움 등등 또한 내 미래를 가치있게 만들어주는데 한몫을 해주리라 믿는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랑이든 괜찮다고 믿는다. "사랑아, 괜찮니"에서 만난 많은 사랑은 내 과거를 다시한번 돌아보고 미래를 재설계하는데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준 듯 하다. 그리고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 어떤 사랑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그 모든 사랑들은 축복받아 마땅하기에 그 사랑들 또한 괜찮을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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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에게 말걸기
대니얼 고틀립 지음, 노지양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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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니얼 고틀립. 그가 손자에게 썼던 <샘에게 보내는 편지>는 작년 내가 가장 힘들때 내게 힘을 주었던 책 중에 하나였다. 그 책을 접하면서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었는데 우연히 그의 또다른 책 <마음에게 말걸기>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을 접하기 전의 나는 내 마음과 멀리 떨어져서 지내고 있었던 것 같다. 마음에게 말을 하는 그 말을 못들은 척 하며 그냥 해야하는 것. 그리고 내 생각만을 하며 그냥 되는대로 살아가며, 내 자신을 변화 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막연하게 해왔던 것 같다. 그런 내게 <샘에게 보내는 편지>를 통해 감동을 주었던 대니얼 고틀립의 <마음에게 말걸기>를 선물로 받아들게 되었다.

 

"사랑은 모든 것을 바꿔요."

받기만 하는 사랑과 주기만 하는 사랑. 믿음직한 사랑과 배신한 사랑, 어떤 식의 사랑이건 이 세상의 사랑은 모든 것을 바꾼다. 그리고 순수하고 솔직하며 이타적인 사랑보다 더 깊고 진실한 사랑은 없다.(22p)

 

내게 있어서 사랑은 단지 아픔이고 부담이었을 뿐이었다. 주는 사랑에 지치면 받는 사랑을 갈구했고, 받기만 하는 사랑을 하면서도 고마움을 모르고 살았다. 그냥 사랑은 삶을 살아가는 동안 반복되는 어떤 복잡 미묘한 감정의 흐름이라는 생각으로 살아가며, 마음의 불안을 느끼며 살던 내게 <마음에게 말걸기>는 어떤 식으로 마음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내 자신에게 어떻게 하면 평온을 가져다 주는 것이며, 진정으로 나를 사랑하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주었다.

 

'그들을 위해' 그들을 개조하려 한다면 그것은 사랑이 아니라 근심에 지나지 않는다. 내 기분이 나아질 것 같기 대문에 그들을 바꾸려고 한다면 그것은 불안일 뿐이다.(23p)

 

나는 주변의 사람들을 끊임없이 개조하려 들었었다. 그리고 그것이 내가 그들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이었다고 주장했으며, 그런 내 마음을 몰라주는 사람들에게 항상 서운해했으며, 화가 나기도 했었다. 하지만 난 사랑이 아닌 불안함을 표출하고 있었던 것이다. 나는 그날 내가 알던 사람들에게 문자를 보냈고, 나로 인해 힘들었을 것이라며 진실로 미안하다고 했다. 그 날은 장마로 인해 비도 참 많이도 내렸고 책을 읽고 있던 내게 그렇게 행동할 수 있는 용기를   마음이 주었던 것 같다. 그런 내 마음을 상대는 제대로 알지 못했고 나는 그로 인해 다시한번 상처를 받게 되었지만 상관없었다. 단지 나는 내 감정을 표현했고 그로 인해 내 마음은 평화를 되찾았기 때문이다.

 

진정한 안정감은 우리가 더이상 우리의 마음을 두려워하지 않을 때 찾아온다. 불안을 느끼면 그냥 느껴라. 만약 내 마음이 나를 어두운 곳으로 데리고 가면 그냥 따라가서 거기 잠시 머물러라.(92p)

 

"버스를 기다리고 있을 때는 버스가 곧 오리라는 것을 알아. 다만 언제올지 모를 뿐이지. 춥건 덥건 비가 오건 눈이 오건 내가 약속에 늦었건 아니건 버스는 때가 되면 오는 거야.

나중에 네가 지옥을 벗어나 천국에서 진짜 너 자신을 발견하는 날이 온다고 생각해봐. 버스는 거기에도 올걸!"(93p)

 

많은 사람들은..아니 나는 항상 어두운 감정이 짙어져오면 도망치기 급급했다. 그래서 술을 마셨고 무언가에 열중하며 불안감과 두려움을 떨쳐내기 위해 애를 썼고 이겨내지 못했을 때에는 항상 아파했고 힘들어했고 현실에게 도망치기에 급급했다. 하지만 삶을 살아가면서 힘들고 지치는 순간이 오면 그냥 그때 그 감정들을 느끼면 되는 거다. 구태여 그것들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고 도망가면서 더 아파할 이유는 없는 것이다. 감정이란 고저(高低)가 있는 것인지라 힘들고 아픈 상처 후에는 기쁘고 행복한 순간들이 찾아오기 마련일테니..

 

내게는 아니 우리에게는 참으로 마음속에 많은 감정을 담고 살아간다. 그런 감정들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행동하였던가? 우린 그냥 느끼면서 살아가면 되는 것이었다. 억지로 마음이 하는 말을 못들은 척하며 도망다닐 필요따윈 애초에 없었다. 마음이 하는 말을 잘 들어보면 이겨낼 힘을 얻게 된다. 하지만 우린 마음이 하는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 <마음에게 말걸기>는 사람과 생활에 지친 내게 어떻게 살아갈때 행복할 수 있는지 원론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었던 것 같다. 사람에게 지치고 생활에 지친 모든이들이 나처럼 이 책을 통해 힘을 얻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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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실 - 2005년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김별아 지음 / 문이당 / 200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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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미실. 그녀를 떠올리면 요부라는 그런 느낌보다는 그냥 단지 부럽다는 마음이 더욱 강하다. 선덕여왕을 읽으면서는 자신의 득만 챙기는 그런 여인으로만 미실을 만났었으나 미실로 만난 미실은 아름답고 똑똑하고 야무진...그러나 운명에 순종할 수 밖에 없었던 가련한 여인이었다.

 

골품제도라는 것이 강인하게 적용되었던 시절. 신라시대.. 그 시대에 대원신통이라는 의무를 가지고 살아가는 그녀의 아픈 삶은 뼈가 시리도록 가슴이 아프다. 어린 시절부터 성에 관련된 교육을 받으며 훈련된..왕의 밤을 즐겁게 해주고 혈통을 보존시켜주는 것이 임무인 그녀.. 그녀는 처녀를 세종에게 바친다. 왕의 소유물인 대원신통의 자손인 미실을 우연히 마주친 세종이 짝사랑을 하게 되면서 그녀로 인해 힘들어 하자 세종의 모후가 미실을 그에게 주었던 것이다. 그렇게 처녀를 바치면서 그를 즐겁게 해주었으나 그녀에게 돌아온 것은 버림받음이었다. 그녀를 더러운 여자 취급을 하며 쫓아낸 세종의 모후.. 그리고 그것을 막아내지 못했던 세종.. 세종은 그녀를 쫓아낸 후 결혼까지 하게 된다.

 

그렇게 버림받았던 그녀는 혼란에 시달렸고 많은 날을 아파했다. 그러던 어느날 그녀는 문득 깨달았다. 이것은 아니라고 그리고 새로운 사랑을 만나게 된다. 사다함..그녀와 그는 서로 열렬히 사랑했다. 그리고 결혼을 약속했다. 하지만 사다함은 전쟁에 나갔고 살아돌아오겠다는 약속을 했지만, 전쟁이 끝나고 사다함과 미실이 결혼한다는 소문이 도는 것을 들은 세종은 앓아누워서 죽을 고비를 넘기면서 미실을 다시 소유하게 된다. 정말 미실을 사랑했다면 자신이 결혼하기 전..아니 미실을 쫓아내고 나서 어떻게라도 해서 그녀를 잡아야했지 않을까? 그는 사다함에게 뺏기기 싫어서 아팠고 결국은 사다함에게서 그녀를 빼앗았다. 사다함은 그녀도 잃고  풍기문란한 모친으로 인해 친한 친구도 잃고...혼자임에 서러워하며 자신도 버렸다.

 

미실은 진실로 사랑한 사다함을 잃고 이제 대원신통의 의무를 다하며 색으로 색으로 여인의 향기로 온 신라를 지배하기에 이르른다. 그녀는 평생을 사랑했고 사랑받았다. 자신의 숙명에 충실하며 그렇게 살아왔다. 가끔은 삼국의 과거사를 잠깐 잠깐 들추다 보면 정말 요즘처럼..아니 요즘보다 더욱 더 색이 문란..아니 좀 더 개방적이었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여성의 사회진출에 대한 길도 넓었고, 평등했구나 라는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 책을 통해서 요즘 보여지는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만날 수 없었던 미실의 진짜 숨겨진 참 면모를 엿본것 같아서 무언가 마음이 뜨끈해지면서 기분이 좋아진다. 책장에 담겨있던 이 책을 왜 진작에 빼어들지 못했었나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그녀처럼 아니..미실처럼 그런 아름답고 당당한 여인이 되고 싶다.

 

 

♡ 책이 쩡에게 주는 메세지™ ♡

 

"어려울 것 없어요. 마음이 가는 대로만 받아들이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만큼은 덮어두세요. 성애의 희열과 열락에는 모든 가능성이 숨어 있기 마련이에요. 착하고 악함, 아름다움과 추함, 좋고 나븜, 귀하고 천함......그리고 그 모든 법을 벗어나고자 하는 위험한 의지가 있지요. 어머니를 용서하지 않아도 좋아요. 하지만 종형이 나와 더불어 진정한 남녀의 사랑을 안다면 그 모순마저도 이해할 수 있을 거에요."

(모친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사다함에게 미실이)

 

"제 머리속에 무슨 다른 생각이 드어올 수 있겠어요? 우리의 금란지교를 생각했지요. <역경>에서는 금란을 일컬어 이렇게 말했지요. 두 사람이 마음을 같이하면 그 이로움은 금도 끊을 만하며 마음이 같은 사람의 말은 그 향기가 난초와 같다고. 그리웠어요. 내 향기로운 금빛 난초! "

(미실이 사다함에게)

 

무릇 모든 사랑이 그러하다. 깨어지고 부서져 사라지는 순간 그 정체가 가장 선명해진다.

 

사랑은 그런 때에 온다. 별것 있겠느냐 빈손을 내보이며 능청을 떨 때,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다며 풀 죽은 시늉을 할 때 삶의 목덜미를 왁살스레 물어뜯으며 사랑이 온다. 아무 때나 어떤 길에서나 복병처럼 느닷없이 나타난다. 그러니까 사랑은 살아가는 한 언제고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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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시커 1 - 별을 쫓는 아이
팀 보울러 지음, 김은경 옮김 / 놀(다산북스) / 200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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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표지만 보았을때 당연히 판타지 소설일것이라 생각했다. 무언가 몽상적인 느낌이 강했기 때문이리라. 리버보이라는 팀 보울러의 소설을 읽고 나서 그의 성장소설은 무언가 보이지 않는 힘이 아이의 어린 시절을 잡아끄는 듯한 느낌을 만들어내는데 스타시커 또한 음악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귀로 들리는 것이 아닌...느낌으로 들려지는 소리를 갖고 이야기를 꾸려나간다. 힘들어하는 방황기를 고뇌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여주고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는데, 그것은 독특하고 이상적인 느낌이며 사춘기를 겪는 청소년에게 이 책을 추천하게 만든다.

 

주인공인 루크는 음악에 천재적인 소질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부친과 마찬가지로 남들에게 들리지 않는 소리를 듣는다.. 그의 어린시절은 꿈과 같았지만, 부친의 사망으로 루크의 생활은 산산히 부서지고 만다. 자신의 모친은 다른 남자를 만나서 사랑하고 자신은 힘겨운 시절을 견뎌내기 위해 불량배들과 어울려다녔다. 불량배들에게서 벗어나고 싶었지만 벗어날 방법은 없다. 어느 누구에게도 털어놓을 수가 없었다. 그들이 자신의 비행을 알고 있기에 자신의 편을 들어주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허나 그의 판단은 잘못됐었다. 모두들 루크를 사랑하고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한마리의 어린양을 찾아 헤메이는 그분처럼...;;

 

어느날 불량배들의 지시를 접했다. 리틀부인의 집에서 그녀가 소중하게 여기는 상자를 훔쳐내오라는 것이었다. 처음엔 나무를 잘타는 루크에게 현관문만 열어달라는 것이 지시사항이었지만, 그는 귓가에 울리는 우는 소리 때문에 괴로움에 도망가 버렸다. 다시 그에게 떨어진 지시는 혼자서 상자를 훔쳐내오라는 것! 그는 리틀부인의 집에 들어갔지만 리틀부인에게 들켰다. 그와 리틀부인은 이야기를 나눴고, 리틀부인은 루크에게 자신의 집을 방문해서 피아노를 쳐줄것을 부탁했다. 그녀의 손녀. 나탈리..작고 여린 그녀를 돕고자 리틀부인 집에 방문을 할 수 밖에 없었던 루크, 허나 불량배들의 지시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은 그가 살아남을리는 없었다.

 

많은 부분에 의문을 갖던 그는 불량배들이 지시하던 상자를 열어보았고, 그곳에서 나탈리라는 소녀의 과거를 알게되고 그녀를 자신의 부모에게 보내줄 계획을 짜고 실행에 옮긴다. 행복과 불행..선과 악은 동전의 앞뒷면처럼 뗄레야 뗄수가 없는 것일까? 나탈리를 조용한 손길로 그녀의 부모에게 돌려보낸 그는 그 날 불량배 패거리에 의해 처절한 응징을 당해 자신이 사랑하는 나무와 함께 불에 타 죽을 위험에 처하게 된다.

 

루크. 그를 구한 사람은 다름 아닌 모친을 사랑한 죄로 자신에게 미움을 받던 그 남자였다. 모든 오해는 그렇게 풀려가는 것일까? 하나씩 하나씩 해결이 되어가는 책의 내용을 보면서 우리네 삶도 이렇게 하나하나 풀려나가고 때가 되면 정리가 되어지는 것일까하는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난 참으로 많은 문제에 직면해서 살아가고 있다.. 시간은 흘러가고 나는 점점 더 많은 나이를 먹게 된다.. 아주 작던 어린 시절. 어서어서 어른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던 시절도 있었지만 어른이 되고 보니 그런 순간은 정말 바람처럼 지나가 버렸던 안타깝던 시절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참으로 많은 젊은..혹은 어린 사람들이 삶의 소중함을 더 많이 알고 좀 더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길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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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시커 2 - 별을 쫓는 아이
팀 보울러 지음, 김은경 옮김 / 놀(다산북스) / 200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표지만 보았을때 당연히 판타지 소설일것이라 생각했다. 무언가 몽상적인 느낌이 강했기 때문이리라. 리버보이라는 팀 보울러의 소설을 읽고 나서 그의 성장소설은 무언가 보이지 않는 힘이 아이의 어린 시절을 잡아끄는 듯한 느낌을 만들어내는데 스타시커 또한 음악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귀로 들리는 것이 아닌...느낌으로 들려지는 소리를 갖고 이야기를 꾸려나간다. 힘들어하는 방황기를 고뇌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여주고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는데, 그것은 독특하고 이상적인 느낌이며 사춘기를 겪는 청소년에게 이 책을 추천하게 만든다.

 

주인공인 루크는 음악에 천재적인 소질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부친과 마찬가지로 남들에게 들리지 않는 소리를 듣는다.. 그의 어린시절은 꿈과 같았지만, 부친의 사망으로 루크의 생활은 산산히 부서지고 만다. 자신의 모친은 다른 남자를 만나서 사랑하고 자신은 힘겨운 시절을 견뎌내기 위해 불량배들과 어울려다녔다. 불량배들에게서 벗어나고 싶었지만 벗어날 방법은 없다. 어느 누구에게도 털어놓을 수가 없었다. 그들이 자신의 비행을 알고 있기에 자신의 편을 들어주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허나 그의 판단은 잘못됐었다. 모두들 루크를 사랑하고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한마리의 어린양을 찾아 헤메이는 그분처럼...;;

 

어느날 불량배들의 지시를 접했다. 리틀부인의 집에서 그녀가 소중하게 여기는 상자를 훔쳐내오라는 것이었다. 처음엔 나무를 잘타는 루크에게 현관문만 열어달라는 것이 지시사항이었지만, 그는 귓가에 울리는 우는 소리 때문에 괴로움에 도망가 버렸다. 다시 그에게 떨어진 지시는 혼자서 상자를 훔쳐내오라는 것! 그는 리틀부인의 집에 들어갔지만 리틀부인에게 들켰다. 그와 리틀부인은 이야기를 나눴고, 리틀부인은 루크에게 자신의 집을 방문해서 피아노를 쳐줄것을 부탁했다. 그녀의 손녀. 나탈리..작고 여린 그녀를 돕고자 리틀부인 집에 방문을 할 수 밖에 없었던 루크, 허나 불량배들의 지시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은 그가 살아남을리는 없었다.

 

많은 부분에 의문을 갖던 그는 불량배들이 지시하던 상자를 열어보았고, 그곳에서 나탈리라는 소녀의 과거를 알게되고 그녀를 자신의 부모에게 보내줄 계획을 짜고 실행에 옮긴다. 행복과 불행..선과 악은 동전의 앞뒷면처럼 뗄레야 뗄수가 없는 것일까? 나탈리를 조용한 손길로 그녀의 부모에게 돌려보낸 그는 그 날 불량배 패거리에 의해 처절한 응징을 당해 자신이 사랑하는 나무와 함께 불에 타 죽을 위험에 처하게 된다.

 

루크. 그를 구한 사람은 다름 아닌 모친을 사랑한 죄로 자신에게 미움을 받던 그 남자였다. 모든 오해는 그렇게 풀려가는 것일까? 하나씩 하나씩 해결이 되어가는 책의 내용을 보면서 우리네 삶도 이렇게 하나하나 풀려나가고 때가 되면 정리가 되어지는 것일까하는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난 참으로 많은 문제에 직면해서 살아가고 있다.. 시간은 흘러가고 나는 점점 더 많은 나이를 먹게 된다.. 아주 작던 어린 시절. 어서어서 어른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던 시절도 있었지만 어른이 되고 보니 그런 순간은 정말 바람처럼 지나가 버렸던 안타깝던 시절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참으로 많은 젊은..혹은 어린 사람들이 삶의 소중함을 더 많이 알고 좀 더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길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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