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략을 재점검하라 - 팀장에서 CEO까지
리처드 코치.피터 뉴벤휘젠 지음, 송택순.안진환 옮김, 박찬구 감수 / 비즈니스맵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단일한 사업처럼 보이는 곳에서 어떻게 사업세그먼트를 나누고, 각 세그먼트별로 매출과 원가를 분석하고, 각 사업 세그먼트가 속한 산업의 산업매력도를 분석하고, 머리빗분석, 시장성장율, 상대적 시장점유율, 세그먼트별 매출액이익률, 세그먼트별 자본수익률, 전략의 세가지 전형인 제품차별화, 저원가전략, 고객친화 전략 등이 어떻게 전략에서 논의되는지를 서술하고 있다. 가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상세하게 전략의 수립과정 전체를 보여주고 있다.
책의 제목이 마치 낮은 수준은 조언을 모아둔 다른 국내의 저작들과 유사한 느낌을 주어서 책에 대해서 선입관이 있었는데, 책의 내용이 아주 훌륭하다. 특히, 사업세그먼트에 대한 장, 그리고, 각사업별로 원가와 다른 비용에 대한 분석, 고객에게서 정보를 얻는 조사방법에 대한 소개 등 아주 훌륭한 책이라 생각된다. 특히, BCG 매트릭스와 같이 오래된 개념이지만 그져 툴의 하나로서 그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지만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개념을 가지고, 실제의 전략의 수립과 실행과정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보여주는 부분은 아주 탁월하게 느껴진다. 그리고,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기존사업에서의 혁신과 새로운 혁신, 다각화에 대한 저자의 생각, 그리고,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R&D, 광고에 투자하면서도 매출이익을 관리하고, 비용을 삭감하는 생산성 향상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나와있어서 실용적이다.
이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기업에서 이와 같은 수준의 전략을 논의하고,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면 상당히 경쟁력있고, 사업이 견고하게 진행되는 기반은 가졌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과 함께 전략의 실행에 관한 <실행에 집중하라> <노하우로 승리하라>를 같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