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르스텐은 사람들을 노예처럼 부리며 끔찍한 조건에서 죽어가도록 놔두는 부류의 인간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런 계층의 인간들을 섬기는 신하였다. 그 계층이 전부 나치주의자는 아니었을지라도 히틀러의 제국에 적응했던 사람들이고, 대체로 아주 잘 적응했다. 기업인과 사업가들, 교수와 의사들, 외교관과 관료들. SS를 위해 자랑스럽게 일했지만 사적인 자리에서는 SS의 잔인한 방식에 충격을 금치 못했을 ‘품위 있는‘ 사람들이었다. - P413

격렬한 논쟁과 인신공격이 10년도 넘게 계속되었다. 겉으로는 바인레프가 저항했느냐 부역했느냐, 혹은 둘 다였느냐에 관한 진실을 따지는 것 같았지만, 논쟁은 사실 바인레프에 대한 것이 아니었고 유대인의 운명에 관한 것도 아니었다. 그것은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 벌어졌던 유사한 논쟁과 마찬가지로 최근의 과거에 비춰봤을 때 당대의 정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한 논쟁이었다. 전후 민주주의는 파시즘과 식민주의와 강제 점령과 군사 정복이라는 가혹한 역사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무엇이 잘못되었던 것인가? 과거에 대해 어떻게 속죄할 것인가? 누구를 혹은 무엇을 비난해야 하는가? 미래에 비슷한 재앙이 닥치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는 어떤 사회를 건설해야 하는가? - P431

역사는 정밀과학이 아니다. 우리는 무엇이 실제로 발생했던 일인지 정도는 파악할 수 있지만 그걸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해석의 영역이다. 사람의 마음이 컴퓨터인 것도 아니다. 기억은 변하고, 쉽게 조작되고, 언제든 틀릴 수 있다. 지난 우리 삶의 이야기의많은 부분이 시간이 지나면서 꾸며진다. 지난 일들에 대한 생각이 바뀌어간다. 진실을 아주 잠깐이라도 들여다보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의 기본적인 생각부터 의심해보는 것이다. - P437

책 속 부역자들의 문제는 이들의 기만이, 때로 아마도 거짓 체제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했던 기만이, 결국 자기기만이 되어버렸다는 점이다. 거짓 속에서 살다보면 흔히 그런 결과를 맞는다. - P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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