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단에서 최초로 에센셜 오일을 생산한 회사는1917년 인도의 마이소르 Mysore에서 문을 열었는데, 당시 마이소르 왕국의 수도였던 마이소르는 이후 인도 남서부 카르나타카주의 수도가 되었다. 마이소르 왕국은 그곳에서 자라는 백단에 왕국의 이름을 붙여 ‘마이소르 백단‘이라고 불렀다. 마이소르 백단에서 추출된 에센셜 오일은 시간이 오래 지나도 그 섬세한 향을 잃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 P16

인도 정부가 에센셜 오일 생산을 통제하면서 공급이 수요보다 적어졌다. 그러자 백단이 호주에서 대규모로 재배되었다.
호주는 두 종류의 백단을 길렀다. 하나는 인도의 백단과 차이가 없고 향도 비슷한 샌들우드Santalum album였고, 또 하나는 인도의 백단보다는 향의 품질은 떨어져도 가격은 매우 합리적인 호주 야생 백단Santalum apicatum이다. 뉴칼레도니아의 백단 Santalum austrocaledonicum은 새로 심은 품종인데, 인도의 백단과 품질은 비슷하지만 생산량이 일정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 P17

중국계피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미국을 중심으로 한 영미권에서 특히 많이 사용한다. 시남알데하이드Cinamaldehyde와 벤즈알데하이드Benzaldehyde 가 많이 들어 있는 중국계피는 실론계피보다 맛이 강하고, 향과 맛은 씁쓸한 아몬드와 비슷하다. 유럽은 가격이 더 비싸도 맛과 향이 상대적으로 더 부드러운 실론계피를 선호한다. - P21

원래 유럽의 향수 업계에서 계피는 잘 사용하는 원료가 아니었다. 그런데 조향사 에드몽 루드니츠카가 에르메스에서 처음 출시한 향수 ‘오 데르메스Eau d‘Hermès, 에르메스의 물, 1951‘에 계피 성분을 썼다. 이 향수는 여성의 가죽 핸드백 속 세계를 탐험하자는 독특한 테마를 내세웠다. - P21

내가 선호하는 것은 ‘버지니아 주니퍼‘라고 불리는 삼나무다. 연필 냄새, 아니 그보다는 샤프와 볼펜을 만드는 스위스 회사 까렌다쉬 본사의 창고 냄새가 나기 때문이다. 참고로 까렌다쉬는 ‘연필‘이라는 뜻의 러시아어Karandash카란다시를 필명으로 사용한 19세기 프랑스인 삽화가에서 따온 이름이다. - P24

출장을 갔을 때 시간 여유가 잠깐이라도 생기면 나는 식물원에 가곤 했다. 식물원은 조향사에게 아이디어로 가득한 보물 창고와 같은 곳이다. 밀가루 냄새가 나는 꽃을 발견한 나는 선물을 받은 것처럼 기뻤는데, 어쩌면 그것이야말로 내가 자연에게서 받은 최고의 선물인지도 모른다. 새로운 발견에 들뜨고 행복해진 나는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미래의 향수에 붙일 이름을 미리 알려주었고 승낙까지 받았다. - P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