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국의 위기에 대한 장제스와 왕징웨이의 반응은 당시 수많은 동년배 젊은 남녀의 전형적인 모습이었다. 1911년의 혁명 지지자였던 그들은 조국의밝은 희망이 군벌이라는 바다 속으로 사라져가는 현실을 고통스럽게 지켜봤다. - P46

1926년 6월 5일, 장제스는 국민당 군대인 국민혁명군을 공식적으로 장익했다. 역설적이게도 1912년 위안스카이의 강력한 군사력이 쑨원의 권력과 명성을 무력하게 만들었듯 이제는 군대를 장악한 장제스가 쑨원의 실질적인 후계자(왕징웨이)로부터 승리했다. - P52

북벌의 큰 성공은 동맹의 좌파와 우파 사이의 긴장감을 증대시켰다. 다른 지도자들에 비해 장제스의 군사적 우위가 명백해지는 것과 비례하여 통일전선 내 공산주의자들의 존재에 대한 그의 혐오감도 점점 커졌다. 소련이 북벌 자금을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장제스가 그들과의 동맹을 끝낸다는 것은 불가능했다. 하지만 적절한 시기가 왔을 때 권력의 균형을 깨뜨릴 계획을 준비했다. - P53

중국은 공식적으로 국민당에 의해 통일되었으나, 실제로 통제할 수 있는 지역은 일부에 불과했다. 저장I, 장쑤 안후이를 비롯한 창장강 삼각주에 있던 성들은 장제스의 강력한 통제 아래 있었다. 그러나 난징에서 비교적 먼 지역은 국민정부의 통제력이 미약하게 미쳤다. 북벌이 군벌 시대를 끝내리라는 기대와 달리 많은 경우 국민당과 지방 군벌 사이에 불편한 합의가 있었다. 국민당은 자신의 힘으로 군벌들을 굴복시킬 역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 P54

중국에서 미국 선교사들의 존재는 유익한 문화적 교류를 가져왔다. 그러나 중국에 대한 미국인들의 사고의 중심에는 근본적인 오류가 있었다. 이것은 오늘날까지도 미국의 정치사상에서 여전히 남아 있다. 중국인이 미국인처럼 되고 싶어한다는 널리 퍼져 있던 신념이었다. 정치 · 교육 · 종교 제도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국인들을 가르치는 것은 미국인들의 숙제였다. (중략) 중국은 초보적인 단계의 미국이고, 기독교 국가로 이행 중이며, 잠재적으로 자유민주주의 국가라는 낙관적인 시각이 형성되었다. 마침내 환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가 전쟁 동안 미국과 중국 사이의 본질적인 충돌을 야기했다. 물론 국민당 스스로도 종종 중국을 서구식 자유주의 국가로 개조 중이라는 태도를 연출하는 어리석음을 보였다. 또한 미국인 방문객들에게는 세계 자유민주주의 국가들 사이에서자랑스럽게 서 있을 수 있는 신중국을 건설하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었다. - P57

일본 지배층은 반제국주의적 구호를 외치는 장제스의 국민정부를 적대세력으로 간주했다. 그들은 국민당이 대중적 정당성을 가졌으며 중국에서 제국주의 세력을 완전히 몰아내야 한다는 이념적 과제를 가진 운동으로 진지하게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 대신 장제스를 뇌물을 좋아하고 유약한 또 하나의 중국 군벌로 취급했다. 어떤 면에서 일본은 자신을 중국의 침략자가 아니라 친구 또는 조언자로 생각하는 제국주의자라는 점에서 미국과 마찬가지였다. 일본은 청조가 멸망해가던 시절 중국 혁명가들의 진정한 천국이었고, 1913년 위안스카이가 중국의 신의회를 파괴한 뒤에는 쑨원의 도피처가 되었다. - P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