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울 때 옷 입는 것만큼 자연스러운 행동이 바로 의존이다. 건장한 성인이라고 의존에서 자유로울까? 그의 삶이 의존과 무관해 보인다면, 이는 살면서 의존할 기회와 자원이 누구보다 그에게 넉넉했음을 뜻한다. 그가 독립적이라 느낀다면, 자신의 의존 경험에 무심했던 까닭일 확률이 높다. 여성의 비가시적인 돌봄노동을 전제로 한 ‘자립‘ 개념에 대해 페미니스트들이 오랫동안 문제를 제기해온 이유다. - P64

노동 의지에 따라 다른 형태의 빈민 통치가 작동했다는 점은, 빈곤이 단순히 부에 대응하는 경제적 개념이 아니라 품행의 심사장이었음을 뜻한다. - P69

민주주의 혁명 이후 급부상한 시민권이 ‘독립‘과 동의어로 통용되면서, 한때 사회적 관계를 지칭하면서 중립적으로 쓰이던 의존은 도덕적·심리적 기록register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독립적인‘ 생계부양자 남성과 ‘의존적인‘ 피부양자 여성의 우열관계가 산업화 시기 이후 명확해졌다는 것이다. 의존성에 덧씌워진 여성성의 부정적 함의는 고용 불안정이 심해진 후기 산업화 시기에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난다. 남성의 경제적 독립을 상징하는 ‘가족임금의 이상이 붕괴되면서, 여성의 경제적 종속은 "명백히 적절한 성인 의존 상태"로 고려되지 않고 논쟁에 부쳐졌다. 특히 "복지 의존성" "약물 의존성"에서 보듯 기존 규범으로부터 일탈했거나 노동시장에 편입되지 못한 집단에 여성화된 의존성이 낙인처럼 씌워졌다. - P71

노동자들한테는 억울한 일이었다. 한때 너무나 당연했던 단위체제에 대한 의존이 ‘의존적인 품행으로 낙인의 대상이 되었는데, 정작 ‘자립‘을 증명할 만한 일자리는 별로 없었다. 세계의 공장 중국은 글로벌 정치경제 위기의 예외로 곧잘 언급되지만, 문화대혁명 등 일련의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교육 기회를 얻지 못한 저학력·저숙련 중년층은 새로운 중국이 필요로 하는 인적 자본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다.
하지만 더 주목할 것은, 물질적 · 담론적으로 고립된 노동자들조차 이러한 비판에 휘둘렸다는 점이다. "중국이 성장하려면 우리 세대가 빨리 사라져야 한다"라는 자조적 목소리가 슬럼화된 공장지대에서 수시로 새어 나왔다. 국가의 부강에 반비례하는 개인적 추락의 경험은 국가의 운명과 개인의 운명을 단단히 묶는 게 곧 삶의 윤리였던 노동자들의 생활 세계를 복잡하게 만들었다. 이들은 과거의 마오주의와 현재의 시장경제 양자에 모두 감정 이입했다. ‘자부심과 명예의 원천으로서 인민‘에 대한 노스탤지어가 ‘단순하고 무식한 인민‘에 대한 자기회의와 병존했다. ‘우리 노동자‘들이 사회주의국가를 건설하는 데 기여했다는 외침이 ‘우리 노동자들‘이 중국의 발전을 가로막았다는 자기비하와 나란히 등장했다. - P80

혁명에서 사회주의국가 건설까지, 중국이 대외적으로 고립됐던 시기에 줄곧 강조되어온 ‘자력갱생‘이데올로기는 ‘의존 대 자립‘의 이분법을 집단 심성으로 고착시켰다. - P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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