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는 간다 창비시선 366
이영광 지음 / 창비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부

                     이영광

 

두부는 희고 무르고

모가 나있다

두부가 되기 위해서도

칼날을 배로 가르고 나와야 한다

 

아무것도 깰 줄 모르는​

두부로 살기 위해서도

열두 모서리,

여덟 뿔이 필요하다

 

이기기 위해,

깨지지 않기 위해 사납게 모 나는 두부도 있고

이기지 않으려고,

눈물을 보이지 않으려고 ​모질게

모 나는 두부도 있다

 

두부같이 무른 나도

두부처럼 날카롭게 각 잡고

턱밑까지 넥타이를 졸라매고

어제 그놈을 ​또 만나러 간다

              시집 [나무는 간다 (창비 2013)​]-중에서

 

 

 

시인께서 두부집을 차린 우리를 위해 쓴 시는 아니지만^^

저희에게 맞춤한 "두부"를 시집을 뒤적이다 발견했네요.

'콩콩두부家'​아니었다면 무심코 읽고 말았을 테지요.

관심을 갖지 않으면 쉽게 지나치는 것들이 처처에 있지요​.

'두부'를 좋아해서 '두부'를 만들게 되었지만 이토록 무르고 까칠하고 예민한 녀석일 줄은 몰랐습니다.

매번 새롭고 경이로워서 만드는 사람을 겸손하게 해줍니다.

두부는 "이기지 않으려고, 눈물을 보이지 않으려고 ​모질게 모 나는"

신산한 세상살이의 다른 이름이고,

"날카롭게 각 잡​"은 두부처럼 살기 위해서

"열두 모서리 여덟 뿔"을 가지고

"어제 그놈을 ​또 만나러"

가는 삶의 여정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삼월, 봄입니다.

순두부처럼 담백하고 깊은 봄,

환한 봄날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