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홍준은 어떻게 500만 권이 팔린 대중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의 저자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이 책은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전격 공개한 유홍준의 글쓰기 비법서이다. 그를 자라게 한 토양과 지적 교류의 망, 현장의 생생한 교훈과 문장쓰기의 요령에 이르기까지, 그가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이야기를 꾹꾹 눌러 담은기록이다. 자전적이면서 시대적인 기록! 김인혜(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
간결하면서도 깊고 문학적이고, 사사로우면서도 시대적이고 역사적인 글 중국작가 루쉰이 즐겨 쓴 잡문이다. 유홍준 선생의 잡문도 그렇다. 특히 루쉰이 삶을회고하면서 쓴 잡문집 아침 꽃을 저녁에 좁다를 닮았다. 이슬 머금은 꽃을 아침에 따지 않고 저녁에 줍는 사람은 삶에서 시간이 지닌 의미. 삶의 위대함과 허무를 아는 이다. 루쉰 목판화 운동을 국내에 처음 소개하시더니, 이번에는 루쉰의 정문전통에 자신이 살아온 삶을 녹여 유홍준의 백자 달항아리 같은 잡문을 받았다. 이욱연(서강대 교수, 홀로 중국을 걷다. 저자
유홍준 선생님의 묻어둔 일기장을 엿보는 듯한 이 잡문집은 한국미술사와 문화에 대한 깊은 애정과 인생에 대한 섬세한 시선으로 마치 하나의 예술작품집처럼 나가온다. 각 글은 시대와 공간을 초월해 우리가 잊고 있던 한국문화의 깊은 정서를 되살려주며, 그 속에 담긴 위트와 통찰력은 한국적 미의 본질을 깨닫게 하여 일상 속에서도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눈을 열어준다. 예술적 영감과 선동을 통해 오늘을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깊은 사유를 전하는 소중한 책이다. 양태오(공간 디자이너)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창작과비평사 1995) 홍세화(1947~2024)가 세상을 떠났다. 홍세화의 이름 앞에는 여러 수식어가 붙는다. 한 시대를 울린 명저의 작가, 『한겨레 초대 시민편집인과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판 편집인, 잡지 『말과 활』의 편집·발행인을 지낸 언론인, 명칼럼 「빨간 신호등」의 진보 논객, 협동조합 ‘가장자리‘ 이사장, ‘소박한 자유인‘ 대표, ‘학벌 없는 사회‘의 공동대표, 진보신당 대표, 그리고 장발장 은행장을 지낸 사회운동가.... 사람이 살아 있을 때는 현재의 모습으로 이야기되지만, 죽음은 그의 삶 전체를 드러낸다. 홍세화는 1947년 해방공간의 서울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일본에서 활동하던 아나키스트로 8.15 해방 - P270
이 되자 귀국하여 새 가정을 꾸려 홍세화를 낳았다. 그 기쁨과 회망을 담아 아들의 이름에 세상 세(世)자,고를 화(和) 자를 넣어 세상을 평화롭게 하라며 세화라 지었다. 그러나 아버지는 남쪽에서도 북쪽에서도 발을 붙이지 못하였고, 가정마저 파탄이 나 홍세화는 5세 때부터 외가에 떠맡겨졌다. 그러나 홍세화는 반듯하게 자라 경기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1966년 서울대 공대 금속공학과에 입학했다. 그런데 바로 그해 가을 아버지를 따라 선조의 묘가 있는 충남 아산군 염치면 황골마을에 성묘 갔다가 남양 홍씨 집안 어른으로부터 6.25 동란 때 황골 양민학살 사건에서 어머니와 함께 기적적으로 살아났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 삶과 죽음, 국가와 민족, 전쟁과 평화, 이런 상념들이 온몸을 휩싸고 돌아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고 한다. 이 민족적 비극의 현장이야기를 몰랐다면 자신은 어영부영한 생을 평범하게 살았을 것이었다고 회고했다. - P271
1년 만에 30만 부가 팔리고 현재까지 50만 부가 나간 것으로 알고 있다. 워낙에 명문인 데다 그 사연이 절절하고 우리가 몰랐던 서구 사회의 이야기가 새롭게 다가오고 그가 주장하는 내용에 독자들이 크게 공감했기 때문이었다. 특히 그가 프랑스에서 수입하고 싶은 제1덕목으로 내세운 톨레랑스(tolerance)는 정말로 우리 사회에 긴요하고 간절한 것이었다. 톨레랑스는 타인과의 차이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관용(寬容)‘이라고 번역되고 있지만 홍세화는 이보다는 ‘용인(認)‘에 가깝다고 했다. 프랑스 사전은 이 단어를 ‘다른 사람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 및 다른 사람의 정치적·종교적 의견의 자유에 대한 존중‘이라고 풀이한다. 한자로 풀자면 ‘화이부동(和而不同)‘에 가깝다. 즉 ‘(남을 존중하시오. 그리하여 (남으로 하여금 당신을) 존중하게 하시오‘라는 뜻이다. 홍세화의 화(和)이다. - P276
여기에서 우리는 그동안 메일 속에 감추어져 있던 김민기의 참모습을 볼 수 있었다. 누구 못지않게 각별한 사이였던 나조차 몰랐던 그의 삶의 세세한 편린들을 보면서 ‘아, 민기가 그때 저런 일이 있었구나‘ 하며 많이 미안했다. 「아침 이슬」 발표 이후 독재정권이 그를 회유하는데 넘어가지않고 1977년 군에서 제대한 후 경기도 연천 민통선 마을로 내려가 농사지으며 자신을 감추고 그 동네 주민들과 어울리던 모습은 실로 장해 보였다. 원인 모를 화재로 연천 집을 잃고는 인천 피혁공장에 들어가 일하며 여공들과 어울리는 모습은 너무도 아름다웠 - P282
다. 잡히면 의문사로 희생될 줄 알면서도 「공장의 불빛」을 송창식의 녹음실에서 제작하여 채희완의 집에서 카세트테이프로 만들어 비밀리에 알음알음 보급하던 그 용기에는 내가 초라해지고 부끄럽기만 하였다. 김민기는 난곡동 판자촌 달동네의 야학교에 교사로 나가기도했다. 1978년 전남대 2학년생 박기순이 광주 들불야학 선생을 하면서 위장 취업으로 공장에서 일하다가 불의의 사고로 사망했을때 김민기가 장례식에 내려가 「상록수」를 불렀다는 대목에서는절로 눈물이 흘렀다. 그 박기순은 내 친구 ‘광주 민주화 운동의 대들보‘인 박형선의 여동생이어서 더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다시보기로 세 번 돌려보면서 앞으로 누군가가 김민기를 이야기하고 그의 평전을 쓰려면 그 기준을 여기에 두지 않으면 안 될것이라 생각했다. 이것은 김민기를 위하여, 그리고 우리들을 위하여 다행이었다. 내가 여기에서 그 내용을 새삼 소개할 필요성은 전혀 못 느끼며 다만 그 속에 삽입하고 싶은 몇 장면을 덧붙인다. - P283
1. 주제를 장악하라 글쓰기의 핵심은 주제를 장악하는 것이다. 주제가 명확하지 않으면 글이 흔들린다. 간혹 소재와 주제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소재는 글의 재료이고 주제는 말하고자 하는 뜻이다. 비유하자면깍두기는 주제이고 소재는 무이며 양념의 배합은 글의 구성이다. 제목만으로 그 주제를 전달할 수 있을 때 좋은 글이 된다. 제목만으로 전달이 잘 안 될 때는 부제(副題)를 달아보면 명확해질 때가 있다. 이를테면 「남도답사 일번지: 강진·해남 답사기」, 「봄의전령: 홍제천변의 개나리 같은 식이다. 나는 제목이 먼저 정해져야 글을 쓰기 시작한다. 글을 다 써놓고 제목을 달려면 늦다. 글만 쓰고 제목은 편집자에게 맡기는 것은 주제가 약한 글이다. 「전함 포템킨」으로 유명한 몽타주 이론의 영화감독 예이젠시테인(Sergei Mikhailovich Eisenstein)은 영화의 내용을 요약할 수 있는 한 컷의 장면을 찾아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고 한다. - P302
2. 잠정적 독자를 상정하라 글이란 내가 아는 것,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쓰는 것이 아니라 남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쓰는 것이다. 누군가가 읽어줄 것을 기대하고 쓴다는 점에서 공급자 입장이 아니라 소비자 입장을 염두에 두고 써야 한다. 그래서 나는 글을 쓸 때 항상 내 글을 - P302
읽을 잠정적 독자를 머리에 떠올리고 쓴다. 이 점은 아주 중요하다. 내 전공인 미술사 논문을 쓸 때는 미술사를 전공하는 분들을 염두에 두고 쓰지만, 산문, 칼럼, 답사기 등 대중적 글쓰기를 할 때는전공이 다른 독자들을 머릿속에 두고 쓴다. 심지어 미술평론을 쓸때도 미술평론가나 미술가를 염두에 두는 것이 아니라 미술에 관심 있는 일반인이 읽는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 잠정적 독자가 이해 못할 얘기나 용어는 설명을 덧붙여야 한다. 예를 들어 ‘미니멀아트‘라는 용어를 써야 할 경우, 전공자들이라면 그 단어로 족하지만 일반인을 염두에 둘 때는 ‘조형적 표현방식을 최대한 (맥시멈)이 아니라 최소한 (미니멈)으로 압축한다는 미니멀아트에서는‘ 하는 식으로 풀어 써준다. - P303
독자는 그 글을 읽을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다. 독자는 일단성실하게 읽는다. 그러나 독자는 언제고 글이 시시하면 읽다 말수 있다. 그 점에서 독자는 매우 단호하다. 글을 쓸 때는 독자를 가르치려들지 말고, 독자에게 호소해야 한다. 신문에 실린 칼럼을 읽다 보면 많은 필자들이 정연한 논리로 정론을 펴지만 어떤 글은 필자가 유식하고 똑똑하다는 것은 알겠는데 독자 입장에서 ‘야단맞는 것 같아 끝까지 못 읽는 경우가 많다. 독자를 우습게 보다가는 크게 다치거나 망신당한다. 독자 중엔나보다 훨씬 명석하고 사회적 경험이 많은 분이 많다. 다른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분이 나의 독자일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즉 독자 앞에선 겸손해야 한다. 이는 글 쓰는 이의 좌우명으로 삼을 만하다. - P303
3. 기승전결을 갖추고, 유도동기를 활용하라 나열식 서술은 읽는 이를 피곤하게 만든다. ‘지루한 웅변‘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절대 금물이다. 하나의 글은 어떤 식으로든 기승전결(起承轉結)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글의 짜임새이다. 기승전결에서 기(起)는 들어가는 말로 여러 방식이 있다. 예를들어 가을에 열리는 어떤 서예전에 대해 쓴다고 할 때 "9월로 들어서면서 가을이 성큼 다가왔다"라고 편하게 말머리를 시작하는 방법, "지금 예술의전당에서는 근대서예전이 열리고 있다"라고 첫머리부터 치고 나오는 방법, "서예는 현대사회로 들어오면서 대중적 관심이 점점 멀어져가고 있지만" 하고 주제를 암시하고 풀어가는 방법 등이 있다. 여러 방법 중 자신의 취향 또는 글의내용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중요한 것은 그런 출발 의식을 갖고시작했냐 아니냐의 문제이다. - P304
승(承)은 글의 내용에 해당하므로 있는 사실대로 풀어가면 되지만 전(轉)에서는 글에 활력을 넣어주어야 한다. 이때 반전을 드라마틱하게 구사할 수 있으면 좋은 글이 된다. 결(結)에 이르기 전에 주의할 점은 결론은 감추고 전개해와야지 미리 예측할 수 있게 늘어놓으면 맥이 빠진다. 결을 맺는 데도여러 방법이 있다. 핵심을 요약하는 법, 말하고자 하는 것을 다시 - P304
한번 강조하는 방법, 잔잔하게 조용히 마무리하는 방법 등이 일반적인 마무리인데 때론 무대에서 마지막에 징을 한 방 울리듯 간결하게 끝내는 방법도 있다. 내가 이 책의 「꽃차례」에서 "나이가 드니 이제 꽃이 보이기 시작하네요"로, 「우리 어머니 이력서에서 "우리 어머니 이름은 신자, 영자, 전자이다"로 끝낸 것이 이 수법이다. 긴 글을 쓸 때는 독자를 계속 끌고 갈 계기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오페라나 교향시에서 일정한 곡조가 반복적으로 나오는 유도동기(誘導動機, 독어 leitmotiv) 기법을 빌려올 수 있다. 한예로 답사기 2권의 청도 운문사 답사기에서 나는 자칫 지루해질수 있는 절집 이야기를 끝까지 끌고 가기 위하여 내가 잘 알고 있는 지기 스님을 등장시켰다. 이름은 밝히지 않고 계속 그분의 설명, 잊을 만하면 그분과의 대화를 삽입하면서 글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에 이 긴 이야기를 이렇게 끝냈다. "나의 지기, 그분의 법명은 진광이다." - P305
4. 에피소드로 생동감을 불어넣어라 글을 쓰면서 그 주제에 맞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그 글은 무조건성공한다. 답사기 1권의 경주 답사기에서 <삼화령 애기부처>는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애기처럼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다. 문화재해설하듯 하자면 이와 같은 통일신라 직전 고신라의 불상 조각 - P305
은 절대자의 친절성을 반영하여 인간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애기부처가 보여주는 예술적 감동을 말했다고 할 수 없다. 다행히도 나는 이 애기부처에 얽힌 생생한 에피소드 하나를 알고 있었다. 국립경주박물관장을 지낸 정양모 선생님이 애기부처의 발가락이 까맣게 된 내력을 얘기해준 것이다. 박물관의 유물은절대로 손으로 만지면 안 되게 되어 있다. 그런데 박물관에 단체로 견학 온 초등학생들이 인솔 교사를 따라 진열장 유물들을 보면서 지루하게 지나가다가 이 애기부처를 보는 순간 그 귀여운 모습에 예술적 공감 내지 어린이로서 동질감을 느껴 경비원 몰래 발가락을 살짝 만지고 돌아서는 바람에 애기부처의 발가락이 까맣게 되었다는 것이다. 사실 이 에피소드가 있어서 <삼화령 애기부처>답사기를 쓸 수 있었다. - P306
5. 이미지를 차용하라 누구나 글을 쓰면서 가장 애태우는 것 중 하나는 어휘력의 부족이다. 특히 슬프다, 그립다, 안타깝다, 아쉽다 등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의 경우는 너무도 슬프다. 한없이 그립다, 애가 타도록 안타깝기만 하다. 마냥 아쉬운 감정이 일어난다 등 걸맞은 부사만으로는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비슷한 감정을 경험했던 이미지로 대체하여 그 감정을 나타내는 것이 좋을 때가 많다. - P306
답사기 1권의 강진 답사기에서 다산초당에서 백련사로 넘어가는 만덕산의 야트막한 산길은 봄이면 길가에 춘란이 피어나고 솔밭 속에서 벌 나비가 날아들고 산새소리가 답사객을 맞이해주는, 우리네 야산의 정겨운 고갯길이다. 그런데 어느 해 찾아갔더니 솔잎혹파리 피해로 소나무들이 모두 죽어 마른 가지가 허공을 향해뻗어 있고 살충제를 살포하는 바람에 벌 나비가 다 사라져 산새소리가 들리지 않았다. 그 적막강산에 대한 아쉬움을 나는 형용사만으로는 다 표현할 수 없었다. 그래서 내가 살아가면서 아쉬움을느꼈던 때로 당시의 감정을 대신했다.
솔밭과 산새가 사라진 만덕산의 봄, 그것은 마치 외할머니 돌아가신 외갓집을 찾는 듯한 허전함으로 다가왔다. - P307
대상에 대한 인식이나 감정에서도 이미 독자들에게 익숙한 이미지를 차용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답사기에서 불국사 석가탑의 단아한 아름다움과 고선사탑의 장대한 멋을 이야기하면서 서양 여배우를 예로 들어 석가탑은 잉그리드 버그먼, 고선사탑은 소피아 로렌에 비유한 바 있다. 당시 독자들은 그것을 나의 유머 감각과 함께 절묘한 비유로 받아들이고 그 미감을 선명히 이해했다. 그러나 이런 비교는 시효가 있어 지금 MZ세대들에게도 통하는지는 알 수 없다. - P307
6. 유머를 적절히 구사하라 유머는 글의 재미와 멋을 살려준다. 유머는 단순히 재미있는 이야기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글이 전개되는 상황과 긴밀히 맞물릴 때 효과가 있다. 요즘 시골은 젊은이를 보기 힘들고 노인들만모여 사는데, 안타깝지만 이것이 시골의 현실이다. 이런 상황을나는 답사기 6권의 부여 답사기에서 내가 반교리 마을에 휴휴당을 마련하고 이장님에게 마을회비를 건넸을 때 이장님이 내 얼굴을 한참 들여다보고 한 말로 대신 전했다.
"아직 환갑은 안 됐지?" "안되고말고요." "그럼 청년회로 들어가." - P308
7. 은유를 음미하게 하라 문장 속에 은유와 상징이 함축될 때 독자들의 사색을 일으킨다. 설명이 아니라 글의 행간에 서린 의미를 음미해볼 수 있는 계기를제공할 때 좋은 문장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답사기 1권의 강진 무위사 답사기에서 극락보전 건축의 단아한 모습을 보면서 나는 이렇게 말하였다.
"너도 인생을 가꾸려면 내 모습처럼 되어보렴" 하는 조용한 충언을 들려주는 것 같다.
답사기 1권의 문경 봉암사 답사기에서는 가양주 9단이 과실주 담는 과정을 설명했다. 가양주 9단이 과실을 맑은 물에 헹구어 병에 넣고 증류주를 넣은 다음 3개월 후에 과실은 빼어내고 엑기스만 담아 밀봉한 다음 어두운 곳에 놓아두어야 한다고 했을 때 한사람이 선반에 놓고 보면 안 되냐고 물었다. 그러자 가양주 9단은 느린 어조로, 그러나 단호하게 반드시 어두운 곳이어야 한다며 이 - P310
렇게 말했다.
"술은 자기가 변해가는 모습을 남에게 보여주고 싶어하지 않아요."
이런 은유 속에는 인생이 들어 있는 것이다. 이 경우 거기서 끝내야지 여기에 잇대어 "인생도 마찬가지겠지요"라고 풀어놓으면 말의 밀도가 확 떨어진다. 독자가 음미하며 사색할 수 있는 여지를 없애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 P311
8. 비판하려면 문학적 수사를 동원하라 답사기를 쓰면서 나는 아둔한 현실에 대해 맹렬한 비판을 가하기도 하였다. 특히 초기의 1권, 2권이 심하다. 그로 인해 명예훼손으로 고소도 당하였고 개인적으로 사과를 드리기도 하였다. 그것은 내가 글쓰기에 서툴러 직설적으로 비난했기 때문이다. 문학적수사를 동원하여 불특정 다수를 비판한 경우는 좋은 유머로 받아들이는 경우도 많다. 「국토박물관 순례』 1권의 부산 영도 답사기에서 나는 부산의중요한 문화유적지로 복천동 고분군을 말한 적이 있다. 복천동 고분군은 가야 고분군으로 여기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하고 있는 복천박물관은 한때 박물관문화대상을 수상할 정도로 잘 꾸며져 있다. 그런데 정작 부산 사람들에게는 덜 인식되어 있어 이를 비판 - P311
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누구를 만났는데 부산 사람이라고 하면 우선 복천동 고분군 이야기를 꺼내 이를 아는 분과 모르는 분, 가본 분과 안 가본 분으로 문화적 소양을 평가하곤 한다.
답사기 1권의 강진 답사기에서는 천일각에서 구강포 바다 건너로 보이는 칠량면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주역으로 수사기관의 수배망을 뚫고 미국으로 망명한 민주투사 윤한봉의 고향임을이야기하면서, 당시 민주화운동에 관심 없는 분들에게는 윤한봉의 이름이 낯선 것에 대해 이렇게 비판했다.
윤한봉, 그의 이름을 기억 못하는 사람은 나이가 어리거나 세상을 너무 쉽게 산 사람이다. - P312
9. 인용으로 내용을 보강하라 글의 생명은 거기에 담긴 내용에 있다. 형식이 서툴더라도 내용이 충실하면 독자들이 용서하지만 내용이 빈약한데 형식만 번지르르하면 독자가 흉보거나 욕한다. 내용이 정확하고 충실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방법이 인용이다. 답사기 2권에서 부석사 답사기를 쓰면서 최순우 선생의 - P312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를 인용한 것은 그 아름다움을 나의 표현력으로 감당하기 힘들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글 내용을 보강하기 위함이기도 했다. 답사기 2권에서 석굴암의 구조를 설명하면서 남천우 교수가 ‘신라인들은 사인(sin) 9도에 대한 정확한 값을 구할 수 있는 기하학을 최소한도의 것으로 갖고 있었다"라고 한 것을 인용한 것은고미술의 과학을 증언하는 구체적인 예시였다. 답사기 6권의 선암사 답사기에서는 일주문 앞에 있는 삼인당이라는 연못을 설명하면서 연못 속에 작은 섬이 조성되어 있는 것은물길을 유도하기 위함이면서 연못이 다양한 표정을 갖게 되는 효과를 일으킨다고 말했다. 나의 견해가 정당함을 보여주기 위하여예술심리학자 루돌프 아른하임(Rudolf Arnheim)의 『미술과 시지각』(1954)에서 "하나의 공간에 나타난 물체는 또 다른 공간을 창출해낸다"라는 명제를 인용하였다. 이로써 내 주장에 근거가 있음을 제시하는 동시에 독자를 미학적 사고로 이끄는 효과를 일으킨다. 이처럼 적절한 인용은 글의격조를 높여준다. - P313
10. 각 문체의 특징을 파악하라 문체는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간결체, 화려체, 서사체 세가지가 기본이다. - P313
11. 구어체로 글맛을 살려라 글은 문법에 맞아야 한다. 그러나 언어는 생활 속의 관습이기때문에 바뀐다. 그래서 문법에 얽매이면 글맛이 사라질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글맛을 내기 위해 구어체를 사용해볼 수도 있다. 구어체는 글에 생기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그는 대가인양 단정적으로 말하였다"의 경우 "자기가 무슨 대가라고 그렇게 말하는지 모르겠다"라는 식으로 표현하면 글에 힘이 생긴다. 그렇다고 말하는 투로 쓰라는 것은 아니다. - P315
12. 접속사를 절제하고 ‘의‘를 활용하라 가능한 한 ‘그리고, 그러나, 그리하여, 그런데, 아무튼, 하지만등 접속사 없이 글을 써라. 접속사를 자주 쓰면 글에 맥이 빠지기십상이다. 글은 문장의 논리로 이어져야 힘을 받는다. 잘 안될 경우, 앞 문장의 핵심적 단어를 이끌어 다음 문장의 주어로 연결하는 것도 방법이다. 토씨 중 ‘의‘의 용법은 아주 다양하여 이를 잘 활용하면 글이 간명해진다. - P315
13. 글의 길이에 문체와 구성을 맞춰라 글의 길이에 따라 문체도 달라야 하고 구성도 달라야 한다. 짧은 글(200자 원고지 기준 10매 이하)은 문장이 단문으로 이어가야 좋다. 짧은 글에서 긴 문장은 글의 호흡이 늘어지게 한다. 중간 길이의 글(25매 내외)은 문단을 4~5개의 토막으로 나누어야 한다. 이경우는 중간 제목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긴 글 (30매 이상)의 문장은긴 호흡으로 써야 한다. 문장이 짧거나 단문으로 이어가면 글의흐름이 튄다. 중간중간 에피소드나 사례, 또는 인용문을 적당히배치해야 글에 활력이 생긴다. 요구된 매수를 염두에 두고 글을 쓸 때 일단 처음에는 글의 논리, 문장의 호흡에 내맡기고 써라. 그러다 3분의 1까지 오면 일단멈추고 다시 첫머리로 돌아가 줄이거나 늘리면서 이어간다. 다 써놓고 매수를 조절하는 것보다 이것이 효과적이다. 여기부터는 끝날 때까지 한 호흡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 P316
14. 문장의 리듬을 생각하며 윤문하라 완성된 원고는 반드시 윤문을 거쳐야 한다. 이발소와 미장원으로 치면 마지막 손질이 남아 있는 것이다. 윤문을 할 때는 독자 입장에서 읽어야 한다. 문장이 읽기 편하려면 글 전체에 리듬이 있어야 한다. 독자는 한 문장도 두세 번은 끊어 읽는 것이 보통이니거기까지 고려해야 한다. 글에 리듬을 줄 때는 부사, 강조어의 위치를 잘 잡아야 한다. 때론 주어 앞에 놓아 강조할 수도 있다. - P317
15. 새로운 시선으로 다시 점검하라 글을 쓰기 전에 친구나 동료 등 적당한 대상에게 미리 말로 풀어보면 좋다. 나는 모든 글을 반드시 리허설해보고 쓴다. 내 경우는 친구, 출판사 편집자, 연구실 연구원 등 좋은 스파링파트너가많다. 나는 이들과 대화하는 식으로 얘기하면서 그의 반응을 보며내 생각을 정리해본다. 나 개인적으로는 설계도를 그리고 나서 시공하는 방법을 쓴다. - P317
결론: 대중성과 전문성의 조화 대중적 글쓰기라고 해서 전문성이 약하면 안 된다. 전문성이 떨어지면 내용이 가벼워 글의 격이 낮아진다. 전문적인 내용을 대중도 알아듣게 하는 것이 진정한 대중성이다. 어려운 내용을 알기쉽고 재미있게 쓰는 것이 대중적 글쓰기이다. 그래서 글쓰기의 진정한 프로는 쉽고, 짧고, 간단하게 쓸 줄 안다. 그러나 내용은 내용대로 충실히 갖추어야 한다. 당송8대가의 한 분인 당나라 한유(韓愈)는 「양양 우적 상공께올리는 편지(襄陽相公書)」에서 이렇게 말했다.
풍부하되 한마디 군더더기가 없고 축약했으되 한마디 놓친 게 없다 豊而不餘一言 約而不失一辭 - P320
홍준아! 오늘 너의 글을 읽고 그동안 좀 더 네게 자주 이야기를 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어 미안하였다. 다시 한번 말하마, 미안하다. 어둠 속에서 글을 읽고 대본을 세우며 살아가는 모습은 장하였다. 나는 바로 너희에게 그처럼 자기의 위치를알고 하나씩 능동적으로 창조적으로 일을 해나가는 작풍을원하였고, 네가 그런 모습을 보여주니 어찌 반갑지 않으랴.
우선 네가 시를 쓸 때, <빈산> <황토> 등이 어른거린다는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 있겠으나우선은 동시대적인 경험이나 비슷한 감수성 때문일 것이다. - P357
너무 절망적인 느낌‘으로 의식할 필요 없고 그렇다고 자기목소리를 발견하는데 등한시해서도 안 되겠지.
나의 시에 대한 생각을 말한다면 첫째, 섬약하게 이것저것에 마음이 묶여 제품에 자꾸 자지러드는 문사 기질을 던저버리고, 뜨겁게 살고, 건강하게 먹고, 날카롭게 싸우고, 밤새 떠들고, 미친 듯이 읽고, 비참 앞에선 이를 갈며 통곡하고, 꽃님 앞에선 다소곳해지고, 순결한 사랑을 품고, 거대한우주적 진보와 이 설운 땅의 대변혁을 꿈꾸고, 칼을 갈며 야망의 홍소를 터뜨리고, 말술을 마시고...... 그리고 그 기분, 그 울분, 그 애틋한 마음과 포부와 슬픔을 그냥 써라! 형식으로 하여금 네 뜻을 따라오지 않으면 안 되도록 만드는 당당한 큰길을 택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개방할 때 다만 허풍이 아니고 자기도 모르는 자기도 뭐라 논리적으로 규정못할 자기만의 목소리가 기어 나오고 마는 법이니까.
둘째, 우리가 건설해야 될 예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는 <힘>이다. 그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개인적으로는 바닥에 뿌리내리는 끈덕진 생명력과 확신에 찬 미래에의 집중에서 나온다. 집단적 차원에서는 민중의 조직된 힘의 무서운 창조력과 그 힘을 확고한 과학적 비전 아래 집중, 목표를 하나하나 깨뜨려버리는 지도력 간의 통일에서 나온다. - P358
이것은 예술의 내용과 형식 양면에서 다 같이 적용된다. 막연한 민중이란 기만이기 쉽다. 특히 손이 흰 인텔리에진민중과 관련된 생존이 증발해버린, 냉랭히 그것만인 ‘고도의 집중‘도 허망이기 십상이다. 그것은 작가 자신에게 볼토요 미망이 된다. 그래서 진보적 인텔리 작가도 ‘다리‘라는말이 나오고, 또 민중적 생존의 구체적인 싸움의 과정에서살지 않으면 피 없는 혁명의 시가 된다는 말이다. 인텔리 출신의 작가에겐 이때 ‘다리‘이되 훌륭한 ‘다리‘ 이고자 하는 즉 제약을 오히려 적극적으로 접수하려는 태도가 하나! 그 제약이 분명한 현실이되, 민중을 향한, 민중을 통한 민중에서의 정치적 · 감상적 실천과 감동의 축적에 의하여 무단히 그 제약을 넓히고 미래로 밀고 나아가는 노력이 또 하나! 참된, 완전히 상상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참된 예술로 꽃피는 가능성과 정치적 조치와 실천에 의해 목적의식적으로훌륭한 결과에 도달하는 또 하나의 가능성을 결합하는 <정치적 상상력>에 우리 시대의 힘의 예술의 비밀을 푸는 열쇠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또 실천하려는 의지가 셋째다. 훌륭한 ‘다리‘는 상승욕에 좀먹은 피안보다 우수하고 아무리 탁월한 ‘다리‘라도 투박하고 진실한 피안의 이름 없는 풀 한 포기보다는 못하다. 명심해두어라. 이상의 문제를이미 접수하고 그 기초 위에서 나름대로 당차고 옹골차게<힘>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 P359
셋째, 다작의 습관과 그중에서도 오직 참으로 우수한 것만을 작품으로 인정하는 자기 노작에 대한 잔인한 비평의 눈을 갖는 것, 또 형식, 기교, 처리, 다시 말해 장인으로서의 기량과 이론, 훈련, 문학사, 예술사, 미학, 그리고 민요 수집, 민족의 지식 등등에 관해서 도사가 되어야 한다는 것. 특히 앞으로 엄청난 논쟁의 시대가 올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능숙하고 눈부신 이론가로서의 준비를 하는 것. 대체로 이상 세 가지 점을 받아들이고 자기가 부딪히고있는 내심의 가장 고민스러운 문제점과 비교, 검토, 결론이난다면 <황토> 등이 어른거린다는 것은 그리 문제가 될 것이 없다.
내가 읽은 시를 말한다면, (1) 작품이 담고 있는 정신이 명확히 옳고 명확히 진보적이고 민중의 애착과 현실 모순에 비판적이다. 기본 조건이 충족되었다. (2) 개념적 어휘들에 의해서 표백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분위기에서 느껴져온다는 점도 매우 좋다. 장려해야할 점이다. 대개의 참여시라는 것에서 느끼는 참괴감 무안스러움 억지스러움이 없다는 말이다. 그렇다고 어찌 보아감상적인 듯한 그런 정서 표백의 자연스러움(목가적 서정시) - P360
의 규범이 좋다는 것이 아니라, 다만 첫째의 그런 정신 내용이 생활화, 체취화되려고 하는 과정이 좋은 예요 본보기여서 반갑다는 것이다. (3) 호흡이 (네 체질인 듯싶은데) 퍽 길고 여유가 있어서 반같다. 아마 시든 뭐든 써도 훗날 대성할 가장 중요한 자질로될 것을 나는 확신한다. 다만 생래적이라면 더욱 좋겠다. 앞으로 우리가 건설해야 할 중요한 문학 장르의 하나가 에픽(서사시)이라 할 때 요즈음 유행하는 부질없는 반복, 의식적인 조악성, 가파른 호흡, 조작적인 민중 관점, 눈치는 진보성, 참새 같은 사회윤리, 새끼 한 마리를 못 낳을 것같이생겨 먹은 황량하고 뾰족하기만 한 미의식(특히 요즘에 나오는젊은 시인들) 가지고는 에픽이라는 거창한 대하는 어림없다. 그들은 단지 가능성이요, 징조요, 접촉 반응제이다. 이런 점에서 너의 호흡 계발이 중요하다. 말로만 하지 말고 판소리를 진정으로 공부해보아라. 너의 서구적인 미학 교양, 사론적 지식과 판소리가 가진 무규정한, 그러나 엄청난 무서운심미적 형식과 예술 정신의 보물창고를 연결시켜보아라. (4) 욕 좀 하자. 행과 행의 이전, 말과 말의 전환 등에 의식이 없고 의미가 주어져 있지 않다. 시가 산문이 아닌 한 시행의 전환에 그만큼 필연적인 의미 - 음악성의 요구나 필요가있는 것이다. 이 점에 의식이 없었음으로 해서 언어의 강화와 약화, 의미의 양각과 음각, 즉 내용의 미묘하고 찌르는 듯 - P361
한 날카로운 제시 및 호소력과 그에 결부된 리듬 및 행 변화의 묘한 율동의 힘이 전무하다. 따라서 감동이 느리고 둔하며 한마디로 촌스럽다. 어미의 낡은 투 등은 그 자체로 흠이되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흠으로 느껴지는 것은 그 때문인것이다. (5) 담고 있는 내용, 의미 또는 메시지 같은 것이 선명치못하고 탁하며 구체적인 감동이 없고 미묘한 각성이나 찌르는 듯한 아픔을 주지 않는다. 이것은 내용이 구체적인 실천, 투쟁, 삶의 피투성이, 절규나 결단 등 극적인 것뿐만 아니라, 은은한 인식이나 조용한 생의 용기 등과 같이 뿌리박고 결부되지 못한 데서 온다. 한마디로 해이하다. 긴장(텐션) 모순의 운동갑에 의해서 발생하는 의미의 고양이나 감동의 심화등이 없다. (6) 때로는 너무 감상적이고 너무 설명적이다. 발라드가아닌 한 설명은 시에 있어 최대의 금물이다.
홍준아! 열심히 써라.
지하로부터 - P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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