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그것이 생명을 가진 존재라면, 그 운동으로 보아 이런생각이 너무도 그럴싸하므로 플라톤이 그렇게 확언했고, 우리시대의 많은 이들도 그것을 확신하거나 또는 감히 부인하지 못한다. 그들은 하늘, 별들, 그리고 이 세상의 다른 구성 요소들도 신체와 영혼으로 구성된 피조물로 조립된 것으로 보면 멸할 것들이지만, 조물주의 결정에 의해 불멸한다는 고대의 견해도 부인하지 못한다. 그런데 만일 데모크리투스, 에피쿠로스 등 거의 모든철학자들이 생각했듯이 세상이 여럿이라면, 우리 세상의 원칙과규칙들이 다른 세상에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을지 우리가 어떻게알겠는가? 어쩌면 그것들은 다른 모습과 다른 제도를 가졌을 것이다. 에피쿠로스는 그것들이 비슷할 수도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거리만 떨어져 있어도 무한한 차이와 다양성이 있음을 바로 이 세상에서 본다. 우리 선조들이 발견한 신세계에서는밀도 포도나무도 볼 수 없고, 우리 고장에 있는 동물들도 전혀 없다. 거기서는 모든 것이 다르다. 또 옛날에는 이 세상의 얼마나많은 곳에서 바쿠스도 케레스도 알지 못했던가. - P322

자연에는 오직 의심만이 있을 뿐이라고 프로타고라스는 말한다. 모든 것에 대해 의문을 품을 수 있다면 모든 것에 대해 의문을 품을 수 있다는 바로 그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품을 수 있다는것이다. 나우시파네스는 우리 눈에 존재하는 것 같아 보이는 것들 중 그 무엇도 존재하지 않기보다는 존재한다고 할 수 없고, 유일한 확실성은 불확실성뿐이라고 주장한다. 파르메니데스는 우리눈에 보이는 것들 중 어느 것 하나도 보편적인 것은 없고 ‘하나‘만이 있을 뿐이라고 보았다. 제논은 ‘하나‘조차 존재하지 않고 전혀아무것도 없다고 주장한다. ‘하나‘가 존재한다면 그 자체에, 또는다른 것에 존재할 것이다. 그런데 다른 것에 존재하면 둘이 될 것이다. 그 자체에 존재한대도 품고 있는 것과 담긴 것이 있으니 여전히 둘이다. 이런 이론을 따라가자면, 세상은 가짜이거나 공허한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다. - P325

스콜라 학파의 신은 아리스토텔레스이다. 그의 칙령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스파르타에서 뤼쿠르고스의 명령에 토를 다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대한 과실이다. 그의 학설은 우리에게는 철칙이지만 아마도 다른 이의 학설만큼 그릇된 것이다. 왜 플라톤의관념이나 에피쿠로스의 원자, 또는 레우키포스와 데모크리토스의공(空)과 만(滿), 탈레스의 물, 혹은 아낙시만드로스의 자연의 무한성, 디오게네스의 공기, 퓌타고라스의 수와 균형, 파르메니데스의 무한, 무사이우스의 일자(一者), 아폴로도로스의 물과 불, 아낙사고라스의 유사 부분들, 엠페도클레스의 불화와 우정, 헤라클레이토스의 불, 또는 전혀 다른 견해, 그리도 훌륭한 인간의 이성이제가 참견하는 모든 것에서 확신과 통찰력을 가지고 만들어 내는무한 잡탕의 견해와 판단들 중 한 견해를, 사물의 원리, 질료, 형상, 결여라는 세 요소를 기점으로 구축한 원리들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 만큼 기꺼이 수긍하지 못할 이유를 나는 알 수 없다. - P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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