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천사의 눈물을 보았다
박종인 외 지음 / 시공사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삶을 조금은 아름답게 살려하는 당신께"

삶이 하도 무거워서, 때로는 지겨우리만치 가벼워서 서럽다 했던 당신 보십시오. 삶의 경중을 따지는 게 사치스러운 땅, 인도에서 글을 씁니다. <p.64>

 

당신이 쓴 글을 읽습니다. 때로는 눈물지으며, 때로는 한숨지으면서 읽습니다.  그리고 당신처럼 저도 기도합니다. 당신이 만났던 아이들도 별을 바라볼 수 있기를. 희망을 품을 수 있기를.

 

조선일보에 실렸던 기사에서 먼저 이 책의 대부분을 만났습니다. 돌깨는 아이의 사연을 읽었을 때의 그 답답함. 화려한 불꽃놀이를 위해 성냥을 만들고 있는 아이의 글을 읽었을 때는 정말 펑펑 울었습니다. 그 어린 나이에 삶이 버거워 죽음을 선택하고 싶었다는 그 아이의 얼굴과 무표정한 시선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수록된 사진을 보면서 생각했습니다. 이 사연들이 사실이 아니기를...

 

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얘들아 아줌마가 미안하구나. 아줌마는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는 상했을까봐 하수구로 흘려보내는데, 너는 쓰레기장에서  상해서 시큼한 빵을 찾았다고 좋아하는구나. 배고픈 것보다 몸파는 것이 더 행복하다고 말하는 어린 너를 어쩌면 좋으니? 아줌마는 너무 마음이 아프구나.

아줌마는 수돗물도 믿지 못해서 물을 사서 마시는데 너는 흙바닥의 흙탕물을 마시는구나.

아줌마는 있지 정말이지, 너무 속상해서 너무 마음이 아파서 많이 울었단다. 어떻게 네 손과 귀와 발가락과 입술을 도려낼 수가 있니? 그리고 돌아가서 우리들이 얼마나 잔인한지 사람들에게 말하라니...아줌마는 네 손이 담긴 사진을 한 손으로 가렸단다. 차마 볼 수가 없었다. 어쩜 좋으니? 아픈 네 몸을 아픈 네 마음을 어떻게 하면 좋으니?

칼과 총으로  위협하면서 사람을 죽이라고 어린 너에게 강요하다니...그렇게 저지른 살인때문에 괴로워 하는 너에게 괜찮다고 해야하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는 살인자라고 비난을 해야하니? 아줌마는 네가 너무 가여워서, 네 생각만 하면 마음이 아파서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동안도 울고 있다. 나의 작은 눈물이 너의 그 마음을 위로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너의 그 죄의식을 어떻게 해야하니?

 

목숨을 걸고 그 험한 산맥을 넘다니...학교에 다니고 싶다고, 나보다 더 불쌍한 사람들을 위해서 의사가 되고 싶다고 말하는 너희들은 정말 천사구나. 세상을 원망할 수도 있을텐데, 사진 속의 너희들은 어쩜 그렇게 환하게 웃을 수 있는지....사진을 보고 있자니 아줌마는 한없이 부끄럽구나. 너희들은 생존을 위해 버겁게 힘들게 살고 있는데, 아줌마는 외면을 했다. 그래서, 미안하구나. 이럴 때 아줌마는 너희들에게 삶이 너희를 외면할지라도 포기하지 말고 희망을 가지라고 말해야 하는거니? 아줌마는 너희들의 삶이 너무 엄청나서, 너무 버거워서 어떤 말을 해야하는지 알지 못하겠구나. 그저 미안하다는 말 밖에는 생각나는 말이 없구나.

 

책에서,

 

<p.50> 만약 나의 나라로 돌아갈 수 있다면

남의 나라에서 더 이상 살지 않아도 된다면

우리가 우리나라로 돌아갈 수 있다면

고통스러운 삶이 없다면

행복한 삶이 있다면

더 이상 피를 흘리지 않아도 된다면

중국이 없다면

 

<p.119> 교사는 버마 출신으 불법체류자, 학생은 버마 출신의 불법이주민의 자녀, 학교 자체도 비인가 시설이다. 설사 졸업을 해도 학력도 인정받지 못한다. 왜 이런 학교를 다닐까? "학교에 안 나오면 아이들은 마약을 팔거나 몸을 팔게 되니까요."

 

<p.220> "딸을 납치해 간 뒤 소를 보내줬어요. 이거나 받으라고. 우리는 여자도, 인간도 아니라 소만도 못한 동물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