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세계의 명화
사토 아키코 지음, 박시진 옮김 / 삼양미디어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소설이나 시처럼 글로 표현된 작품은 작가의 의도나 주제를 파악하기 쉽다. 그러나, 그림은 그렇지 않다. 그림 하나만 달랑 있는 것을 제대로 감상하기란 쉽지 않다. 스쳐지나가듯 볼 때와 자세히 여러번 볼 때의 느낌이 다를 것이고, 작가나 작품에 대한 사전지식없이 감상한 느낌과 작품에 대해 알고 감상한다면 또 다른 느낌일 것이다.

 

나에게 있어서 미술은, 그림은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존재이다.

책에서 도움을 받는다. 내가 좋아하는 웬디수녀의 미술관 이야기 시리즈와는 사뭇 다른 느낌이다. 어딘지 수선스럽지만 그게 귀따갑지 않고 친근해서 마음 푸근한 이웃집 할머니가 들려주는 만담 같았던 웬디수녀의 미술이야기는 수필 같은 느낌이라면, 제목에서도 언급된 것처럼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세계의 명화는 그림에 대한 간단한 해설서 같은 느낌이다. 상식선에서 알고 있기에 좋은 만큼의 이야기가 있어 부담이 없다. 책에서 소개하는 그림들은 명화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한 번쯤은 다 보았던 것들 이어서 저자의 설명이 잘 읽힌다.

 

밀레의 <만종>은 하루의 수확을 마친 농부가 신에게 감사의 기도를 올리는 그림이다. 책에서는 기도하는 부부의 앞에 놓은 바구니엔 원래 죽은 아기가 담겨 있었는데, 감자로 바뀌었다라고만 언급이 되어있다. 다른 책 어디선가에서 읽은 감상평이 기억난다. 만약 그 바구니에 콜레라로 죽은 아기의 시신이 있었다면 이 그림은 엄숙하지도 경건하지도 하루를 마친 것에 대해 감사할 줄 아는 소박함 등이 드러나는 명화는 되지 못했을 거라는 글을 기억하게 된다. 진짜 거기에 아기의 시신이 있었다면 그림은 어땠을까를 상상해본다.

 

책을 읽고 있자니 답답했다. 대작을 작은 사진으로만 봐야하는 것. 그래서, 저자가 설명한 그림 중앙의, 그림 왼쪽 하단을 자세히 보면 거기에는 뭐가 있다라는 것을 확인하지 못하는 안타까움.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상식선에 머물 수 밖에 없다는 아쉬움. 책의 한계이다. 직접 가서 대면하고 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직접 대면하고 싶은 그림은 보티첼리의 <프리마베라>. 그림 속에 등장하는 신 하나하나가 실제 사람크기만 하다니 얼마나 큰 대작인가? 이걸 작은 책 속에 가둬두었으니 얼마나 큰지 실감하고프다.

아무래도, 유심히 보게 되는 그림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이다. [다빈치 코드]의 영향이다.  진짜 궁금한 그림이다.

 

나에게 가장 이해가 되지 않는 그림은 앤디 워홀의 <캠벨 수프 깡통>. 이걸 뭐...그림이라고 봐야하나 싶기도 하고, 저걸 비싼 돈 주고 사서 집에 걸고 싶을까 하는 의구심...저런 걸 비싼 돈 주고 사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을까? 하는 생각까지...

 

유명한 화가 중엔 평범한 사람이 이해하기 어려운 예술에 대한 열정과 광기 등의 그 무엇 - 아우라같은 것이 있다. 작가 중에 난해한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이 몇 몇 있는데, 이를테면 자신의 귀를 잘라버린 고흐나 <아들을 잡아먹는 사투르누스>를 그려서 자신의 집 식당에 걸어놓고 늘 식사를 했다는 고야..이분은 정말로 이해하기 어려운 괴기스런 화가이다. 밥 맛이 났을까? 예술은 심오하고 예술가는 더 심오하구나를 확인하게 된다. 예술에 대한 열정을 그린 서머싯 모엄의 [달과 6펜스]가 떠오른다.

 

우리 아이의 그림책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미술관]에 등장하는 얀 반 아이크의 <지오바니 아놀피니 부부의 초상>은 반가운 그림이다. 사토 아키코는 - 나는 확인할 수는 없지만 -그림의 거울에서 화가를 발견할 수 있다고 했지만, 나는 그림에서 작고 털이 많은 검은 개에게 시선이 더 머문다. 명화와 작가(메리디스 후퍼)의 즐거운 상상이 만들어 낸 그림책 속의 그림을 여기서 발견하는 것은 책을 읽으면서 얻는 즐거움이다.

 

개인적인 바램 -소장하고 싶은 그림

 : 밀레의 <씨뿌리는 사람>을 보고 마음에 들어 자신의 방식으로 그렸다는 고흐의 <씨뿌리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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