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진실
송승용 지음 / 엘도라도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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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회사가 나에게 알려주지 않는 게 대부분이 아닐까? 특히 은행를 갈 때면 느끼는 거지만 그들은 창구의 텔러에 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번호표 뽑고 기다리는 창구에서 자세한 설명을 듣는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 현실이다.저자의 말처럼 괜히 주눅들고 괜히 이 정도 금액갖고...뭘 물어봐하는 자격지심비슷한 생각이 든다. 은행의 문턱은 높고, 말 붙이기는 더욱 어렵다. 더군다나 돈이라도 빌리라치면 더 그럴것이다. 저자는 그럴 필요없다고 말한다. 당당히 요구하라고. 모르는 것은 꼬치꼬치 물어보라고. ---그러나 현실적으로 그게 쉽지는 않다. 지금까지의 관행이 하루아침에 바뀔 수는 없다.

 

펀드를 가입하는 사람이라면, 보험에 가입하려고 하는 사람이라면...점점 다양해지고 전문화되어가는 금융지식을 -그것도 금융기관의 입장이 아니라 이용하는 우리를 위해 필요한- 알고 싶을 때 필요한 지침서이다.

 

대부분은 아는 내용이지만 몰랐던 부분도 있었다. 예를 들면 손해보험에 가입하는 사망보험금과 생명보험사에 가입하는 사망보험금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아~ 종신형 보험을 남편의 친구에게 가입했는데, 불입횟수가 절반도 넘었는데...손해보험사에 들었다. 으이그...

 

변액연금보험과 변액유니버셜보험의 차이점. 대출금 상환시 원리금 균등상환방식과 원금균등상환방식을 선택하는 기준이라든지, 손해보험사 상품은 동일 질병에 대해 여러 보험사에 가입했어도 비례보상을 한다는 것은 요즘은 많이 알려진 부분이지만 괜히 보험사만 좋은 일 시키는 일은 없어야겠기에 밑줄 쫙이다...이런 거는 참 쓸만하다.

 

유가가 백달러에 육박하는 시대에 살고 있고, 미국의 부실부동산에 투자(서브프라임 모기지)한 채권의 하락이 바로 우리의 주식시장을 쥐락펴락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차이나니 친디아니 브릭스니 하면서 투자를 한다. 요즘은 미래에셋의 인싸이트펀드가 난리란다. 은행의 정기예금수신보다 펀드로 유입되는 자금이 더 많단다. 그런데, 그 많은 사람들 중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투자한 상품에 대해 알고 있을까? 보험도 마찬가지다. 지인과의 관계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가입한 상품이니 제대로 알아보지 않은 경우도 있을 것이다. 

 

우리 상품이 최고라며 다들 입을 모아 말하지만 ----그들은 불리한 것은 잘 알려주지 않는다----- 결국 최종선택은 내가 하는 것이다. 그러니 제대로 알아야한다. 

 

책에서 어떤 분은 '방카'가 은행에서 판매하는 아주 좋은 상품인줄 알았다는 경우도 있고, 변액보험을 일반 적금보다 훌륭한 상품인 줄 알았다가 나중에 보험인 걸 알았다는 내용도 있다. 결혼자금을 마련해야 하는 처자에게 변액보험을 기십만원이나 가입하라고 권하는건 양심불량이라고 해야하지 않을까?  손해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에 중복가입했지만 정작 보험금을 받을 때는 1개의 보험만 들어도 되는 걸 몰랐다는 사례도 나온다. 

왜...그들은 이렇게 중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걸까?  

이런 억울한 일을 겪지 않으려면 우리도 공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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