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 새로운 기회의 파도
김한진.김일구.김동환 지음 / 페이지2(page2)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히트 - 새로운 기회의 파도
김한진, 김일구, 김동환 지음

한국 자본시장에서 수십년간의 경험을 축적한 3인의 전문가들이 2019년을 돌아보며 2020년을 전망한다. 서서히 진행되는 세계경제의 전반적 둔화의 흐름 앞에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얘기한다.

저자는 다섯가지 G를 화두로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한다

1. Gear Down: 세계 경기의 감속
2. Global Imbalance: 선진국과 신흥국 사이의 불균형 심화
3. Guidance Change: 중앙 은행의 통화정책 변화. (저금리 기조의 정착)
4. Government Power: 정부의 역할 증대 (지정학적인 환경의 변화와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 가운데에서 정부의 선도적인 정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짐)
5. Growth and Innovation: 혁신 성장 코드 장착 (미국의 플랫폼 기업들이 이끌어 가는 방향, 중국 혁신기업의 도전, 변화해 가는 산업 환경에서 우리와 같은 제조업 중심국가의 앞날은 어떻게 될 것인지)

하나하나의 화두가 만만치 않다. 각각의 흐름이 가리키는 방향을 요약 정리하고, 어떤 분야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하고 어떤 분야를 경계해야하는지까지 제시하는 것으로 이 책은 마무리된다.

저자 3인의 대담형식으로 기록된 이 책을 읽으며 특히나 흥미로웠던 점은 저자 3인의 견해가 항상 일치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점이었다. 견해의 차이가 있는 부분은 그대로 기록하되, 의견의 일치를 본 것은 정리하여 화두로 내놓는다.

이러한 방식이 '경제'라는 부정형의 실체가 변화해 가는 복잡 다기한 양상에 대해서 현재에 매여 있는 인간 지성이 내놓을 수 있는 최선이 아닐까.

풍성한 내용과 결론까지의 논리적인 추론 뿐 아니라, 기저에 깔려 있는 겸허함이 이 책의 또 하나의 미덕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