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여러 차례의 분열기를 거친 이후 변신을 거듭하며 오랜 기간에 걸쳐 존속할 수 있었던 것은 초창기의 제국들인 진과 한漢에 의해 시도된 중국문화의 근본적인 재구성 덕분이다. 그 시기에 정치와 군사제도는 물론이거니와 문예활동과 종교적 관습, 친족구조, 향촌생활, 심지어 도 - P19
시경관도 재편되었다. 진과 한 두 제국은 중국 문명의 ‘고전기‘를 이루는데, 이는 그리스와로마가 서양에서 성취했던 바와 유사하다. 그리스-로마 시대의 지중해권 문화와 마찬가지로, 이 시대의 중국 문화는 그 후 그것으로부터성장해 나온 여러 왕조의 문화와 확연하게 구별된다. 그렇지만 이 시대에 중국 최초의 통일이 이루어진 방식을 파악하지 않고서는, 그 후에 펼쳐진 중국의 역사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 P20
중화문명은 유난히 지형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왔다. 지형은 중화문명의 적지 않은 기본적 특성을 형성해왔고, 역으로 그 자체는 구석기 시대 이래 수백 세대에 걸쳐 농민들이 흘린 피땀을 통해 변화되어왔다. 이런 식의 자연 정복은 천연자원과 그것에서 생계수단을얻는 방법의 통제를 통해 타자에 대한 지배권을 주장하는 기반이 된다. 땅과 물의 관리는 진한 제국의 구조와 역사적 경로에 결정적으로중요하게 작용했다. - P29
진한 제국에서 황하는 인구의 약 90퍼센트를 그 유역에 품고 있던중화문명의 핵심이었다(지도 4). 그곳은 산과 언덕에 의해 서북부 지역(오늘날의 감숙과 섬세부)과 황토고원 지대(섬서, 산서, 하남河南서부), 충적평야 지대(하남, 하북 북부, 산동, 안휘 북부, 강소蘇북부)로 나뉘었다. 이 시기에는 변방에 속했던 양자강의 배수 유역도자연적으로 세 구역높은 산으로 둘러싸인 민강 분지(오늘날의사천四川), 양자강 중류(호북, 호남湖南, 강서江西), 양자강 하류 , 안휘 남부, 강소)으로 분할되었다. - P33
통일의 옹호자들은 지방의 풍속을 지적 결함과 문화적 결핍의 표지로 간주했다. 철학적인 면에서 풍속은 인습적 지혜의 오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진한 제국이 표방한 지적 전통에 배치되는 것이었다. 정치적인 면에서 풍속의 노예는 열등한 피지배자였다. 지역의 풍속은편협하고 제한적인 것으로, 고전문헌에 기초한 성인의 보편적인 지혜와 상반되는 것이었다. - P45
상앙의 변법은 주나라의 골격을 형성했던 도시와후배지 사이의 사회적·제도적 장벽을 무너뜨렸다. 그는 농촌 전역을반듯한 격자형으로 구획했고, 전 인구를 군사단위로 나누었으며, 모든 행정지구를 군사구역으로 개편했다. 그런 다음 전쟁터에서, 또는농사를 통해 쌓은 공에 따라 개별 가구들을 격자형 경지 위에 분포시켰다. 이와 같이 군민의 질서를 일치시키고, 사회 전체를 군사적정복에 주력하게 만드는 체제는 전국시대의 뚜렷한 특징이자 최초의제국을 출현시킨 밑거름이었다. 상앙의 개혁은 궁극적으로 주나라 식의 귀족제도에 종말을 고했고, 반독립적인 도시국가에서 군사적·종교적 힘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통제하에 있던 농촌마을들로부터 생존에 필요한 물자들을 강탈했던 무장종족들에게 치명타를 가했다. - P79
진이 세를 키워 패권을 쥐고, 궁극적으로 통일된 제국을 창출하는 데 성공한 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타국에 비해 진일보했기 때문이다. 첫째, 상앙의 주도 아래 진나라는 전국시대를 특징짓는 개혁들 가운데 가장 체계적인 개혁을 이루어냈다. 이 개혁은 호적을 작성하여 모든 성인 남성을 군역에 동원하고 그들로부터 세금을 징수하는결과를 낳았다. 여타 열국도 전시체제를 갖추었지만, 진은 이 체제를사회 전체로 확대하고, 정복을 위해 병력을 동원하고 그들에게 식량을 보급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했다는 면에서 독보적이었다. 둘째, 오직 진나라만이 범수에 의해 도입된 정책을 통해 통치자 개인에게 권력을 몰아주는 데 성공했다. 다른 나라들이 여전히 봉신과 종친에게권위와 특권을 나누어주고 있을 때, 진은 통치자 한 명에게 나뉘지 않은 절대적인 권한을 부여할수 있었다. - P86
기원전 1천년기의 전반에, 중국의 일부가 된 북부 지역의 많은 민족이 계절에 따라 가축을 한 목초지에서 다른 목초지로 이동시키는 유목에 바탕을 둔 새로운 생활방식을 점차 발전시켰다. 전국시대에 북중국의 국가들은 이 북방 민족들에 의해 사용되던 초원지대로 세력을 넓혀나갔고, 확장된 영토를 지키기 위해 장성을 쌓았다. 날이 갈수록 이 북방의 민족들과 그들의 독특한 생활방식을 의식하게된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나라를 ‘중심‘으로 ‘정의‘하면서, 지리적 측면뿐 아니라 문화적 측면에서도 중심에 속하지 않는 ‘바깥 세계와 대비시키기 시작했다. 그리스인이 적군인 페르시아인과 대비되는 일련의특징을 통해 스스로를 정의했듯이(자유로운/예속적인, 단호하고 강인한/나약하고 감각적인), 중국인은 자신들이 ‘오랑캐들‘과 확실히 다르다고생각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렇게 형성된 ‘화이‘ 관념은 중화제국의창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 P121
진나라는 중국 전역을 통치한 최초의 국가였기 때문에, 어떻게 제국을 다스려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유일무이한 본보기로 남아 있었다. 따라서 한 왕조는 진나라의 많은 제도를 답습했다. 하지만 한 왕조가 오랫동안 존속할 수 있었던 것은 진의 제도를 신중하게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가끔은 어쩔 수 없이 새로운 통제방식을 채택한 덕분이었다. - P125
제국의 본보기이자 비판의 표적이라는 진의 이중적 역할은 그 이중성을 둘러싸고 생겨나온 역사적 신화에 반영되었다. 진의 급속한 부상과 멸망은 진나라와 제국의 성격에 대한 후대 중국인의 사고에 깊이각인되었다. - P141
전국시대 도시의 물리적 구획은 영속적인 법적·사회적 구분으로 이어져, 중화제국 도시 설계의 본보기가 되었다. 초기 제국의시대에, 국가는 배후에 농경지를 갖춘궁전도시들의 위계적 연결망으로부터 형성되었다. 주거지. 작업장 시장으로 구성된 도시의 외성은재화의 생산과 교환을 위해 필요했지만, 이념과 재정 양면에서 주변적인 공간이었기에 잠재적으로 국가에 위협적이었다. 국가는 거리와시장을 격자형으로 구획하여 질서를 부여하려고 노력했지만, 외성의주민들은 정부가 구상한 용역과 위계의 이상형과는 거리가 먼 존재로남아 있었다. 시적에 등록된 상인들과 공장들조차도 부에 기초한 대안적 위계를 만들어내어 비참한 농촌 주민들로 하여금 본업을 버리고돈을 벌기 위해 도시로 떠나도록 유혹함으로써 국가를 위협했다. 게다가 시장은 불법적인 일을 해서라도 한밑천 마련해보려는 주변인들을 도시로 끌어들였다. - P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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