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정말 알아야 할 수학은 초등학교에서 모두 배웠다
최수일 지음 / 비아북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수포자 였는데 아이는 그러지 말았으면 하는 바램으로 책을 들었다. 나는 중학교에 올라가며 바로 수학을 포기했다. 그리고 다른 과목을 올리는데 모든 걸 쏟았다. 숫자를 보면 복잡해 보이고 머리가 아팠다. 공식은 더 외우기 싫었다. 이해하는데도 한참 걸리고 헷갈리고 나는 그쪽 성향이 아니라고 덮어버렸다.

그러다가 사회에 나왔다. 숫자를 이용할 일이 적지는 않았지만 도구(계산기, 스마트폰)가 있었고 나머지는 잘 하는 사람에게 물어봤다. 그런데 언젠가 미국드라마 ‘넘버스’와 영국드라마 ‘셜록’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수학적 계산 능력이 있다면 별걸 다 계산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이 책을 보니 그런 생활과 연결된 이야기가 아주 많이 나온다. 이게 다 초등학교 때 배운 개념이라고! 그때 탄탄하고 다양하게 기초를 다져놨다면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이 책을 보면서도 쉬이 이해를 했겠구나 싶어서 더 아쉽다.

기하급수적인 상승이란 개념을 쥐의 번식으로 그림으로 설명하는데 눈에 쏙 들어왔다. 도표와 그림이 사진 자료도 이해를 많이 도와준다.

주민 번호에 대한 이야기 편에서도 이런 수학적 비밀이 있었다니 하면서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성별과 생일을 알고 국적을 알고 출생지를 가늠해 볼 수 있다니.

일정한 비율로 줄어드는 길이를 구하는데 그걸 반대로 뒤집어서 붙여서 반으로 나눈다는 생각이 수학이 여러가지 방식으로 답을 구해보는 사고 실험이란 걸 이해하는 부분이였다.

책을 읽으며 주사위를 2개 던져서 나온 수가 하나의 배수가 되는 경우의 확률을 찾는 문제가 제일 인상적이였다.

배수를 늘어나는 것만 생각하고 1을 제외하는 1,2 와 2,1을 같다고 보는 건 무의식적인 착오는 쉬운 계산에 익숙해서가 아닌가 싶었다. 돌아가더라도 하나씩 꼽아보고 다시 확인해보는 것, 제대로된 정의를 배워두는 게 이렇게 중요한 것이였다.

개인적으로 현악기를 배우고 있는데 줄의 반을 잡으면 음이 반이 되는 걸 보면 음악이란 예술이 무척 수학적이란 생각을 하게 된다. 특히 박자가 어려운데 음표들과의 수의 관계도 수학적이다.

에필로그를 읽으면서 수학 학급의 심리적 내적 동기가 무척 중요하다는 것이 아이가 계속 수학을 놓지 않고 이어갈 수 있는 힘이 되리란 힌트를 받았다. 수학 개념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논리적으로 이어지고, 이 과정에서 다양한 풀이법 과정을 익히면 이 수학적 원리를 생활 속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란 것이다. 손에서 놓지 않는 스마트폰 그리고 앞으로 이걸 사용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산업에 종사하게 될 미래의 사회에서 이 수학적 논리 사고력은 꼬옥 도움이 될 것이다. 그것도 재미없는 공식을 외우고 연산 학습지만 푸는게 아니라 살아가며 다양한 이야기들 속에서 생각해보고 풀어보면서 재미나게 배울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