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일찍 가을이 도착했다. 도착 시각은 7시 48분, 나는 그때 커피와 배를 먹고 있었다. 한 손으로 들기 어려운 큰 배는 제법 달았다. 입안에 단 맛이 가득 고였다. 집 안에 있던 나에게 집 밖의 가을이 들어왔다. 친한 언니가 보내준 한 장의 사진에 가을 전부 들어 있었다. 이런 감성을 지닌 언니가 나를 생각해 준 게 고마웠다. 언니가 마주한 가을이 내게 들어왔다. 

아침 일찍 가을이 도착했다. 도착 시각은 7시 48분, 나는 그때 커피와 배를 먹고 있었다. 한 손으로 들기 어려운 큰 배는 제법 달았다. 입안에 단 맛이 가득 고였다. 집 안에 있던 나에게 집 밖의 가을이 들어왔다. 친한 언니가 보내준 한 장의 사진에 가을 전부 들어 있었다. 이런 감성을 지닌 언니가 나를 생각해 준 게 고마웠다. 언니가 마주한 가을이 내게 들어왔다. 


아마도 쪼그리고 앉아서 가을이라는 글자를 만들었을 언니의 모습을 상상한다. 계절이 바뀌는 순간을 오감으로 느끼고 온몸으로 받아들였을 언니의 마음은 커다란 동그라미가 되었을 것이다. 어쩌면 모든 잡념을 버리고 언니의 내면과 마주했을지도 모른다. 그 모든 과정에 나를 데리고 간 것 같은 기분이다. 






한 장의 사진이 주는 기쁨과 설렘, 이 얼마나 아름답고 소중한가! 삶에는 이처럼 아름다운 것들이 나도 모르는 사이 우리를 지탱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가을이라는 계절을 함께 느끼고 나누는 마음이 고맙고 좋다. 나도 언니가 보내준 마음을 이렇게 나눌 수 있어 기쁘다.


가을을 선물 받은 아침, 가을을 이야기하는 시간이라고 할까. 이 사진을 보면서 나는 이런 시를 찾았다. 왠지 잘 어울릴 것 같다. 자연으로의 초대, 혹은 사귐의 시간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싶은 시다. 시의 제목은 「소로의 오두막」이다. 제목만으로 자연의 일부가 된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월든 호수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오두막에는

의자가 세개 있었다고 합니다


친구가 찾아오면 의자 두개를 마주 놓고

나그네들이 오면 의자 세개를 다 내놓았다고 합니다

홀로 고독을 즐길 때는 의자가 하나만 필요했겠지요


미루어 짐작건대

소로가 혼자 앉아 있을 때에도

의자 두개가 비어 있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월든 호숫가 숲속

소로가 혼자 들어가 손수 짓고 살던

한칸 오두막에는 침대 하나에 책상 하나

그리고 의자가 세개 있었다고 합니다 ( 「소로의 오두막」, 전문)


가을을 선물 받은 아침을 당신에게도 선물하고 싶다. 잠시 고개를 들어 높은 하늘과 먼 풍경을 바라보는 그런 하루가 시작되었으면 한다. 마음에도 가을 한 자락, 담아두고 가을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그런 하루라면 더욱 좋을 것이다. 당신에게 가을을 허락하면 좋겠다. 가을이 당신 곁에 잠시 머물도록 말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2-09-22 09: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저런 풍경을 근처에서 마주하기는 어려운 곳에 살지만 매일 아침 높아져가는 푸른 하늘을 바라보고 매일 다른 구름 모양을 바라보는 것으로 가을을 느낍니다. 물론 변덕스러운 기온도 그렇구요. 가을 아침 선물 감사히 잘 받았습니다^^

자목련 2022-09-23 15:58   좋아요 1 | URL
맞아요, 요즘 하늘이랑 구름이 정말 예뻐요! 기쁘게 받아주시니 감사합니다.
나무 님, 선물 같은 일상으로 가득하길 바라요^^

책읽는나무 2022-09-22 10: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가을이 그렇게 다가왔군요?
곱고 따뜻한 기운의 가을입니다.^^
순간 멈추고 고요해지기도 하구요.
자목려님도 이 가을,
늘 건강하시고 복된 가을 되시길 바랍니다^^

자목련 2022-09-23 15:57   좋아요 2 | URL
네, 따뜻하고 포근한 가을이에요. 조만간 또 바람이 사나워지는 겨울이 오겠지 생각하면 아쉬워요.
나무 님도 행복하고 평온한 가을 이어가세요^^*

mini74 2022-09-22 11: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예쁘네요. 다람쥐가 우와! 대박이다 하며 주워갔을 상상도 합니다. 다람쥐는 자신도 모르게 가울을 주워갔네요. 사진도 글도 넘 좋아요 *^^*

자목련 2022-09-23 15:57   좋아요 2 | URL
귀여운 다람쥐까지 초대하는 미니 님의 센스!
하늘처럼 맑은 가을로 채우세요^^

프레이야 2022-09-22 13: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요즘 배가 엄청 달아요. 도토리 넘 귀여워요.
가을 한 자락 어디다 담아둘까요 오늘^^

자목련 2022-09-23 15:55   좋아요 3 | URL
짧아서 아쉬운 가을, 잘 담아두셨을까요?
프레이야 님의 가을이 풍성하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