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짧은 소련사 - 러시아혁명부터 페레스트로이카까지, 순식간에 사라진 사회주의 실험의 역사적 현장
실라 피츠패트릭 지음, 안종희 옮김 / 롤러코스터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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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련과 민족주의

서구 열강들은 소련을 제국으로, 그것도 불법적인 제국으로 간주했다. 하지만 볼셰비키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소비에트연방을 바라보았다. 볼셰비키당 지도부 중 다수는 러시아인이 아니라 옛 러시아제국 치하에서 억압받던 소수민족인 라트비아인, 폴란드인, 조지아인, 아르메니아인과 유대인이었다. 그들은 러시아 제국주의와는 불구대천의 원수였고 러시아제국이 몰락하기 전 3년 동안 점점 심해진 비러시아인 차별에 분노하면서 성장했다. 그들은 소비에트연방 지역 안팎, 특히 (19세기에 러시아제국에 의해 정복당한 중앙아시아 지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식민지 주민을 해방하는 일을 자신들의 사명으로 여겼다. ‘러시아의 광신적 민족주의’가 ‘가장 큰 위협’이라는 1920년대의 슬로건은 소련의 모든 민족주의 가운데 가장 치명적인 것이 러시아 민족주의라는 뜻이었 - <아주 짧은 소련사>, 실라 피츠패트릭 저/안종희 역 - 밀리의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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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셰비키는 열렬한 국제주의적 마르크스주의자들이었다. 그들에게 민족주의는 허위의식에 불과했으나, 그들은 민족주의가 대중적인 호소력을 지녔고, 없애려고 시도할수록 더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는 걸 알았다. 볼셰비키는 그런 실수를 범하지 않았다. 그들의 전략은 비러시아인의 민족주의를 권장하는 것이었다. 이를테면 각 민족의 언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민족문화를 장려하며, 공화국 단위(예컨대 우크라이나)에서 시작하여 마을 소비에트 단위(유대인, 벨라루스인, 러시아인, 라트비아인, 그리스인, 그리고 다른 ‘자치 구역들’)까지 내려가는 독립된 행정구역을 만들었다. 소련의 행정 체계가 각 민족의 정체성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었다는 점이 소련 통치의 역설 가운데 하나였다 - <아주 짧은 소련사>, 실라 피츠패트릭 저/안종희 역 - 밀리의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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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주의(무정부주의적 용어를 사용하자면)는 기본적인 사회적 약속이었다. 민족적 선입견을 공공장소에서 표현하는 것은 금기 사항이었다. - <아주 짧은 소련사>, 실라 피츠패트릭 저/안종희 역 - 밀리의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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