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즉시공, 공즉시색


우리가 감각으로 인지하는 세계는 물질로 꽉 차 있다. 눈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서 비어 있는 것 같지만 지구 행성의 모든 공간은 공기로 가득하다. 달과 지구, 지구와 태양, 태양과 다른 별, 은하와 은하 사이에도 물질이 존재하지 않는 공간은 없다는 걸 우리는 안다. 그렇지만 그 역逆도 성립한다. ‘겉보기는 꽉 찼으나 실제로는 텅 비어 있다.’ 원자가 어떻게 생겼는지 알면 이 말을 수긍하게 된다. 석가모니가 그런 뜻으로 말했다는 게 아니다. 그가 원자의 구조를 알았을 리 없다. 우연일 뿐이다. 그래도 흥미롭긴 하다. - <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 유시민 - 밀리의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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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핵을 농구공 크기로 확대하고 전자도 같은 비율로 키운다. 그래도 전자는 여전히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점이며 농구공에서 10킬로미터 정도 떨어져 있다.15 서울로 치면 세종문화회관 자리에 농구공이 하나 있고 영등포역 근처에 깨알보다 작은 점 하나가 있는 그림이다. 농구공과 점 말고는 아무것도 없다. 수소 원자는 이렇게 생겼다. - <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 유시민 - 밀리의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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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원자로 꽉 차 있고, 원자는 모두 텅 비어 있다. 존재와 무를 어찌 구분할 것인가. ‘색즉시공 공즉시색’을 양자역학과 엮으면 이렇게 해석할 수 있다. - <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 유시민 - 밀리의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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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정신 2025-04-04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 진여의 눈, 번뇌의 눈~
자신 본성인, 진여의 눈(진여를 의인화하여 ‘비로자나불’이라 한다)으로 보면, ‘세상 모든 것’은 ‘육신‘과 ‘번뇌‘로 인하여 형성된 ‘허상’이다. 자신의 육신도 또한 허상이다. 즉, ‘진여의 눈‘으로 보면, 모든 것은 자신의 육신을 포함하여 모두 ‘허상’이고, ‘텅빈 공간’뿐이다. 그렇다고 하여, ‘사유’하는 자신의 ‘진여’(본성)마저 허상은 아니며, 자신 ‘진여’는 ‘사유‘하므로 실체가 있는 것이다(본성은, 번뇌가 없고, 그 실체가 ‘비유비무‘ 즉, ‘공‘한 모습으로 존재한다)
실체가 있는 자신 본성에 번뇌가 묻어 ‘사바세계‘가 형성된 것이다. 번뇌로 인하여 형성된 ‘육신의 눈’으로 보이는 ‘이승‘과 육신이 없는 번뇌의 눈으로 보이는 ‘저승‘으로 이루어진, 사바세계는, ‘실제로 존재’하며, 이것이 사바세계 실제 ‘세상현상’ 모습이다[출처]반야심경 해석과 핵심, 소승불교 대승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