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희망






1970년대 울산의 자동차 공장과 조선소를 처음 찾았던 노동자는 "몇 년 일해서 목돈 쥐면 떠나려고 했다"라고 한목소리를 낸다. 위험한 작업장, 비인간적 대우, 열악한 주거 환경, 허허벌판에 선 도시였기 때문이다. 노동자들이 몇 년으로 예정했던 울산에서의 삶이 한 세대를지났다. 산업도시 울산은 노동자 중산층의 도시로 기적을 이루었고,
한국의 산업 수도로 자리 잡았다. 그런데 이젠 예전처럼 정규직을 뽑을 계획이 없는 회사를 바라보며 울산의 생산직 노동자는 정년을 몇년 더 연장하는 것을 들고 나왔다. 연대의 부족 속에서 각자도생의 전략이 만들어 낸 풍경이다. - P404

제조업의 구상기능이 없고, 실행 기능에서 숙련이 없는 산업도시의 미래는 임금문제에 함몰되고 만다. 기업은 임금이 상승할 때 숙련이 없는 작업장을 미련 없이 버린다. 미국의 러스트벨트 같은 해외 사례가 아니더라도 군산GM 공장 철수를 통해 이미 확인한 바 있다. - P406

한국은 산업도시 울산을 포기할수없고 포기해서도 안 된다. 첫째, 울산의 노사관계와 고용 모델은 전국 단위 노사관계와 고용 방식의 바로미터가 된다.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가 전국적 노사관계에 영향을끼치고, 현대중공업의 고용 방식이 조선 3사에 영향을 미친다. 고진로전략을 통해 상생하는 노사관계, 정규직의 숙련과 고임금을 교환하는체제를 만들기 위해서 산업도시 울산의 역할이 크다. 많은 지자체가 제조업 산업단지를 희망하는 가운데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기업이 저임금 외국인 노동자를 활용하며 하청 생산기지만 구축하려는 지금, 울산이 롤 모델이 되어 다른 방식의 고용 모델을 고안하고 확산해야 한다. 고부가가치 제품과 높은 생산성을 요구받는 선진국 경제에서는 더욱 그렇다. - P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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