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 직종별 노동조합의 역할


˝영국의 노동자는 숙련을 그들만의 노하우로 묶어 두는 데는 성공했으나 산업발전에 맞춰 진화해 나가는 데에는 실패했다˝(283)

잠시 영국 산업도시의 사례를 살펴보자. 1960~1980년대 영국에서는 한국의 1987년처럼 노사간 갈등이 첨예했다. 파업과 노사간 갈등이 극에 달해 ‘산업 전쟁‘의 주역으로 불렸던 지역이 바로 북부 잉글랜드의 맨체스터, 리버풀, 요크, 셰필드, 더럼 둥지와 조선소가 많았던스코틀랜드의 글래스고였다. 탄광촌 노동자의 자녀 빌리가 국립 발레단 무용수로 거듭나는 스토리의 영화 <빌리 엘리어트>의 배경 더럼처럼, 그때의 영국풍경은 많은 영화의 소재가 됐다.
당시 파업은 걷잡을 수 없었다. 일을 파괴한다는 의미의 문자 그대로의 파업이 많았다. 노동자는 기계를 세우고 공구를 내려놓고 연좌하여 공장과 작업장 입구를 폐쇄했다. 그들이 작업의 많은 것을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노동자는 한편으로는 숙련을 장악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일하는 프로세스를 장악했다. 경영진과 엔지니어의 기술력만으로 공장을 꾸릴 수는 없다. 게다가 당시 영국은 대체로 직종별 노동조합이라 노동조합을 우회해서 작업자를 모을 수도 없었다. 54일본이 조선 산업을 제패하던 시기가 바로 영국이 기나긴 파업에노출되던 시기와 겹친다. 당시 일본에는 있고 영국에는 없는 게 있었고,
이런 차이가 산업의 흥망성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일본에는 엔지니어가그린 생산설계 도면이 있었고 영국에는 생산설계 도면이 없었다. 영국 조선소는 상세설계 도면을 엔지니어가 제작해 현장에 나눠주면 숙•련 노동자가 작업 방식에 대해 자주 관리 관점에서 토론하고 결정했다. - P184

그에 비해 일본 나가사키에 위치한 미쓰비시 조선소에서는 표준화된생산설계 도면과 작업지시서를 반장이 나눠주면 그에 맞춰 노동자가정해진 구역의 용접을 하고자재를 표준 경로대로 지게차로 날랐다.
앞서 브래버먼의 이야기처럼 ‘구상과 실행의 분리‘를 위해 중요한것은 작업 절차의 표준화다. 표준화되어 있지 않으면 노동자는 모든작업을 자기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수행하고, 노동자들끼리 일하는 ‘비#FM 프로토콜‘이 생긴다. 관리자와 경영진은 제품의 높은 품질과 낮은 비용, 빠른납기를 바라지만 그 모든 것이 노동자 손에 맡겨진다. 관리자와 경영진이 직접 배를 짓거나 자동차를 만들수 없기 때문이다.
영국의 노동자는 자재의 활용과 재활용, 품질관리, 조업 속도 모두스스로 정하며 노동자자주 관리를 실천했다. 영국은 노동자의 입김이아주 셌다. 그들은 새로 들어오는 예비 신입사원인 견습공(도제)을 어떻게 교육할지, 몇 명을 뽑을지도 결정하려 들었다. 견습공이 너무 많이 들어와 임금 수준을 떨어뜨릴 것 같으면 아예 채용을 주저하기도 했다." 심지어 노동조합도 기업별 노조가 아니라, 직종별 노조였기 때문에 임금 협상이나 노동조건에 대한단체협상도 모든 직종과 회사가각각 수행해야 했다. 예컨대 오늘은 배관공 노동조합과 협상하고, 내일은 리벳공 조합과 협상하고, 그다음은 전장 설치공 조합과 협상하는식이다. 전장 설치공 조합과의 협상 결과를 빌미로 다시 배관공 노동조합과 협상을 해야 하는 경우도 다반사였다. 그러니 의사결정이나사간 협상이 빨리 이뤄질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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