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중지수 정책

영국 정부는 고등교육에 대한 정책목표를 세우되 그것을 직접 통제·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재정기구의 배분방식, 특히 배분 공식의 가중지수를 활용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예컨대 대학 간 학생 유치를 위한 경쟁을 유도하기 위하여 과거 학생수와 무관하게 기관단위로 교부금을 배정하던 방식을 탈피하여 학생수에 비례하도록 바꾸었다(황규호, 1999). 

학생수에 대해서도 계열에 따라, 예컨대 이공계열에 더 높은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이공계 학생의 증가를 도모하였다. 

최근에는 대학진학률이 낮은 사회계층과 지역의 출신학생, 성인학습자, 시간제학생 등에게 상당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정책의도를 반영하고 있다(HEFCE, 2001b). - P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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