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규모의 차별적 영향
- 소규모 학급과 대규모 학급
-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의 차별적 영향

미국 아이들의 경우, 학급 학생 정원이 적을수록 더 많이 배우는 경향이 있다.14 학생 수가 적을수록 교사가 학생 전체를 단일 집단으로 결집시키기 쉽기 때문일 것이다. 학생 수가 많지 않으면 반 학생들이 공부에 대해 상반된 태도를 가진 집단들로 분화되는 경향이 줄어든다. - <양육가설>, 주디스 리치 해리스 - 밀리의 서재
https://millie.page.link/SnLLVzPuafkbED1V8


이중언어 프로그램은 박식한 비평가의 표현을 빌리자면 “참담한 실패작”이었다.33
집단사회화 이론은 이런 프로그램이 어째서 실패할 수밖에 없는지 설명해 준다. 가치관이 서로 다른 아이들을 한데 묶어서 집단을 구성했기 때문이다. 어떤 아이는 영어를 못한다는 사실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가 하면 어떤 아이는 영어를 잘하고 싶어 했다. - <양육가설>, 주디스 리치 해리스 - 밀리의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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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 환경이 유년기에 영향을 미치는 까닭은 초등학교 학생 수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에 있으며 서로 비슷한 아이들이 모이기 때문이다. 이웃 환경의 영향이 청소년기에 점차 희미해지는 한 가지 이유는 일반적으로 초등학교보다 고등학교에 더 많은 학생들이 모여 있기 때문이다 - <양육가설>, 주디스 리치 해리스 - 밀리의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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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는 중요하다. 인종이 다양하지 않더라도 고등학교는 전체 학생 수가 더 많은데, 이는 학생들이 더 많은 사회범주를 만들고 더 다양하게 분화되는 이유가 된다. - <양육가설>, 주디스 리치 해리스 - 밀리의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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