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말로 오해하고 있었다

로크와 밀의 연상심리학은 그 후로 오늘날까지 유용한 심리학 이론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것은 특히 192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심리학을 지배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학습 모델이 되었다. 행동주의의 창시자존B. 왓슨(1878~1958년)은 빈 서판을 주장한 20세기 최고의 선언을 발표했다

"나에게 열두 명의 건강한 아기를 주고 내가 직접 하나하나 꾸민 세계에서 그 아기들을 키우게 한다면, 장담하건대 나는 어떤 아기라도 그 재능, 기호, 경향, 능력, 소질, 조상들의 경력과는 무관하게 내가 선택한유형의 사람의사, 변호사, 예술가, 상인, 심지어 거지나 도둑으로길러 낼 수 있다." - P5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