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사이트들도 자꾸 알고리즘을 진화시킵니다. 그런 반복은 오히려 마케팅일 가능성이 많으니 피하게 만드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설정하게 되는 것이죠. 알고리즘은 포털 사이트의 최고 비밀이며, 일정한 주기로 바꿔야 하는 아주 중요한 보안 사항입니다. 이 알고리즘이 외부에 노출되면 갖가지 마케팅 툴들이 이에 맞춰서 세팅되기 때문에, 일반 유저들이 검색을 하면 상단에는 마케팅의 부산물들만 노출되는 결과가 나오게 되거든요. 그래서 큐레이션의 알고리즘을 감출 수밖에 없는데 그렇게 되면 ‘도대체 무슨 근거로, 누가, 왜 그렇게 큐레이션했나’에 대한 의심을 끊임없이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것이 포털 사이트들의 ‘음모론’, ‘조작론’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이유입니다. - <GPT 제너레이션>, 이시한 - 밀리의 서재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79593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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