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문명 붕괴를 기뻐하라



왜 ‘붕괴‘를 개탄해야 하는가? 붕괴가 그려내는 상황이 보통 억압적이고 연약한 복합체인 국가가 더 작고 탈중심화된 파편들로 분해되는 것이라면, 국가의 붕괴를 한탄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 

국가의 붕괴를개탄하는 단순하면서도 전적으로 피상적인 이유 하나는, 고대 문명들에 관한 자료를 모아 정리해야 하는 사명을 띤 모든 학자와 전문가가필요로 하는 가공되지 않은 1차 자료들이 국가의 붕괴 탓에 사라지기때문이다. 국가의 붕괴로 고고학자들에게 중요한 발굴 장소도 줄어들고, 역사학자들에게 중요한 기록과 문헌도 줄어들며, 박물관 전시실을채울 크고 작은 장신구들도 줄어드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 이집트 고왕국, 기원전 제3천년기 중반의 우루크에 대한 멋지고 유익한 자료들은 많지만, 그 뒤에 이어지는 그리스 ‘암흑기‘, 이집트 ‘제1중간기‘, 아카드제국 아래에서 진행된 우루크 쇠락기 자료들은 찾아봐야 헛수고다. 

그러나 이 ‘텅 빈 시기들이 짧으나마 수많은 국민이 자유를 만끽한시기이며 인류 복지가 개선된 시기였다는 강력한 주장이 있다. - P266

인구 집단의 안녕을 궁정이나 국가 중심의 권력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초기 국가의 국민이 세금, 징병, 전염병, 압제를 피하기 위해 농경과 도시 중심을 모두 버리고 떠난 경우는 드물지 않다. 

한 가지 관점에서 보자면, 그들은 채집이나 목축과 같이 더 기초적인 형태의 생계 방식으로 퇴보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더 폭넓다고 생각하는 다른 관점에서 보자면, 그들은 부역과 세금을 면했고, 전염병을 피했고, 억압적 구속에서 벗어나 더 큰 자유와 물리적 이동성을 확보했고, 어쩌면 전쟁터에서의 죽음을 모면한 것이었다. 이와 같은 경우에 국가를 버리고 떠난 일은 해방으로 경험되었을 것이다. 

물론 이 관점이 국가 밖에서의 삶이 다른 종류의 위험과 폭력으로 특징지어지는 경우도 많음을 부정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도시 중심을 포기하는 것 그 자체가 폭력과 만행으로 몰락하는 일이라고 상정할 확실한 근거는 전혀 없음을 주장하려는 것이다. - P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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