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민은행 이야기 - 착한 자본주의를 실현하다
데이비드 본스타인 지음, 김병순 옮김 / 갈라파고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정보 비대칭의 해결 방법

"돈을 움직이지요. 돈을 움직여서 더 많은 돈을 만들지요." 사헤라는자신의 주장을 강조하기 위해 되풀이해서 말했다. "나는 암소를 한 마리사서 거기서 나오는 우유를 팔아요. 약간의 땅을 빌리기도 하고요. 그러면 돈이 점점 많아져요."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할 수 있나요?" 내가 물었다.
"우리는 아주 찢어지게 가난한 사람들이 모임에 들어오는 것을 허용하지는 않아요. 빌린 돈을 갚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죠."  - P115

"모임이 어떤 사람의 가입을 허용하지 않으면 그 사람은 가입할 수 없어요. 모든 사람이 그 사람을 이해하고 도와주려고 해요. 하지만 우리는 먼저 그 사람이 믿을만한 사람인지 확인하지요." 사헤라가 말했다.

"그렇다면 돈이 전혀 없는 사람들은 자신이 믿을만한 사람이라는 걸 입증할 기회가 없다는 말인가요? 내가 물었다.

"네. 그럴 수도 있어요." 라니의 남편이 처음으로 입을 뗐다. "물론 그런 사람들을 모임에 받아들일 때도 있어요. 우리는 그 사람들이 돈을 장사하는 데 쓰는지 그냥 생활비로 쓰는지 감시하죠.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돈을 빌려서 그냥 꿀꺽해버려요."

"처음에 누군가 돈을 빌리러 오면 우리는 일단 이런 말들을 충분히해줍니다." 알레이아가 말했다. - P1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