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 하는 일본 - 동아시아 ‘문명의 충돌’ 1천년사
요나하 준 지음, 최종길 옮김 / 페이퍼로드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재야의 동기 중심의 노선이 미친 영향
- 재야의 에토스
- 결과를 책임질 수 없는 재야를 배제한 정치구조
- 외교에서의 강경노선
- ˝정한론자에서 자유민권론자가 발생했다˝

도쿠가와 말기의 아나키적인 분위기의 밑불 역할을 했던 오시오 헤이하치로는 양명학자였으며, 막부 말에 존왕양이 사상의 선구자가 되었는던 요시다 쇼인도 양명학에 심취했었습니다. 메이지유신은 근세일본의 삼엄한 사회구조 속에서 질식할 것 같던 불평분자의 불만 토로와 같은폭발에서 시작된 운동이기 때문에 좁은 의미에서의 양명학자에 한정되지않고 다른 유파(주자학이나 소라이학)의 유학자, 복고적인 국학자나 신도가 개명적이라고 평가받은 양학자나 계몽사상가까지 이 ‘기분으로서의 양명학‘에 추동되어 뛰어다닌 측면이 크다는 것이 고지마의 견해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결과가 아니라 동기 중심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타협하지 않고 어디까지라도 돌파하겠다는 경향이 강하기 마련입니다. 함께 뜻을 세웠다가 도중에 쓰러진 동지와 서로 일체감을 느끼는 심정적 연대도 상당히 강력했기 때문에 이들이 추도시설을 세우면 ‘그들이 행한 것은 모두 정의, 이에반대한 놈들은 모두 악‘이 되어 버립니다. 바로 이것이 고지마 씨가 말하는 - P151

‘야스쿠니 사관‘입니다. 메이지 초기에 신도를 국교화하여 불교를 전면적으로 탄압하려고 했다(폐불훼석)든가, 국내도 아직 정리되지 않았는데해외로 파병하여 조선을 정벌하려고 했다(정한론)든가, 탈레반 정권도 이렇게 했을까 싶을 정도의 ‘극단‘적인 정책이 도마 위에 올라온 사정도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언제까지나 펑크록 가수에게 정권운영을 맡겨두면 국가가 파탄나 버리기 때문에 점차로 이와쿠라 토모미, 오쿠보 도시미치, 이토 히로부미, 야마가타 아리토모와 같은 합리주의적 마키아벨리주의자가 중심이 되어 승산이 없는 과격한 정책 주창자들을 정부에서 추방 혹은 숙청해가기시작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내몰린 이들 가운데 누구보다도 사이고 다카모리가 순교자로 추앙받고 동정받았던 걸 보면 이러한 순정주의적이고 비타협적인 정치문화의 에토스가 메이지 정부의 외부와 민간 여론에 강력하게 남아있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국제관계사의 세계적인 대가인 이리에 아키라는 전전 일본의 외교론에서 메이지 이후 일관하여 ‘정부의 현실주의와 민간의 이상주의‘라는 구도를 찾아내고 있는데 이것은 번벌정부가 ‘기분은 양명학‘의 - P152

신도 원리주의자나 정한론자를 배제하고부터 발생한 대립이라도 할 수 있습니다. 이타가키 다이스케를 시작으로 ‘정한론자에서 자유민권론자가 발생했다‘고 하는 초등학교 이래의 주지의 줄거리도 이러한 문맥에 입각하여 이해하여야만 합니다.

다시 말하면 일견 독재적인 전제정부보다도 재야의 민주화 세력들이 거의 항상 외교문제에 관해서는 강경파로 ‘정의가 우리나라 편에 있는 이상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절대로 타협하지 말라‘는 형태로 정부의 ‘유약외교‘를 비판하는 구조가 메이지 시기에 정착한 이후 ‘저전쟁‘까지 지속됩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야당활동의 자유가 제한되어 있던상황 하에서 ‘정부의 공식견해보다도 더 애국주의적인 주장을 하는‘ 형태로 정부비판을 행하는 것이 탄압을 피하기 위한 적절한 전략이었다는 사정도 있습니다(수년 전 중국의 ‘반일데모‘ 역시 그러한 전형입니다).

나아가 더욱 파고 들어가면 반드시 ‘독재정권이 민주화 세력을 압살하고 무모한 전쟁으로 돌진한 것‘이 아니라 ‘민주화 세력이 정책에 대한 영향력을 발휘함에 따라 이전 정권 담당자의 결과 중시의 균형적 사고가 민간 여론의 일방적인 동기 중시 강요 노선에 말려들어 승산이 없는 전쟁으로 흘러들어갔다‘는 측면이 일정 부분 존재합니다(의회제 민주주의는 펑크록 가수에게도한 표의 권리를 주는 시스템이니까요). 

이것은 ‘자유민권운동이나 다이쇼 더모크라시는 훌륭하지만 번벌전제 군부독재는 안 된다‘고 하는 고등학교까지의 교과서와는 정반대의 시점입니다만, 애석하게도 일본근대사의 성과가 명확하게 밝혀온 사실입니다. - P15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