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남자의 대화와 여자의 대화 사이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남자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여자는 다른 사람에대해서 이야기하는 성향이 있다. 여기에 당신은 "아, 그러면 그게 사람들의 전형적인 행동방식이라는 말이군요"라고 대답할지 모른다. 그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물론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날 리는 없다. 그런데 여기서 정말 흥미로운 점은 남녀 사이에 그런 차이가 나는이유다. - P84
남자가 선호하는 대화 주제와 여자가 선호하는 대화 주제는 완전히다를 때가 많다. 그들이 하는 게임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여자들의대화는 주로 자기가 형성하고 있는 사회적 관계망을 점검하고 변화무쌍한 사교 범위 안에서 복잡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여자들에게는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의 근황을 꿰뚫고 있는 것이 내집단 구성원이라는 의미와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런 이야기들은 잡담이 아니다. 그것은 얽히고설킨 대인 관계의척추이자 사회를 지탱하는 버팀목이다.
반대로 남자들의 대화는 주로 자기 과시에 집중한다. 남자들은 자기자신이나 자기가 잘 아는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기를 좋아한다. 예컨대남자들의 대화는 공작새 꼬리의 언어 버전인 셈이다. 수컷 공작은 자기 짝의 영역을 배회하다가 다른 수컷이 시야에 나타나면 멋진 꼬리를활짝 펼쳐 한껏 뽐낸다. 암컷 공작은 수컷 공작들의 꼬리를 보고 수컷을 고르며, 더 마음에 드는 수컷이 나타나면 망설임 없이 새로운 짝에게 가버린다.
인간은 이 모든 것을 말로 한다. 근처에 암컷이 나타나면 갑자기 꼬리를 활짝 펼치는 수컷 공작처럼 남자도 여자가 나타나면 자기 과시모드로 태도를 바꾼다. 두 남자가 대화를 나누는 도중에 여자가 나타나면 그들의 대화가 어떻게 바뀌는지 잘 들어보라. 여자가 등장하면남자들의 대화 방식은 극적으로 바뀐다. 이를테면 표현이 과장되고 여자의 웃음을 유도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뿐만 아니라 대화 내용에 특정 분야에 관한 주제나 ‘지식‘이 난무한다. 남자들의 대화는 경쟁이자상대방에게 던지는 도전장이다. 같은 맥락에서 정치는 승부의 다른 이름이라 할 수 있다. 언어란 얼마나 근사한 도구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