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한 국가들은 다른 대부분의 개발도상국과 동일한 관세율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중국의 개방을 강력하게 지원했고, 이로써 이전까지 중국이 겪던 큰 불이익을 제거해주었다. 북미, 일본, 유럽이 부과하는 관세가 낮아짐에 따라 중국이 다시 무역 국가가 되는 것이 현실화됐다. 무역 파트너인 서방 국가들은 중국에 대하여 무역 차원의 균형보다는 냉전 시대의 세력 간 균형에 더 관심을 기울였다. 서방 국가들의 중국에 대한 관세 인하는 서방과 대립적인 관계였던 소련으로부터 중국을 떼어놓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이 선물에는 조건이 있었다. 미국은 중국에 대한 최혜국 대우를 매년 검토하여 연장하는 방식을 채택했으며, 이에 따라 중국은 최혜국 대우를 받지 못할수도 있다는 지속적인 위협을 받았다. - P191
WTO 가입을 위해 중국은 회원국들이 우려하는 중국의 경제 정책에 대해 논의하고, 수출 관련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면서 각 회원국과 합의를 도출해야 했다. 이러한 회담 가운데 일부는 논쟁적이었는데, 특히 미국과 EU와의 회담이 그러했다.
미국과 유럽의 여러 전문가는 중국이 수출로 해외시장을 장악하면서도 외국 기업에 자국시장에 대한 동등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중국의 가입을 반대했다. 중국이 의도적으로 위안화 가치를 낮춰서 인위적으로 다른 나라에 수출하는 제품의 가격을 인하하려 한다는 불만도 나왔다.
한편, 중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과 거대한 잠재시장은 다국적 기업의 경영진들에게 거부할 수 없는 유혹이어서, 이들은 중국의 WTO 가입을 허용할 것을 강력하게 압박했다. - P197
각 국가의 특정한 상업적 이익의 우선권을 반영하는 수천 개의 약속을 하는 대가로 중국은 142개국 수출시장의 고객들에게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받았다. 이제 중국인이든 외국인이든 관계없이 제조업자와 도매입자 및 소매업자는 다른 나라가 갑자기 관세를 인상하거나 중국산 제품에 쿼터제를 적용하여 자신의 계획을 망칠 수도 있다는 걱정 없이 공급망을 중국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중국은 개발도상국으로 분류되는 데 성공했는데, WTO 규정에따르면 개발도상국은 선진국에는 허용되지 않은 방식으로 수입 및 무역 관련 투자를 제한할 수 있는 권한을 보유했다.
2001년 12월 이루어진 중국의 WTO 가입에 따른 영향은 즉각적이었다. 이제 다른 국가의 제조업체들은 고임금 국가에 소재한 공장에서 만든 제품이 ‘중국 가격‘과 차이가 날 경우 협력업체에 중국에서 생산해 납품하라고 요구하기 시작했다. - P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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