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 보조금과 제3차 세계화


운송 보조금 지원에 따른 경제적 영향은 납세자의 부담을 넘어서는 것이었다. 선박 건조 및 운영에 드는 비용의 일부를 공공 부분에서 부담하면서 전 세계적 규모로 운영되던 상선단은 보조금이 없었을 때보다 훨씬 빠르게 확장됐다. 

다른 한편으로 이는 만성적인 과잉공급으로 이어졌다. 너무 많은 선박이 너무 적은 화물을 실을 수밖에 없었으며, (보이진 운동료로 인해) 선사는 연료비 청구서를 감당하기도 힘들었다. 선사의 막대한 재정적 손실은 화주에게는 이익이 됐다. 선박 건조 보조금으로 저렴해진 비용 덕분에 화주는 상품을 해상운송할 경우 당초 지급해야 했던 요금보다 적게 지불할 수 있었고,
따라서 수출품을 실제 운송비용을 반영하지 않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었다. 납세자가 부담한 국가 보조금이 장거리 가치사슬을 재정적으로 실행 가능하게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셈이었다. - P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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