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라틴아메리카 국가 정부는 광산 기업들을 통제하거나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적어도 수요 물량의 가격 책정과 생산량에 대하여 일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이 국가들은 중국 및 다른 고객들과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거래를 위해 협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또한 이 정부들은 호황을 누리고 있는 천연자원 부문에서의 수익을장기 투자, 경제 다원화 지원, 빈곤 완화 등 다른 사용처로 돌릴 수 있는 제도를 만들 수도 있으며, 실제로 성공한 사례들도 있다. 예를 들어칠레 정부는 경제사회 안정 기금을 만들었는데, 호황 시기에 자원 수출 부문에서의 수익 일부를 비축해놓았다가 침체기에 통화 시장 개입,
투자, 경기부양책 등에 사용하고 있다. 이 방식은 칠레가 점점 더 원자재 수출에 의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자재 상품가격의 변동이 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전반적으로 완화시키고 있다.(Gallagher and Porzecanski 2010) - P166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는 경쟁력 있는 자국의 광산기업이 부족하고 자원 채굴에서 해외 기업들에 의존해오고 있다. 아프리카의 대중국 원자재 수출 증가에는 예외 없이 중국 국유기업들의 광업 부문의 투자가 동반되고 있다. 많은 경우, 중국의 국유기업들은 다른 초국적 광산 기업들과 더불어 광산채굴지에서 원자재를수출하는 항구에 이르기까지 상품 사슬 전체를 소유하고 운영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아프리카 정부는 중국 파트너들과 협상할 때 상당히 불리한 위치에 있다. (Haglund 2009; C. Lee 2009; Haroz 2011; French2014; Jiang 2009) 중국 기업들의 관행이 아프리카의 천연 자원 부문에자리 잡은 서구 기업들의 관행보다 더 나은지 혹은 더 나쁜지는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중국 기업들이 해당 진출 국가의 장기적인 발전 전망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 P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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